[AP신문= 김강진]

■ [tvN]이 지난 9일로 개국 15주년을 맞았다. 2006년 개국과 비교해 2021년 현재 연간 평균 가구 시청률이 6.5배 이상 늘어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2049 타깃 평균 시청률은 동기간 7.4배 이상 증가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지난 11일 국무회의에서 장애인의 미디어 접근성 확대를 위해 OTT 등 비실시간 방송에도 장애인방송 의무화를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KBS]가 2021년 3분기 미디어신뢰도 조사에서 2020년 2분기 이후 6분기 연속으로 신뢰도와 선호도 등 4개 분야에서 1위로 평가받았다고 12일 밝혔다. 방송사 신뢰도와 뉴스 신뢰도의 경우 21년에 3분기 연속으로 평점이 상승하면서 2018년 조사 이래 가장 높은 신뢰도를 기록했다.

■ [헬스조선]에서 만드는 혈당 잡아주는 뉴스레터 ‘밀당365’가 최근 100호 레터를 발행했다. 1호 레터인 ‘배달음식 전성시대, 당뇨병 환자는 어떡하나요?’를 시작으로 100호 레터인 ‘찹쌀가루 뺀 호박죽으로 힐링 어때요?’를 거쳐오며 구독자가 1만2000명을 넘어섰다. 밀당365는 앞으로 당뇨 환자에게 최적화된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 개설, 당뇨병 환아들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 [머니투데이]에서 상사의 성추행을 당한 피해자 A씨가 낸 우울증 등의 요양급여 신청에 대해 근로복지공단의 '업무상 질병 판정위원회' 산업재해 승인을 받았다. 위원회는 A씨의 우울증 등이 상사의 성추행과 사측의 부적절한 대처 등에 따른 것으로 보고 업무 관련성을 인정했다.

■ [경향신문]은 창간 75주년에 즈음하여 공론의 장을 넓히고자 오피니언면을 늘리고 필진을 보강했다고 6일 밝혔다. 매주 화요일 실리는 ‘와이드 칼럼’에서는 정치, 경제, 과학, 기후변화, 인문학 분야의 학자들이 우리 사회를 진단하고 분석한다.

■ [채널A] 보도본부 뉴스룸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에이스보드(ACE Board)’가 출범했다. 에이스보드는 개국 10주년을 맞은 채널A 보도본부가 ‘어떻게 하면 더 신나고, 더 오래 다니고 싶은 멋진 직장을 만들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담아 만든 조직이다. 채널A와 보도본부의 미래의 에이스인 주니어 기자 5명으로 꾸려졌다.

■ [CJ ENM]은 tvN 드라마 '나빌레라'와 예능 '윤스테이'·'식스센스'·'롤러코스터 리부트-가족의 초상'과 OTT티빙 '환승연애'가 AACA(아시안 아카데미) 주요 부문 후보에 올랐다고 6일 밝혔다. OTT티빙 '환승연애'는 최고의 OTT 오리지널 콘텐츠 부문본상 최종 후보에 선정됐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21년 3/4분기 입회심사 결과 △뉴스퀘스트 [넥스터스미디어㈜] 와 △ 인사이트코리아 [㈜엑설런스코리아] 등 2개사를 협회 회원사로 승인했다고 7일 밝혔다.

