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주(2월1주) AP미디어동향은 설연휴 관계로 쉽니다.

[AP신문 김강진]

■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현업 3단체는 지난 24일 '대주주 김상열의 서울신문 편집권 유린을 강력 규탄한다'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건설자본 호반그룹은 자사와 사주 일가의 각종 불공정 행위에 대한 비판 기사 수십 건을 무더기로 삭제했고, (서울신문) 편집국장은 기사 삭제를 옹호"했다며 서울신문의 ‘호반그룹 대해부’ 기사 삭제를 비판했다.
┗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20일 서울신문의 호반그룹 기사 삭제와 관련 논평을 내고 "<서울신문> 경영진이 도대체 언론사 경영인인지 건설사 하수인인지 모르겠다"며 삭제된 기사를 복원하라고 촉구했다.
┗ [민주언론시민연합]도 지난 24일 서울신문 호반그룹 기사 삭제와 관련 논평을 냈다. "호반건설은 우리사주조합과 대주주 협상을 하며 편집권 독립을 약속했지만, 곧장 무용지물이 됐다"며 "호반건설은 언론자유를 침해하는 부당한 간섭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조선일보] 인사팀은 지난 22일 설 명절을 앞두고 조선일보 임직원들에게 청탁금지법을 위반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당부했다. 기자직ㆍ미디어경영직 등 직군을 불문하고 조선일보 사원들은 모두 청탁금지법 대상자인만큼 설 선물을 주고 받을 때 혹시라도 청탁금지법을 위반한 사항은 없는지 잘 따져봐야 된다고 했다. 만약 직무와 관련된 사람이 5만원을 초과한 선물을 사원에게 보내겠다고 할 때는 이를 거절해야 법 위반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안내했다.

■ [대전일보]는 지난 20일부터 국내 양대 포털인 네이버·카카오(다음)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충청의 소식을 전국에 전하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 [이투데이]가 전체 직원의 연봉을 일괄적으로 500만원씩 인상한다고 21일 밝혔다. 이와 별도로 2021년 인사고과를 반영 50~100% 비율로 격려금을 차등 지급한다.

■ [YTN] 노사는 지난 20일 2021년 임금협약서를 체결했다. 기본급을 2% 인상하고 전직원에게 특별성과급 550만원을 똑같이 지급하기로 했다.

■ [TV조선] 방정오 전 대표가 고(故) 장자연 씨와 자신이 관련이 있다고 보도한 한겨레신문과 미디어오늘 등 언론사들을 상대로 낸 정정보도 청구 소송에서 20일 일부 승소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2021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20일 공개했다. 조사결과 TV이용시간은 감소했고, OTT 이용시간은 증가했다. OTT 유료가입자는 국민의 3분의 1을 넘어섰다.

■ [MBC] 노조가 시사 프로그램 '스트레이트' 방송 금지를 요구하며 지난 14일 MBC 사옥을 항의 방문해 "MBC 사장과 보도본부장에게 경고와 협박성 주문을 자행한 김기현, 박성중, 추경호 3인방을 포함해 국민의힘의 불법 동원령과 항의 방문에 동참한 원내대표단, 과방위·문체위 소속 위원 전원"을 형사 고발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 [SBS] 디지털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해온 ‘모비딕스튜디오’가 ‘마케팅D스튜디오’로 팀명을 바꾸고 본격적인 디지털마케팅 제작 부서로 거듭났다. 영업 부서들이 직면하고있는 갈수록 높아지는 광고주들의 디지털마케팅 제작 니즈에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1일까지 EBS 사장 후보자를 공개모집한 결과 총 4명이 지원했다고 밝혔다. 지원자 접수 순으로 장성환(전 KBS미디어 부사장)ㆍ김유열(EBS부사장)ㆍ김영호(전 부산영어방송 대표)ㆍ류현위(EBS 심의위원) 등이다. 지원자 자세한 경력은 방통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JTBC] 토일드라마 '설강화'가 같은 날 2회 연속 방송으로 종영일을 한 주 앞당긴다. '설강화'는 옛 국가안전기획부를 미화했다는 주장 등이 제기되면서 역사왜곡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21일 제주 오리엔탈호텔에서 2022년 정기 이사회를 열고 뉴스타파ㆍ디스패치ㆍ한국전기신문 등 신규 가입사 승인과 올해 예산안을 의결했다.

