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OTT 애플TV+와 디즈니+가 11월 한국에 상륙한다.

[AP신문=김강진]

■ [이투데이] 그룹은 지난 25일 서대문구 연세의료원장실에서 폐암연구 개발을 위해 10억원을 기부했다. 기부금은 그룹의 9개 계열사가 매년 1억원씩 부담하여 2029년까지 총 10억원을 연세암병원 폐암센터에 기부한다.

■ [KBS] 이사회는 임병걸 KBS 부사장과 서재석 전 KBS 이사가 KBS 사장 후보 사퇴서를 제출했다고 22일 밝혔다. 25대 KBS 사장 후보자로는 김의철 KBS 비즈니스 사장만 남았다. KBS 이사회는 27일 최종 면접 심사를 실시한 후, 최종 후보를 청와대에 임명 제청할 예정이다.
┗ 보수 성향의 KBS제 2노조는 최근 두 후보의 사퇴로 단독 후보가 된 상황에서 최종 면접심사 등을 진행하는 것은 절차상 하자가 있다고 주장하며 "KBS를 상대로 사장 선임 절차 중지를 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서울남부지법에 접수했다"고 25일 밝혔다.

■ [TV조선]이 가을을 맞아 부분적인 개편을 단행했다. 금요일 밤에는 '미스트롯2' 주역들이 펼치는 갈라쇼 '금요일은 밤이 좋아'가 첫 방송된다. 다음달 3일 수요일부터는 매주 수요일 방송하던 '뽕숭아학당'시즌 종료 후속작으로 개그맨 신동엽과 오은영 박사가 출연하는 신규 프로그램 '미친.사랑.X'가 방송된다. 12월엔 오정세, 전혜진 등이 출연하는 신규드라마 '엉클'이 방송된다.

■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2020년 12월 24일 방송)이 지난 25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로부터 법정제재인 ‘주의’를 받았다. 앞서 김어준 씨는 지난해 12월 24일 윤 전 총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낸 징계처분 효력 집행정지 신청을 서울행정법원이 받아들이자, "촛불로 탄생한 정부에 반격하는 법조 쿠데타 시도"라는 등의 논평을 낸 바 있다.

■ [MBC] 'PD수첩'이 지난 9월 7일 방송에서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아내 윤정희를 방치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백건우는 25일 "MBC에서 방영한 PD수첩 '사라진 배우, 성년후견의 두 얼굴'의 내용이 모두 허위여서 "MBC를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청구와 11억 원의 손해배상청구 조정 신청을 했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신문]이 온라인 재테크 전문 플랫폼 M+(엠플러스)를 25일 오전 9시부터 런칭했다. 매경은 2010년부터 10여 년간 아시아 최대 재테크 박람회인 서울머니쇼를 개최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재테크 전문가들과 전문 기자들로 필진을 구성해 플랫폼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 [한국기자협회]는 제373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CBS '화천대유, 곽상도 의원 아들에 퇴직금 50억 지급'과 연합뉴스 '"손해까지 감수하라니"…코로나 전담병원 취소 요청' 등 총 6편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시상식은 28일 오전 11시 한국프레스센터 12층 언론인연수센터 대강의실에서 진행된다.

■ [SBS]가 최근 TY홀딩스로 대주주를 변경후 업계 최고 수준의 희망퇴직을 실시하겠다고 밝힌지 한달 여만에 희망퇴직 신청자 윤곽이 드러났다 . 여기에는 SBS 간판 아나운서 손범규, 박찬민, 최기환 등 아나운서들이 대거 포함됐다. 이들은 오는 31일까지 근무한다.
┗ 희망퇴직금은 기본급에 정년 잔여 월수와 지급률을 곱하는 방식으로 산정되며 최대한도는 5억이다. 퇴직자 전원에게 특별위로금도 지급한다.

■ [한국체육기자연맹]은 문화일보 정세영 기자의 '안산, 온라인 학대당하고 있다'(7월 30일) 기사와 스포츠서울 김경무 기자의 '정영식, 후배들에게 기회 주겠다…11월 세계선수권대회 포기'(8월 27일) 기사를 3분기 체육기자상 보도 부문 수상작으로 정했다고 20일 발표했다.

■ [조선일보]가 지난 10년간(2011~2020)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진흥기금을 가장 많이 받은 언론사로 나타났다. 조선일보는 이 기간 동안 누적 지원금 41억 3천만원을 지원 받았고, 뒤를 이어 동아일보가 40억원을 중앙일보가 37억 2천만원을 지원받았다. 지난 19일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언론재단의 자료를 인용해 발표했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7회 한국편집상 대상에 경향신문 임지영 차장의 '당신의 회사는 어디에 있습니까'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 최우수상은 동아일보 하승희 차장의 '우리의 발은 그들의 손보다 빨랐다'와 부산일보 김동주 차장의 '곧 결혼식이 중계됩니다. 하객 여러분은 접속해 주십시오'가 선정됨.

