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 [경제정의실천연합], [서울YMCA시청자시민운동본부], [언론인권센터],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WCA] 5개 시민단체는 17일 공동성명을 통해 "연합뉴스는 포털 강등 겸허히 수용하고 여론전 멈추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는 연합뉴스가 포털에서 퇴출된게 아니며 "네이버의 뉴스스탠드나 카카오의 검색을 통해 연합뉴스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언론소비자주권행동], [포털뉴스개혁시민연대(준)] 등 언론시민단체는 지난 19일 성남시 분당구 네이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주중심 밀실운영, 풀뿌리 인터넷?지역 언론 외면하는 네이버 포털뉴스 제평위를 전면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제31회 민주언론상 본상 수상자로 한국일보의 '중간착취의 지옥도' 시리즈와 한겨레신문의 '최초 젠더 보도 가이드라인 마련 및 성평등 저널리즘 가치 확산' 취재진 등 두 팀을 18일 선정했다.

■ [MBN]이 지난해 방송통신위원회에서 받은 사외이사진 개편 명령에 불복해 제기한 행정소송 1심에서 18일 승소했다.
┗ 당시 방통위는 "MBN이 사외이사진을 방송 전문성과 경영 독립성을 갖춘 인사로 개편하겠다고 약속했으나 방송 관련 경력이 전혀 없는 자를 사외이사로 선임해 재승인 조건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 [연합뉴스]는 23일 성기홍 사장과 노재현 노조위원장이 위원장을 맡는 ‘연합뉴스 공적책무 강화’ 노사 공동위원회가 출범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과거 기사형 광고의 제작 경위 등 진상을 규명해 재발 방지 시스템을 마련하고, 낡은 비즈니스 모델을 철저히 점검해 개선할 계획이다.

■ [EBS] 애니메이션 '포텐독'이 여성을 '노예'로 부르거나, 타인의 신체를 몰래 촬영하도록 강요하는 장면 등을 담은 것과 관련해 지난 22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로부터 법정제재인 '주의'를 받았다.

■ [조선일보] 신문 지국이 22일~ 23일 경찰로부터 압수수색을 당했다. 지난 3월 민생경제연구소가 부수조작 의혹과 관련해 사기 등 혐의로 조선일보를 검찰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지난 22일 제144차 이사회를 열고 한국신문협회에서 추천한 김석종 경향신문 발행인을 윤리위원으로 위촉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K-P0P 아이돌 가수들 대상 딥페이크 등 성적 허위영상물을 제작해 유포한 총 614건의 정보에 대해 지난 19일 접속차단을 의결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제374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경향신문의 '관광객 안내한다더니…잠수작업하다 숨진 고3실습생' 등 총 7편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 [새언론포럼]은 23일 전국언론노동조합 회의실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신임 회장에 이완기 전 미디어오늘 사장을 선출했다.

■ [서울신문] 노조는 황수정 편집국장에 대한 하극상을 이유로 정치부장에서 보직 해임된 안동환 기자와 관련 23일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성명을 냈다.

■ [KBS] 사장 김의철 후보자에 대한 인사 청문회가 2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진행됐다.

■ [SBS]시청자위원회는 경영진 임명동의제가 ‘사회적 약속’임을 강조하며 합리적 해결을 촉구하는 입장문을 23일 SBS사측에 전달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8일 프레스센터에서 '지역언론 포털 제휴 선정 결과와 지역언론 지원 방안 모색'을 주제로 토론회를 열어 포털의 지역언론 제휴심사와 관련한 문제점과 대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제평위에 지역언론 전문가나 지역언론 이해도가 높은 분이 있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 [KBS] 이사회는 21대 감사 선정을 위해 지난 18일부터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공모기간은 18일부터 26일까지다. KBS 감사의 임기는 3년이며, 현 감사의 임기는 12월 25일 까지다.

■ [한국PD연합회] 이달의 PD상 심사위원회는 22일 출품작 심사를 거쳐 SBS <그것이 알고 싶다-제주 이승용 변호사 살인사건 3부>·KBS <키스 더 유니버스>등 수상작 6편을 결정했다.