■ [MBC] 소수 노조인 제3노조는 지난 23일 JTBC 손석희 사장 아들 손구민 기자의 MBC 지원과 관련 성명을 내고 "사내에서는 이미 손 사장의 아들 지원이 노동귀족의 세습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현대판 음서제라고 비판했다. 손구민 기자는 2018년 서울경제에 입사후 지난해 7월 경향신문으로 전직했고 최근 MBC 경력기자에 지원해 최종 합격했다.
┗ MBC는 "신입·경력 사원 채용은 면접 과정에서 부모에 관한 인적 정보가 일절 제시되지 않아 누구인지 알 수도 없고 관심사도 아니다"라고 23일 밝혔다.

■ [세계일보]는 2월 1일 창간 33주년을 맞아 오피니언면이 보다 깊고 다채로워진다고 24일 밝혔다. 기명칼럼 필진으로 한국은행 부총재보 등을 역임한 강태수 카이스트 초빙교수, 한국국제정치학회장을 지낸 이상환 한국외대 교수, 한국정책과학학회장 등을 맡은 김영미 상명대 교수, 여러 저술을 통해 철학의 대중화를 이끈 이주향 수원대 교수 등이 독창적 시각을 전한다.

■ [중부일보]는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대선특별취재반을 가동하고 대선 사이트를 운영하는 등 선거체제로 전환한다고 21일 밝혔다.

■ 한국신문협회·한국지방신문협회·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등 신문 관련 4개 단체는 24일 성명을 내고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실시하는 열독률 조사가 "표본 선정 기준이나 가중치 부여 등 오류가 많아 신뢰성과 타당성을 상실하고 있다"며 "(열독률 조사를) 정부광고 집행 지표로 삼는 것에 반대하며 해당 자료 활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 [KBS]는 '전국노래자랑'의 진행자 송해를 '최고령 TV 음악 탤런트 쇼 진행자'로 올리기 위해 기네스 협회에 신청했다고 25일 밝혔다. KBS는 "기네스 세계기록에 등재된다면 한국 예능 프로그램의 저력을 세계 방송사에 널리 알릴 업적으로 인증받게 될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과 한국기자협회,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24개 언론·시민사회단체는 2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를 발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24일 전체회의를 열고 출연자가 특정 부동산 매물에 대해 경제적 이해관계가 있음에도 이를 고지하지않고, 해당매물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여 광고효과를 주는 내용을 방송한 내외경제TV<부동산고민지금물어보세요2부>와 매일경제TV<생방송부동산투데이> 그리고 과도한 광고효과를 줄 수 있는 상업적 표현을 노출 언급하는 내용을 방송한 팍스경제TV<종목!투자의맛>에 대해서‘경고’를 의결했다.

■ 기타

▷ 방송기자연합회·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한국방송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신문협회·한국여성기자연합회·한국인터넷신문협회 등 8개 언론단체는 지난 19일 김동훈 기자협회장과 강홍준 신문협회 사무총장을 대표단으로 하는 실무연구위원회를 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신청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간 양자 TV토론 방송을 중지해달라는 가처분 사건의 심문이 24일(국민의당 가처분 신청건)과 26일(정의당 가처분 신청건) 법원에서 차례로 열린다.

▷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가 방송에서 의료 정보 정책 위반을 했다는 이유로 유튜브로부터 일주일 업로드 중단 제재를 받았다고 20일 강용석 변호사가 밝혔다. 가세연은 삭제된 영상에서 "오미크론은 감기 수준인데 이를 막겠다고 방역패스를 강행하는 것은 너무한 처사"라고 했다.
┗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 3단체들이 지난 20일 구글코리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차별적인 폭로로 인권침해 방송을 자행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가세연에 대한 규제를 구글 측에 촉구했다.

▷ [MBC충북]은 자체 제작한 라디오 악극 4부작 드라마 '조선반도 악극단'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2021년 11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 OTT 넷플릭스가 올해 국내 콘텐츠 25편을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 경기방송 노동자들과 107개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새로운999 추진위원회'는 18일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위원회는 99.9㎒ 주파수 공모 심사 지연의 이유와 후속 일정을 조속히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 OTT 웨이브는 오는 2월 4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되는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생중계한다.