■ [방송통신위원회]는 10월 26일 위원장, 부위원장, 상임위원 등 고위직 공무원이 참여하는 청렴결의대회를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실시하였다.

■ [한국사진기자협회]는 지난 18~20일 전국 신문·통신사 사진기자 490명을 대상으로 투표한 결과 제45대 한국사진기자협회장에 이호재 서울경제신문 차장이 당선됐다고 22일 밝혔다. 부회장에는 한국일보 서재훈 차장이 선출됐다.

■ [서울신문] 새 편집국장으로 황수정 부국장이 22일 취임했다. 서울신문 편집국장 선거관리위원회는 황 국장이 54.3% 의 지지를 받아 당선됐다고 밝혔다. 1992년 서울신문에 입사한 황 국장은 70년생으로 문화부장, 논설위원, 편집국 부국장 등을 역임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신임 사무총장에 김진석 전 KBS 비즈니스 사장이 내정됐다. 김 신임 사무총장은 1985년 KBS에 기자로 입사한 후, 보도본부 정치외교팀장, 광주방송총국장, 해설위원실장, ‘일요진단’ 앵커 등을 역임했다.

■ 기타

▷ 애플의 OTT인 '애플TV+'가 SK브로드밴드(SKB)와 손잡고 11월 4일 한국에 출시된다. 11월 12일에는 콘텐츠 공룡 디즈니가 OTT '디즈니+'를 국내에 출시한다.

▷ 한국음악저작권협회(한음저협)가 국내 일부 OTT(웨이브, 티빙, 왓챠, 카카오페이지 등) 업체들의 음악 저작권료 미납이 수년간 이어지는 상황에 따른 마지막 수단으로 21일 고소장을 제출했다. 해당 OTT들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신설한 음악 저작권료 징수규정에도 불복하고, 정부에 행정소송을 제기한 채 저작권료를 미납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2021 하반기 포털 뉴스 제휴 신청이 10월 25일(월)부터 시작됐다. 접수기간은 10월 25일부터 11월 7일(일)까지다. 네이버와 카카오 양사 온라인 페이지를 통해 진행되며, 서류 검토를 거쳐 12월 중 평가가 시작된다. 심사기간은 최소 4주, 최장 10주로 규정에 명시되어 있으나 신청 매체의 수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 바로가기 → 2021 하반기 네이버 제휴 언론사 리스트 총정리(검색, 스탠드, CP)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10월 21일 계간 《해외 미디어 동향》 가을호 ‘언론은 코로나19 위기에 어떻게 대응해 왔는가?'를 발간했다.

▷ 한국정신장애인연합회와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등은 지난 20일 서울 여의도 KBS 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가 투자·제작한 영화 "'F20'은 예고편부터 자극적인 내용으로 조현병에 대한 위험성을 부각한다는 문제가 제기됐다"며 상영 중단을 촉구했다.

▷ KBS·MBC·JTBC 등 방송사와 영화 권리사 등으로 구성된 '(가칭)디지털콘텐츠보호위원회'는 지난 21일 통신사업자에게 불법 불법 토렌트 상습이용자 등 콘텐츠 유통을 차단하기 위한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 OTT [티빙]이 네이버 라인(LINE) 등과 손잡고 2022년 일본, 대만을 시작으로 2023년엔 넷플릭스의 안방인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등 해외 OTT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18일 온라인간담회를 통해 밝혔다.

▷ KBS 2TV 예능 '1박2일'에 출연중인 배우 김선호의 사생활 의혹 관련 '1박 2일' 시즌4 제작진은 지난 20일 입장문을 내고 "최근 논란이 된 김선호씨의 하차를 결정하게 됐다. 이미 촬영된 방송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편집해 시청자분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지난 21일 문화체육관광부 종합감사에서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조ㆍ중ㆍ동보다 더 많이 집행된 머니투데이 정부 광고 집행(5년간 600억 원)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머니투데이 김만배 전 기자의 실명을 거론하며 명백한 언론 윤리 위반을 한 언론사에 대해선 "합당하게 정부 광고가 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24일 대선 후보 중 가장 먼저 '언론자유 확대와 미디어 혁신 공약'을 발표했다. 홍 예비후보는 정부와 공기업 지분이 들어있는 KBS, MBC, EBS, YTN, 서울신문, 연합뉴스, 연합뉴스TV 등 7개 사의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 인선에 관여하지 않겠다고 하는 등 정부가 가진 언론에 대한 모든 권력을 내려놓겠다고 공약했다.

■ 해외 미디어

▷ 중국 인터넷 당국인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CAC)로 부터 발행 허가를 받은 온라인 언론 매체가 1천358개로 2016년에 비해 4배 이상 늘어났으나 엄격한 통제와 검열을 하는 등 콘텐츠 통제는 대폭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21일 보도했다.