■ [조선일보사]는 조선일보 101년의 역사를 담은 아카이빙 시스템을 아마존의 클라우드 시스템으로 전면 교체했다. 운영 비용이 기존 대비 약 30% 절감되는 효과와 함께, 시스템 운용의 탄력성도 높이게 됐다. 아카이빙 시스템은 조선일보가 발행한 모든 기사와 사진 및 지면 데이터를 보관한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지난 18일 '2021 인터넷신문 언론윤리대상 최우수상' 수상자를 선정해 발표했다. 기자부문은 ▲프라임경제(추민선, 황이화, 노병우) 매체부문은 ▲시사위크가 선정됐다. 시상식은 25일 ‘2021 인터넷신문인의 밤'에 열린다.

■ [연합뉴스]와 엔씨소프트는 'AI 지역별 날씨 기사'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기사 작법을 배운 AI가 지역별 날씨 기사 초안을 쓰면 이후 기자가 감수를 해 출고한다. 사람이 기사를 쓸 때와 비교해 제작 속도가 훨씬 빨라지고 문장의 질과 정확성도 높아진다.

■ [방송기자연합회]와 재단법인 팩트체크넷의 주최로 지난 19일 열린 <제4회 팩트체킹 공모전>에서 ‘국적법 개정안을 향한 의혹, 과연 사실인가?’를 제작한 팩트헌터스팀(일반부)과 ‘종이 빨대는 정말로 친환경적일까?’를 제작한 psps팀(청소년부)이 팩트체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 [MBC]가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와 과거사 진실규명을 위한 업무협약을 18일 체결했다.

■ [넷플릭스]가 국내 진출 5년 만에 처음으로 요금을 인상했다. 인상된 요금제는 신규 가입자부터 적용되며, 기존 가입자는 점진적으로 적용된다.

■ 기타

▷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오징어게임 공개를 전후로 20·30·50대를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서 넷플릭스 이용자들이 고르게 유입돼 한국에서 역대 최고 이용자 수를 기록(9월 기준 948만명)했다고 21일 밝혔다.

▷ [한국성우협회는] 22일 “글로벌 OTT 기업들은 시장 가격에 따라 성우료를 책정하지 않고 일방적인 권리양도 방식의 계약을 맺고 있다”며 “글로벌 OTT와의 계약서 내용에 관해 법적 자문을 한 결과 불공정 약관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 지난 19일 공개된 OTT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지옥'이 공개 다음 날인 20일 전 세계 넷플릭스 TV쇼 부문 1위에 올랐다. '지옥'이 정상에 오르면서 '오징어 게임'은 한 계단 내려왔다.

▷ [MBN] 노조위원장은 지난 16일 발행된 노보를 통해 MBN 삼송 사옥(고양시 덕양구)에 입주를 앞두고 "삼송 사옥 도급은 제2의 분사입니다"라는 지부장 편지를 통해 삼송 사옥 운용 인력을 비정규직으로 채우는 것은 반대라는 입장을 밝혔다.

▷ 콘텐츠 제작사 에스알픽처스와 킹스랜드가 첫 방송을 앞둔 KBS2TV 드라마 '학교 2021'의 저작권과 그에 따른 일체의 권리가 서로 자사에 있다고 분쟁중이다.

▷ [KBS] <생로병사의 비밀>이 24일 800회를 맞는다. 800회에서는 '통풍, 극한의 고통과 싸운다'편이 방송된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열린 서울시의회 시정질문에서 TBS 예산을 삭감한 것과 관련해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공정하지 않고 편파적이라 예산을 삭감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오시장은 TBS가 재정독립 노력이나 의지가 충만하지 않아 높은 점수를 주기 어렵다고도 했다.

▷ 월트디즈니컴퍼니 OTT 디즈니+(플러스)가 지난 12일 국내에서 론칭한 이후 어색하고 조악한 자막 서비스로 논란이다. 마치 번역기를 돌린 것처럼 오역된 자막이 많아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없고 몰입도 방해한다는 지적이다.
┗ 디즈니플러스측은 "내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 대한변호사협회는 현직 변호사가 공수처 출입기자를 폭행해 전치 2주의 상해를 입힌 사건에 대해 22일 진상조사에 들어갔다.