▷ 지난 1일 방송한 KBS 드라마 태종 이방원 7회에서 '이성계'(김영철)가 말을 타고 가다가 낙마하는 장면에서 말 학대로 논란이 일자 KBS가 20일 공식 사과했다. 동물자유연대에 따르면, 촬영 당시 제작진은 말 다리에 와이어를 묶어 강제로 넘어뜨렸으며 말은 몸에 큰 무리가 갈 정도로 심하게 고꾸라졌다. 말은 일주일뒤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 지난 20일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는 '방송 촬영을 위해 안전과 생존을 위협당하는 동물의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 글을 포함 방송중단 요청 청원글이 올라왔다.
┗ 고소영, 김효진, 공효진, 배다해 등 배우들과 이병헌 소속사 BH엔터테인먼트 손석우 대표도 SNS등을 통해 분노와 안타까움을 표출했다.

▷ 문화체육관광부가 24일 발표한 2020년 콘텐츠산업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119억 2,428만 달러로 2019년 102억 5,388만 달러 대비 16.3% 증가해 14조 원을 돌파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가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를 상대로 낸 방영금지·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19일 서울중앙지법이 사생활과 관련한 부분은 제외 후 공개 허용을 결정했다.

▷ SK브로드밴드는 여러 OTT(웨이브·티빙·왓챠·아마존프라임비디오·애플TV+)와 스트리밍 채널, 노래방 등의 서비스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올인원 플레이박스 '플레이제트(PlayZ)'를 25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에 넷플릭스는 빠져 있다.

▷ [SBS]가 ‘말레이시아 1위 지상파 채널’인 TV3(미디어프리마그룹)과 공동 제작해 지난 15일 첫방송을 한 ‘말레이시아 집사부 일체’ 시즌1이 첫 방송부터 동시간대 1위(시청 점유율18.7%)를 차지했다고 20일 밝혔다.

▷ 문화체육관광부 여론집중도조사위원회가 '2019~2021 여론집중도 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영향력 점유율은 뉴스통신·보도전문채널 28.6%〉종편 28.1%〉지상파 24.1%〉신문 12.1% 순으로 분석됐다.

■ 해외 미디어

▷ 구글 유튜브가 넷플릭스 같은 오리지널 프로그램을 만들려는 시도를 6년만에 철회하고 짧은 동영상 서비스인 '유튜브 쇼츠' 투자를 늘리기로 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 19일 보도했다.

▷ OTT 넷플릭스는 4분기 신규 가입자가 월가 추정치와 2020년 4분기 등과 비교해 증가세가 둔화했다고 21일 밝혔다. 신규가입자 둔화 발표 후 한 때 넷플릭스 주가가 시간외 거래에서 20%가까이 폭락하기도 했다.

▷ 터키 법원이 터키 대통령을 모욕한 혐의로 유명 언론인 세데프 카바스를 구금했다고 영국 BBC뉴스가 24일 보도했다. 카바스는 지난 22일 이스탄불에서 체포됐다.

▷ 워싱턴포스트 지의 저명한 정치 관련 언론인 로버트 코스타가 워싱턴포스트를 사임후 CBS 뉴스로 이직하여 CBS 네트워크의 수석 선거 및 캠페인 특파원으로 일할 예정이라고 뉴욕타임스가 21일 보도했다.

▷ ESPN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 우려로 인해 다음 달 베이징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에 기자들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AP통신 등이 22일 보도했다. ESPN은 원래 4명의 기자를 중국에 파견할 계획이었다.

▷ NBC 뉴스 디지털의 편집장인 데이비드 파이어스톤이 45년 동안의 NBC에서의 언론 활동을 마치고 오는 5월 중순에 은퇴할 것이라고 미국 TV뉴서가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한국경제신문]은 법무법인 광장, 한국HR포럼(KHR)과 함께 ‘중대재해처벌법 대응방법과 사례 분석’ 웨비나를 오는 2월 8일 개최한다.

▷ [한국언론학회]는 [제주언론학회]와 함께 오는 2월 8일 제주신화월드 랜딩컨벤션센터에서 <차기 정부의 미디어 정책 혁신 방안>을 주제로 특별세미나를 개최한다.