▷ OTT [넷플릭스]가 지난 19일 3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유료 가입자가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대성공 덕분에 438만 명 증가했다고 로이터통신과 블룸버그통신이 20일 보도했다.

▷ 일본 포털 '야후재팬'이 한국 뉴스에 달린 혐한 댓글 대책 일환으로 '댓글창 숨기기'라는 새로운 기능을 적용했다고 22일 마이니치신문 등이 보도했다. 야후재팬은 한국계 일본인 손정의 씨가 회장으로 있는 소프트뱅크의 자회사다.

▷ [페이스북]이 창립한 지 18년 만에 기존 회사명 '페이스북'을 버리고 새 이름으로 바꾸고 리브랜딩을 할 계획이라고 타임지가 미국 뉴스웹사이트 더버지의 기사를 인용해 21일 보도했다. 새 이름은 메타버스를 염두에 둔 이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새 이름은 마크 주커버그가 오는 28일 연례 콘퍼런스에서 밝힐 계획이지만 그 보다 먼저 발표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 미국 폭스뉴스의 OTT 날씨 뉴스 서비스인 '폭스웨더'가 지난 25일 오전 6시에 론칭했다. 애플스토어에 따르면 미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무료 앱이다. (틱톡 2위, 유튜브 3위)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OTT시대 방송 및 온라인 영상콘텐츠 산업 환경의 변화에 맞춰 OTT 전문인력 육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영상콘텐츠 전문인력 양성 세미나를 26일 오후 2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이투데이]는 ‘2021 대한민국 여성 금융인 국제 콘퍼런스’를 오는 11월 3일(수) 오후 2시 한국거래소 컨퍼런스 홀에서 개최한다. ‘지속가능한 경제 성장을 이끄는 새로운 물결’이라는 주제로, ESG 투자 책임과 내년 8월 자본시장법 개정의 시행을 앞두고 금융계 고위직 다양성 확보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 [한국방송작가협회]는 오는 11월 18일 한국방송작가협회 강의실에서 방송작가들이 OTT 플랫폼을 염두에 둔 집필계약 체결 시 유의할 점 및 실무상 발생할 수 있는 상황과 주요 계약 조항 등을 살피고 실무 사례를 함께 알아보는 <창작자들을 위한 OTT와의 계약실무>(가제)를 강연회를 개최한다.

▷ 월간[신동아]가 오는 11월 1일 창간 90주년을 맞아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기념식을 가진 뒤, ‘탄소중립, 경제 그리고 사회적 가치’를 주제로 제5회 ‘사회적 가치, 경제를 살리다’ 포럼을 개최한다.

▷ [서울경제신문]과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키고 일자리를 만들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대한민국 존경받는 기업·기업인 大賞’ 후보 기업과 기업인을 공모한다. 공모기간은 11월 10일까지다.

▷ [인천언론인클럽]은 지난 25일 오후 3시 인천일보TV 스튜디오에서 '시민의 발, 만성적자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 [언론개혁시민연대]는 10월 27일 오후 2시 정동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중국(인) 혐오를 중심으로…언론에 의한 혐오 증폭과 팩트체크 저널리즘의 과제> 토론회를 개최한다.

▷ [어린이조선일보]와 한국초등학교골프연맹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2회 ‘삼부토건배 어린이조선일보 골프대회’가 11월 8일(월) 전북 군산에 위치한 군산컨트리클럽에서 열린다.

▷ [시청자미디어재단]은 ‘디지털미디어시대, 공정경쟁과 이용자 권익’이라는 주제로 오는 10월 28일 ‘2021 방송시장 공정경쟁 활성화 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다시, 저널리즘'을 주제로 오는 27~30일 '2021 저널리즘 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28일 개막식 기조연설은 JTBC 해외순회특파원으로 출국을 앞둔 손석희 전 JTBC 뉴스룸 앵커가 '다시 일상으로, 다시 저널리즘의 본질로'를 주제로 강연한다.

▷ 제14기 [부산일보] CEO아카데미(회장 김윤길·케이티이(주) 대표이사)는 지난 20일 기장군 정관면 해운대컨트리클럽에서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4기 골프회(회장 임채용·(주)세림디엔씨 대표이사) 창단 출범식을 가졌다.

▷ [동아일보]와 [채널A]는 오는 10월 27일부터 11월 말까지 일자리 박람회 ‘2021 리스타트 잡페어’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한국경제신문사]가 한국경제TV, 부산광역시와 함께 오는 11월 16일 ‘해양 신산업, AI·바이오 기술에서 찾다’를 주제로 <2021 부산 스마트해양경제 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강원도민일보]는 춘천시와 함께 오는 11월 5일 춘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춘천시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 [연합뉴스]는 '2021 서울 청년 정책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참가자격은 만 19세~39세 전국 청년이다. 사전 접수는 10월 31일까지다.