■ [KBS] 이사회는 제25대 사장 후보자 공모를 8일 마감한 결과 15명이 지원(△ 박문혁, 방역신문 대표 겸 기자·전 교육부 사무관 △ 김진수, KBS 뉴스전문위원·전 KBS 해설국장 △ 임병걸, KBS 부사장·전 KBS 도쿄 특파원 △ 엄경철, KBS 부산총국장·전 KBS 통합뉴스룸 국장 △ 김의철, KBS 비즈니스 사장·전 KBS 보도본부장 △ 배재성, KBS 뉴스전문위원·전 KBS-N 부사장(파견) △ 윤제춘, KBS 뉴스전문위원·전 KBS 워싱턴지국장 △ 이영준, KBS 시사교양국 PD·전 KBS 편성마케팅 국장 △ 서재석, 전 KBS 정책본부장·전 KBS 이사 △ 김재연, 전 KBS 교양국 제작부주간·명지대학교 초빙교수 △ 안정균, KP 커뮤니케이션 고문·전 KBS 프로듀서 △ 정순길, 전 KBS 춘천방송총국장·전 KP(율)미디어 대표 △ 정상현, 우석대 행정학과 명예 교수·전민일보 논설위원 △ 김종명, KBS 보도본부장·전 KBS 런던 특파원 △ 이상필, TX Tech 이사·전 KBS 관악산 송신소 차장) 했다고 밝혔다. 이사회는 서류 심사 등을 거쳐 후보자를 3명으로 압축할 예정이며, 압축된 후보자들은 오는 23일 비전 발표회에서 시민참여단의 평가를 받은 뒤 이사회 면접 심사에 임한다. 이사회는 27일 최종 후보자 1명의 임명을 제청한다.
┗ KBS이사회는 12일 임병걸 현 KBS 부사장을 비롯해 김의철 전 KBS 보도본부장, 서재석 전 KBS 이사, 엄경철 KBS 부산총국장, 이영준 KBS 프로듀서 등 5명을 KBS사장후보자 면접 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 [아리랑TV]가 글로벌 시청자들의 한국 정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개편을 단행한다. 평일 오후 7시 메인 뉴스를 기존 50분에서 60분으로 확대하고 주요 뉴스 외 심층 취재, K팝 등 문화 코너를 특화한다. 글로벌 주요 이슈에 대해 심층 정보와 전문가 분석을 전달하는 시사 대담 프로그램은 생방송으로 진행해 시의성과 속보성을 강화한다. 국악 콘서트 'K-스테이지 판', 주한 외교관 문화 홍보 '월드 투어 인 코리아', 신한류 문화탐방 '건축의 시간' 등도 신설한다.

■ [동아일보] 마케팅본부가 10월 1일부터 동아미디어그룹 사원을 대상으로 사원확장 캠페인 ‘가치 나눔’을 시작했다. 올해 12월 말까지 3개월 동안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의 컨셉은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함을 전하는 활동을 더한 캠페인’. 기존의 확장 캠페인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접목해 새로운 시도에 나선다.

■ [OTT뉴스]가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을 개설했다고 10일 밝혔다. 채널 이름은 '유쾌한 우주선'이며, 넷플릭스·왓챠·웨이브 등 '우주'의 모든 OTT 콘텐츠 리뷰를 OTT평론가가 '재미있게' 소개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 [한국일보]가 온라인 뉴스매거진 ‘유어바이브(yourvibes.co.kr)‘를 12일 창간한다. 바이브(vibes)는 ‘분위기’ ‘느낌’이란 의미로, 젊은 세대의 삶을 좀 더 가치 있고 풍성하게 만들어줄 기분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유어바이브’는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분야에서 국내 레거시 미디어가 시도한 적이 없는 새로운 스타일의 고품격 콘텐츠를 선보인다.

■ [부산일보] 노조는 부산일보 사장직에 있으면서 부산지역 건설업체 대표가 투자한 사모펀드에 관여한 부산일보 김진수 사장에 대해 부정청탁및금품등수수 의금지에관한법률(‘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오는 12일 청탁금지법 관할 수사기관인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 [SBS] 내 기술인협회, 기자협회, 방송촬영인협회, 아나운서협회, 영상기자협회, PD협회 등 6개 단체로 이뤄진 직능단체는 지난 8일 입장을 내고 "사측은 ( 사장 등 최고책임자에 대한) 임명동의제 폐기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면서 경위를 상세히 설명하겠다고 했지만 사측의 주장에는 '왜'가 빠져있다"고 지적하며 "사측의 퇴행적 시도를 반대한다"고 비판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제27회 통계의 날을 맞아 통계청이 수여하는 통계발전 부문 '통계청장'상 수상자에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 [KBS] 양승동 사장은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KBS, EBS 대상 국정감사에 출석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상당한 정도로 종결된 이후 본격 논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 [한국지방신문협회]·[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지역신문발전위원회] 등 지역언론 현업 3개 단체가 지난 6일 '지역신문법 개정안 신속 처리하고 지역신문발전기금 확충하라' 제목의 공동성명을 냈다. "지역신문법 개정안을 신속히 처리"하고 "지역신문발전기금을 확충"하라고 촉구했다.