▷ 넷플릭스 등의 콘텐츠 제공 헤외 사업자의 망 이용료 계약 규정을 담은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국내 망 이용료 계약 회피 방지법)을 대표 발의했다고 19일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밝혔다.
┗ 넷플릭스는 현재 SK브로드밴드와 인터넷망 사용료 문제로 소송중이다.

■ 해외 미디어

▷ 마르타 허타도 유엔인권사무소 대변인이 작년초 중국 우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했을 때 현지에 뛰어들어 실상을 알리려 했다가 수감된 중국인 '시민기자' 장잔의 석방을 촉구했다고 AFP통신이 19일 보도했다.

▷ NBC에서 22년을 근무한 나탈리 모랄레스가 지난 19일 시청자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마지막으로 시청자들과 작별을 고했다. 모랄레스는 편지를 통해 33명의 칠레 광부 구출, 두 번의 왕실 결혼식, 8번의 올림픽, 그리고 2013년 보스턴 마라톤 폭탄 테러의 생존자들이 다음 해 경주에서 결승선을 넘은 것에 대한 보도를 회상했다.

▷ [하트포드 쿠란트]의 편집장이자 발행인인 앤드류 줄리안이 [뉴욕데일리뉴스]의 편집장으로 임명되었다고 트리뷴퍼블리싱이 19일 보도했다. 줄리안은 줄리앙은 로버트 요크 편집장이 갑작스러운 파업으로 축출된 후 9월부터 데일리뉴스 임시 편집장을 맡아왔다.

▷ 전 넷플릭스 및 ABC 임원을 역임한 브라이언 눈이 디즈니로 복귀한다. 눈은 월트 디즈니 텔레비전의 엔터테인먼트 사장인 크레이그 휴네그가 2년의 임기를 마치고 지난 5월 사임하면서 생긴 공백을 채우게 된다.

▷ 미국 뉴욕 법원 판사는 지난 18일 뉴욕타임스(NYT)에 보수단체인 프로젝트 베리타스와 관련된 특정 기사의 게재나 검색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하라고 권고했다.

▷ 영국 언론 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데일리 메일]의 편집장인 조디 그레익이 사임할 것이라는 소문이 영국 전역에 진도 9.0에 버금가는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고 미국의 배니티페어 매체가 17일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인도를 대상으로 '2021 한국 방송콘텐츠 온라인 인도 마켓'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 [한국IPTV방송협회]는 17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제3회 지속가능한 미디어 생태계 콘퍼런스(GeMeCon2021)'을 열었다고 밝혔다.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미국비즈니스센터는 '한국 방송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전략'을 주제로 18일 열린 '2021 OTT 이그제큐티브 서밋(Executive Summit)' 콘퍼런스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 'OTT 이그제큐티브 서밋'은 OTT의 트렌드 파악 및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영향력 있는 글로벌 마켓으로 올해 9회째를 맞았다.

▷ 중국 신화 통신 주최로 22일 <제4회 세계미디어정상회의>가 온라인으로 열렸다.

▷ [민주언론시민연합]과 전국민언련네트워크는 2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시청자·독자위원회 현황과 과제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 [강원일보사]는 24일 더존비즈온 강촌캠퍼스에서 ‘인공지능(AI)이 열어가는 미래의료!'을 주제로 <DATA FIRST! 강원 빅데이터 포럼 2021>을 개최한다.

▷ [매일경제신문]은 24일 대전시 유성구 호텔에서 대전광역시와 세종시와 함께 '매경대전세종CEO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경제TV]가 주최하는 ‘2021 글로벌 파이낸셜 엑스포’가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 [이투데이]는 한 해 동안 기업이 진행한 사회공헌활동을 공모 받아 ‘올 해의 사회공헌 우수기업’을 선정해 그 업적을 치하하는 시상식 <제 10회 함께하는 기업 어워드 & CSR 필름페스티벌>을 개최한다. 11월 25일(목) 2시부터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될 시상식은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포함한 15개 부문에 현대오토에버, 스타벅스코리아, SK나눔재단 등 총 20개의 기업. 및 사회적 단체에 시상이 진행된다.