▷ [세계일보]는 오는 2월 19일 ~27일까지 ‘동계 언택트 마라톤 대회’를 비대면 언택트 레이스 방식으로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1월 19일~ 1월 25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 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뉴데일리] ◇ 보임 ▲ 금융부장 권대희 ▲ 산업부장 이대준 ▲ 크리에이티브 뉴스랩부장 김동욱 ◇ 승진 ▲ 부장대우 임정환 ▲ 부장대우 박지영 (1/19)

[아주경제] ▲ 디지털미디어부장 김효정 (1/19)

[IHQ] ◇ 전보 ▲ 솔루션부문 콘텐츠사업본부장 권오준 ▲ 모바일부문 모바일사업본부장 유재권 ▲ 방송부문 편성기획본부장 김학열 ▲ 방송부문 제작본부장 정진용 ▲ 방송부문 기술영상본부장 김성훈 ▲ 경영전략본부 홍보실장 허환 ◇ 선임 ▲ 솔루션부문 매체사업본부장 이백호 ▲ 경영전략본부 전략기획실장 박영찬 (1/19)

[매일경제신문] ▲ 월간국장(직무대행) 김주영 (1/20)

[뉴시스] 제주본부 ◇신임 ▲취재부장 이정민 (1/21)

[뉴스1] <승진>◇부국장 ▲채원배 금융증권부장 ▲김기성 산업1부장 ◇부장 ▲서명훈 사회부장 ◇부장직대 ▲장용석 외교안보부장 ▲류정민 경제부장 ▲김희준 건설부동산부장 <전보>▲마케팅본부장 허남영 ▲전문위원 지영한(산업·금융) ▲전문위원 윤태형(외교·안보) △▲바이오부장 홍기삼 ▲△산업2부장 진희정 (1/21)

[허핑턴포스트코리아(유)ㆍ씨네플레이(주)] ◇ 편집장 ▲ 뉴스룸 편집장 강나연 ▲ 뉴스룸 부편집장 곽상아 ▲ 뉴스룸 부편집장 신두영 ◇ 실장 ▲ 브랜드커뮤니케이션실장 심규한 (1/24)

[방송통신위원회]는 1월 25일 2022년도 제4차 위원회 회의를 열고, 안형환 상임위원을 방통위 후반기 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1/25)

[머니투데이] <승진> ◇부국장급 ▲산업1부장 진상현 ▲디지털뉴스부장 겸 콘텐츠총괄 송정렬 ▲에디터 배성민 ◇ 부장급 ▲에디터 김병곤 ▲정책사회부장 겸 문화부장 최석환 ▲금융부장 이학렬 <전보> ◇ 부국장급 ▲자본시장담당 선임기자 권성희 ▲산업2부장 강기택 ▲뉴미디어영상부장 한인재 ◇ 부장급 ▲에디터 김경환 (1/25)

[한국신문협회] <승진> ▲경영사업부 차장 최명관 ▲경영사업부 과장 이경숙 △▲전략기획부 과장 이정규 (1/25)

■ 언론계 부고 종합(1월 19일~ 1월 25일)

정규묵(MBC 스포츠취재부 차장)씨 모친상 (1/19)

양영전(뉴시스 제주본부 기자)씨 모친상 (1/20)

하준우(전 동아일보 편집부국장)씨 모친상 (1/19)

이우찬(충청매일 경제부장)씨 부친상 (1/19)

선치영(데일리한국 충청지사 총괄국장)씨 모친상 (1/20)

박형석(전 매일경제신문 경리부장)씨 장모상
┗ 박정일(디지털타임스 산업부장)씨 외조모상 (1/21)

이종재(뉴스1 전국부 강원지역본부 차장)씨 모친상 (1/22)

박기호(뉴스1 금융증권부 차장)씨 조부상 (1/23)

김규원(한겨레21부 선임기자)씨 모친상 (1/23)

이능희(충청일보 옥천담당 국장)씨 모친상 (1/23)

권기범(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스포츠부 부장)씨 부친상 (1/24)

강동식(데이터뉴스 편집국 총괄부장)씨 부친상 (1/24)

오유진(아이뉴스24 기자)씨 외조모상 (1/24)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