■ 기타

▷ 지난 7일 개최된 아시아 전역의 우수한 TV?OTT와 온라인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는 시상식인 '아시아콘텐츠어워즈'에서 넷플릭스 작품들이 대거 수상했다. △ 무브투헤븐 - 베스트 크리에이티브 부문ㆍ올해의 남자 배우상(이제훈) , 작가상(윤지련) △ 스위트 홈 - 신인상(고민시)ㆍ인기상(송강)ㆍ기술상

▷ 지난 10월 7일 열린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전체회의에서 강규형 전 KBS 이사의 해임이 부당하다는 대법원 판결(9월 9일)을 계기로 방통위가 반성하고 당사자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김효재·안형환 상임위원이 주장했다. 김현 부위원장과 김창룡 상임위원은 사과 이전에 사실관계 파악이 우선이라고 맞섰다.

▷ [KBS]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가 종영된지 1년 6개월만에 새 코미디 프로그램 '개승자'가 오는 11월 13일 공개된다. '개승자'는 지상파 유일한 코미디 프로그램이다.

▷ 다큐멘터리 전문 OTT VoDA(보다)가 정식 서비스를 오픈했다. VoDA는 창작자 중심의 수익구조를 마련하고 개별 배급 주체가 콘텐츠의 가격대를 결정할 수 있는 점과 시청자가 창작자를 적극적으로 응원할 수 있는 점이 타 OTT와의 차별점이다. 특히 영화제에서 공개된 후 정식 개봉을 하지 못했거나, 타 OTT나 온라인 플랫폼에서 제공되지 않았던 작품들도 볼 수 있다.

▷ OTT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시리즈 '오징어 게임' 출연진인 이정재·박해수·정호연·위하준이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NBC 간판 토크쇼 '지미 팰런쇼'에서 진행자 지미 팰런과 화상 인터뷰를 했다.

▷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OTT [넷플릭스]가 서비스되지 않는 중국에서 '오징어 게임' 드라마가 불법 유통되는 것과 관련, 이를 국제사회에 고발하는 캠페인을 전개한다.

▷ [한국방송학회]는 정관 제16조에 따라 2021년 10월 8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를 개최하고, 후보자 추천 및 자격 검토, 표결을 거쳐 한림대 강명현교수와 한양대 전범수교수를 차기회장 후보로 추천하였다고 12일 밝혔다.

▷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은 KBS, MBC, TBS 등 주요 방송사의 방송작가 표준계약서가 사실상 드라마 작가 위주로 마련돼 비드라마 방송구성작가들의 노동 현실에는 맞지 않다고 7일 예술인복지재단 국정감사를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 계간지 [뉴 래디컬 리뷰]가 가을호를 내며 창간했다. 진보 이론지 '진보평론'을 계승한다.

▷ 제12차 KBS 미디어 신뢰도 조사 : △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1위 KBS 24.1% >2위 JTBC 14.8%로> 3위 MBC 13.2% > 4위 TV조선 13.2% > 5위 YTN 9.9% > 6위 SBS 7.0% > 7위 연합뉴스TV 4.9% > 8위 채널A 3.0% > 9위 MBN 2.4% △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뉴스 1위 KBS 24.6 > 2위 JTBC 13.5% > 3위 TV조선 13.4% > 4위 MBC 13.3% > 5위 YTN 11.2% > 6위 SBS 7.2% > 7위 연합뉴스TV 6.4% > 8위 채널A 2.5% > 9위 MBN 1.8%

■ 해외 미디어

▷ [유튜브]가 미국의 유명 팝스타 알 켈리가 운영하는 두 채널 '알 켈리 TV'와 '알 켈리 Vevo'를 유튜브에서 삭제했다고 6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미성년자 성매매 혐의 등으로 배심원의 유죄 평결을 받아 징역형을 받을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 중국의 OTT [아이치이]가 홍콩 증시에 2차 상장을 추진한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등이 6일 보도했다. 아이치이는 중국 검색업체 바이두의 자회사로 '별에서 온 그대', '태양의 후예' 등 한국 콘텐츠 수입을 통해 크게 성장했다.

▷ [애플]이 LA와 컬버시티의 경계에 새 지역본부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컬버시티 일대는 많은 TV 드라마와 영화 제작의 중심지이고, 소니의 자회사인 컬럼비아픽처스의 본사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CNBC 등 미국 언론 매체는 애플의 새 본부가 OTT 애플TV 플러스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겠다는 신호라고 분석했다.