▷ [세계일보]는 오는 27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미래모빌리티기술센터에서 <세계 AI로봇카레이스 대회>를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가 오는 29일 서울 강남 테헤란로 JS당구클럽에서 '제7회 fn금융·증권인 당구대회'를 개최한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산업 2021년 결산과 2022년 전망 세미나'를 12월 1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 [부산일보]와 부산일보CEO아카데미 총동문회는 오는 12월 2일 부산롯데호텔에서 올해를 결산하고, 다가오는 2022년 신년을 맞이하는 조찬 강연회를 개최한다.

▷ [한국미디어정책학회]에서 오는 12월 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글로벌 OTT와 지속가능한 ICT 생테계 상생 방안 모색> 세미나를 개최한다.

▷ [경북도민일보]는 오는 12월 5일 포항포은체육관에서 영일만사랑배 <전국 아마바둑대회>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11월 17일~ 11월 23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한겨레] ▲ 사회정책팀장 황춘화 (11/19)

[일간투데이] ▲전남취재본부,부장 김용석 (11/22)

[데일리동방] ▲ 산업부국장 겸 아주TV 영상본부장 김양하 (11/22)

[코리아헤럴드] ▲ 정치사회부 팀장 신지혜 ▲ 경제금융부 팀장 (11/22)

[헤럴드경제] ▲ 전국부장 겸 서울시팀장 박세환 ▲ 건강의학 선임기자 김태열 ▲ 국제팀장 홍성원 ▲ 편집1팀장 이재욱 ▲ 편집2팀장 정용미 ▲ 재계팀장 정태일 ▲ 자동차팀장 정찬수 ▲ 미래산업팀장 박세정 ▲ 증권팀장 양대근 ▲ H.ECO팀장 김상수 ▲ 시너지영상팀장 안경찬 (11/22)

[헤럴드] ▲ 디지털콘텐츠국 플랫폼대응팀장 천예선 ▲ 디지털콘텐츠국 기획영상팀장 민상식 ▲ 코리아헤럴드 전략사업팀장 윤정욱 (11/22)

[디지틀조선TV] <선임> ▷차장 ▲산업부 재계팀장 겸 부동산팀장 신현우 (11/22)

[부산일보] ▲ 부국장 서준녕 ▲ 〃 이호진 ▲ 정치부장 김마선 ▲ 경제부장 김수진 ▲ 사회부장 이현우 ▲ 디지털미디어부장 이재희 ▲ 문화부장 천영철 ▲ 라이프부장 김효정 ▲ 지역사회부장 박세익 ▲ 독자여론부장 김상훈 ▲ 해양수산부장 최세헌 ▲ 스포츠부장 정광용 ▲ 편집1부장 김희돈 ▲ 편집2부장 김미경 ▲ 사진부장 김경현 (11/22)

[미디어펜] ▲ 사진부장 김상문 (11/23)

■ 언론계 부고 종합(11월 17일~ 11월 23일)

최권범(전남일보 뉴스콘텐츠부장)씨 부친상 (11/17)

심상구(KBS 대전방송총국장) 씨 모친상 (11/19)

최은희(쿠키뉴스 취재기자)씨 외조부상 (11/19)

전수언(뉴스1 부산경남취재본부 국장)씨 모친상 (11/20)

이임태(전 한국일보 기자)씨 부친상 (11/20)

박영우(JTBC 미디어비즈본부 콘텐트솔루션 팀장)씨 조모상 (11/20)

김민철(연합뉴스 논설위원)씨 모친상 (11/21)

김도년(중앙일보·JTBC 노조위원장)씨 모친상 (11/22)

이영채(신아일보 충남 서산·태안 주재 기자) 씨 모친상 (11/22)

이황(전 한국일보 편집부국장)씨 별세 (11/22)

문경환(SBS 재경팀 부장)씨 부친상 (11/22)

김형훈(미디어제주 편집국장)씨 부친상 (11/22)

고상국(연합뉴스 마케팅부 산업팀장)씨 모친상 (11/23)

조재현(코리아타임스 경영기획본부장)씨 부친상 (11/23)

성인현(KBS 보도본부 보도영상국장)씨 장인상 (11/23)

장아름(뉴스1 연예부 기자)씨 조모상 (11/23)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