▷ [경기일보사]는 하남시체육회와 공동주최로 '백제가 꿈꾼 제9회 하남 위례길 걷기대회(언택트 걷기)'를 개최한다. 대회 기간은 2021년 11월13일(토)~21일(일)까지 총 9일간이다.

▷ [파이낸셜뉴스]는 11월 2일 대구 메리어트 호텔에서 지진 복합재난 대응 체계 구축을 주제로 제4회 지진포럼을 개최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주최, 주관하는 <2021 글로벌 방송 트렌드 아카데미>가 오는 11.1(월)~11.3(수) 온라인 웨비나로 열린다.

▷[한국언론법학회]는 오는 28일 상연재에서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한 학술적·법실무적 고찰: 절차·내용상 쟁점과 법적용상의 고려사항'를 주제로 <언론중재법안 개정안에 관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 [한국여기자협회]는 오는 29일 오후 2시 <2021 기자가 되는 길>워크숍을 개최한다. 기자 지망생 200명 선착순 마감이며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뉴노멀, 지역신문의 위기와 기회'를 주제로 오는 11월 12일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2021 지역신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10월 20일~ 10월 26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인더뉴스] ◇ 발령 ▲ 편집국장 대행 문정태(선임기자) ◇ 승진 ▲ 마케팅·영업총괄 부사장 신동호 ◇ 전보 ▲ 광고국장 박기수(부사장 유임) (10/20)

[일요주간] ▲부사장 김대호 ▲편집국장 정창규 (10/20)

[딜라이트뉴스] ▲산업부장 장영일 (10/21)

[서울신문] ◇ 편집국 ▲ 편집국장 황수정 ◇ 논설위원실 ▲ 수석논설위원 안미현 ◇ 경영기획실 ▲ 부실장 겸 재경부장 전선미 ▲ 기획부장 이석 ▲ 인사관리부장 고은영 ▲ IT개발부장 박형석 ▲ IT개발부 기술위원 구본양 ◇ 감사실 ▲ 감사부장 조원석 ◇ 사업국 ▲ 부국장 겸 문화사업부장 이철행 ▲ 사업개발부장 김종현 ▲ 공공사업부장 김태유 ▲ 기획위원 안창섭, 김철홍 (10/22)

[일간투데이] ▲ 인천본부 부장 최영주 (10/25)

[한겨레] ▲ 경영기획팀장 문성호 (10/25)

[헤럴드경제] ▲ 이사 겸 헤럴드경제 마케팅본부장 김형곤 ▲ 논설실장 권용국 ▲ 편집국장 김영상 ▲ 마케팅국장 직무대리 송재용 (10/25)

[한스경제] ▲경제부장(부국장 대우) 이철규 (10/25)

[JTBC스튜디오] ◇ 제작 1/2본부 ▲ 제작사업국장 겸 사업팀장 방진호 ▲ 기획EP 겸 IP개발팀장 김소정 ▲ 사업전략팀장 겸 스튜디오버드 관리팀장 유한아 ▲ 5EP 임병훈 ▲ 제작4팀장 정고은 ◇ 콘텐트사업본부 ▲ 음악사업국장 이아름 ▲ 유통제작팀장 김인정 ▲ 음악유통사업팀장 이철원 (10/25)

[싱글리스트] ▲ 대표이사 용원중 ▲ 콘텐츠총괄이사 박강규 (10/26)

■ 언론계 부고 종합(10월 19일~ 10월 26일)

박진열(중앙일보S 선데이국 부장)씨 장인상(10/19)

박관우(조선영상비전 국장)씨 장인상 (10/19)

이대현(충청투데이 기자)씨 부친상 (10/19)

김창남(서울파이낸스 금융부장)씨 장모상(10/20)

신지식(SBS 라디오센터 부장)씨 모친상 (10/21)

이홍렬(OBS 보도영상팀 기자)씨 부친상 (10/21)

이기홍(동아일보 대기자)씨 부친상 (10/22)

이성훈(부산일보 기자)씨 부친상 (10/23)

김대영(제주일보 편집국장)씨 부친상 (10/23)

주혜인(JTV전주방송 기자)씨 외조모상 (10/24)

박민수(뉴스퀘스트 대표)씨 장모상 (10/24)

황정현(연합뉴스 기자)씨 부친상 (10/25)

허홍국(민주신문 산업부장)씨 조모상 (10/25)

최재영(전 중앙일보 사진부장, 중앙일보시사미디어 국장)씨 모친상
┗ 최원석(코리아타임스 편집국 사진부)씨 조모상(10/26)

조석창(전북중앙신문 문화부장)씨 장인상 (10/26)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