▷ 러시아 언론인 드미트리 무라토프와 필리핀 언론인 마리아 레사가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노벨위는 "레사와 무라토프는 필리핀과 러시아에서 표현의 자유를 위한 용감한 싸움을 벌였다"며 "이들은 민주주의와 언론의 자유가 점점 더 불리한 조건에 직면하고 있는 세상에서 이러한 이상을 옹호하는 모든 언론인을 대표한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이투데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 활동을 평가하는 ‘제10회 함께하는 기업 어워드 & CSR 필름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한 해 동안 진행한 사회공헌 활동기록을 증빙 서류와 영상으로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올 해의 사회공헌 우수기업’을 선정해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포함한 15개 상을 시상할 예정이다. 출품 공모는 10월 말까지 CSR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 가능하다.

▷ [충북언론인클럽]은 '2021년 충북언론상' 후보작을 11월 30일까지 접수한다. 신문·통신부문과 방송부문으로 나눠 접수하고, 각각 1개 작품을 선정해 시상한다. 수상자에게는 각각 상금 100만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 [뉴스타파]가 제 9기 데이터저널리즘 온라인 스쿨 수강생을 모집한다. 데이터 스쿨은 뉴스타파 데이터팀 기자들이 강의하는 수준 높은 데이터저널리즘 교육이다. 신청기간은 10월 24일까지며 학습기간은 1-0월 27일부터 내년 1월 23일까지 12주다.

▷ [아리랑TV]와 독립기념관이 지난 6일 '독립운동 가치 확산 및 국가 이미지 제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독립운동의 가치 확산을 위한 방송프로그램 공동제작·보급과 방송콘텐츠 발굴, 공동 사업 추진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 [매일경제신문]이 오는 11월 9일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대체투자'를 주제로<글로벌 대체투자 콘퍼런스 2021>을 개최한다.

▷ [동아미디어그룹]은 10월 12일부터 그룹 내 사원 및 가족에 대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광화문 및 충정로 사옥 인근 병의원과 계약해 진행하며 접종비는 3만 원(현장 결제)이다.

▷ [채널S]는 2022년 신규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 기획안을 공모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외주제작사, 프리랜서 PD와 작가를 대상으로 하며, 최우수작 1편, 우수작 2편, 입상작 3편을 선정한다.

▷ [강원도민일보사]가 주최하고 하이원리조트가 협찬하는<제19회 강원의 산하 사진공모대전> 접수가 지난 1일 시작됐다. 주제는 ‘강원의 농촌,어촌,산촌을 배경으로 한 삶의 모습 및 풍경’이다. 또 ‘하이원리조트의 사계절 풍경과 모습’을 담은 사진들을 대상으로 특별상을 수여한다. 작품접수는 오는 31일(마감당일 소인 유효)까지 전국의 사진애호가를 대상으로 한다.

▷ [동아일보]는 비대면 온라인 스포츠 이벤트인 ‘2021 서울달리기대회’ 참가 신청을 받는다. 행사기간은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오는 13일 프레스센터에서 ABC인증 대체지표와 미디어바우처를 중심으로 하는 <공정·투명한 정부광고, 길은 있나?> 토론회를 연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핀테크 혁명, 디지털 금융플랫폼의 확산’을 주제로 10월 13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한경 핀테크 콘퍼런스 2021>을 개최한다. 행사장 참석은 불가하고,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5일 미국실종학대아동방지센터(National Centerfor Missingand Exploited Children, NCMEC)와 실질적인 공동 대응의 일환으로 아동·청소년 성착취 정보 유통 근절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공유 업 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창원시는 12일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시청자미디어센터' 착공식을 열었다. 미디어체험관, 방송제작 스튜디오, 다목적 공개홀 등을 갖추고 기존 미디어센터와는 차별화된 '미디어파크' 개념을 도입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10월 6일~ 10월 12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아이에이치큐] ▲ 모바일부문장 상무 정혜전 ▲ 모바일기획본부장 이사 정세영 (10/6)

[오늘경제] ▲ 경기취재본부 취재2부장 최준석 (10/7)

[비즈니스 포스트] ◇ 승진 ▲ 금융증권부 금융1팀 및 증권팀 차장(팀장 겸임) 김디모데 ▲ 산업부 전기전자통신팀 차장(팀장 겸임) 김용원 ◇ 보직 ▲ 금융증권부 금융2팀장 나병헌 ▲ 유통바이오부 유통물류팀장 남희헌 ▲ 공기업건설부 건설팀장 박혜린 ▲ 정치정책부 정치정책팀장 김남형 ▲ 채널후부문 취재팀장 윤휘종 (10/8)

[YTN] ◇ 보임 ▲ 미디어경영본부장 김용섭 ▲ 보도국장 유투권 ▲ 사이언스TV국장 정재훈 ▲ 시청자센터장 신웅진 ▲ 감사실장 하성준 ▲ 기획조정실장 현덕수 ▲ 디지털센터장 노종면 ▲ DMB센터장 박희천 ▲ 미디어사업국장 유충섭 ▲ 타워사업국장 조상헌 ▲ 디자인센터장 오재영 ▲ 기술국장 정경남 ▲ 해설위원실장 황보선 ▲ 2TV국장 지순한 ▲ 글로벌센터장 김경아 ▲ 보도국 편집에디터 박순표 ▲ 보도국 취재1에디터 권영희 ▲ 보도국 취재2에디터 홍성혁 ▲ 보도국 영상에디터 성도현 ▲ 시청자센터 시청자에디터 김동민 ▲ 보도국 편집CP 윤현숙 ▲ 보도국 통일외교안보부장 겸 YTN남북교류추진단장 조승호 ▲ 보도국 경제부장 이종구 ▲ 보도국 사회1부장 이대건 ▲ 보도국 사회2부장 김잔디 ▲ 보도국 전국부장 박영진 ▲ 보도국 문화생활과학부장 이승은 ▲ 보도국 스포츠부장 서봉국 ▲ 보도국 국제부장 김희준 ▲ 보도국 편집1부장 김준영 ▲ 보도국 편집3부장 황보연 ▲ 보도국 영상기획팀장 이승준 ▲ 보도국 영상취재1부장 권한주 ▲ 보도국 영상취재2부장 김태운 ▲ 보도국 영상편집부장 박정호 ▲ 시청자센터 심의팀장 김대경 ▲ 시청자센터 편성기획팀장 김신영 ▲ 감사실 감사팀장 최윤석 ▲ 기획조정실 인사팀장 지민근 ▲ 경영지원실 경영지원팀장 한기종 ▲ 마케팅국 마케팅기획팀장 박기용 ▲ 마케팅국 마케팅1팀장 이인규 ▲ 마케팅국 마케팅2팀장 최태선 ▲ 타워사업국 타워사업팀장 박종대 ▲ 디자인센터 제작그래픽팀장 이재호 ▲ 기술국 기술관리부장 최영훈 ▲ 기술국 IT시스템팀장 유화성 ▲ 기술국 송출기술부장 이상경 ▲ 기술국 뉴스기술1부장 이현직 ▲ 기술국 뉴스기술2부장 이성호 ▲ 기술국 제작기술부장 김영호 ▲ 기술국 중계부장 조주현 ▲ 기술국 기술연구소장 정원태 ▲ 2TV국 콘텐츠제작팀장 김정한 ▲ 글로벌센터 콘텐츠제작팀장 김지영 ▲ 사이언스TV국 과학뉴스팀장 김기봉 (10/8)

■ 언론계 부고 종합(10월 6일~ 10월 12일)

김종수(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씨 모친상 (10/6)

홍성욱(스포츠타임스 대표이사 발행인)씨 장인상 (10/6)

이계영(전 한국일보 제작국 부국장)씨 별세
┗ 이규원(세계일보 광고국 차장)씨 부친상 (10/6)

김기홍(한국신문윤리위원회 심의위원· 전 세계일보 논설실장)씨 장인상 (10/7)

송정근(광주MBC 기자) 씨 모친상 (10/7)

김민지(헤럴드경제 기자)씨 조모상 (10/7)

이규택(충청일보 회장)씨 별세(10/8)

고석중(뉴시스 전북본부 취재부국장)씨 부친상 (10/8)

김수인(전 스포츠조선 부국장)씨 장모상 (10/9)

김종렬(전 대전일보 사장)씨 모친상 (10/10)

이재교(경기언론인클럽 사무처장)씨 장인상 (10/10)

이상택(뉴데일리경제 부장)씨 모친상 (10/10)

김영석(전 전주MBC 편성본부장)씨 별세 (10/10)

강나리(대구신문 기자) 씨 부친상 (10/11)

김대홍(프레시안 전북본부 국장)씨 부친상 (10/11)

김재호(패스파인더 대표·전 조선일보 기자)씨 장인상(10/11)

이재규(한국대학신문 전무이사)씨 부친상 (10/12)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