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본부 대의원회 

[AP신문= 김강진 기자]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0월 2일 회의에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해피투게더4', MBC TV 예능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 SBS TV 예능 프로그램 '동상이몽2 너는 내 운명', TV조선 예능 프로그램 '연애의 맛 시즌2', JTBC 예능 프로그램 '찰떡콤비', 채널A 예능 프로그램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등 지상파 3사와 종편 채널 7곳이 한글을 파괴하고 통하지 않는 국적 불명의 언어를 자막으로 방송해 '행정지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 [CJ ENM] '엠넷'의 아이돌 연습생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X101'(프듀X) 생방송 투표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투표 조작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제작진 중 한 명을 피의자로 입건했다.  경찰은 '프듀' 시리즈와 함께 '아이돌학교' 투표 조작 의혹도 조사하고 있다.

■ [조선일보]는 만 50세 이상 또는 차장 이상 사원을 대상으로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조선일보 임직원들과 가족들이 접종을 원할경우 저렴하게 접종이 가능하도록 제휴 의료재단 측과 협의했다고 밝혔다.

■ [KBS]는 KBS 일부 아나운서들이 휴가를 사용하고도 전자결재 시스템에는 실제 사용한 휴가일수를 0으로 기록해 부당하게 연차수당을 수령한 사실을 적발하고 모두 환수조치했다고 밝혔다.

■ [한경닷컴]은 창립 20주년을 맞아 오는 10월 15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새로운 기회를 찾아서'를 주제로 <디지털 ABCD 포럼 2019>를 개최한다. 인공지능(AI), 블록체인(blockchain),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에 대한 강연과 토론이 펼쳐진다.

■ [MBC]노조는 10월 8일 노보에서 MBC 경영진이 비상경영방안의 일환으로 제시한 인건비와 복리후생 삭감 등을 요구한 회사의 비상경영방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노조는 "회사측이 제시한 경영방안에서 절박함과 절실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며 "제대로 된 예산 절감 대책과 수익창출을 위한 경영 전략을 제시하라"고 밝혔다.

■ [한국신문협회]는 각 회원사,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제18호 태풍 '미탁'으로 피해를 본 이웃을 돕기 위해 성금을 모금한다고 7일 밝혔다.

■ [파이낸셜뉴스]는 오는 10월 17~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제 1회 중소기업인 생활체육 당구대회>를 개최한다.

■ [tbs]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tbs 시민의방송> 구독자 수가 60만 명을 넘어섰다. tbs는 지난 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 씨가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했을 때 유튜브 동시접속자 수가 10만 3천 여 명에 달해 자체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는 오는 10월 11일 서울대 관악캠퍼스 멀티미디어 강의동에서  서울대 경제학부와 공동으로 한국경제 혁신 해법을 찾기 위한 금융경제 세미나를 개최한다. 대학의 전문성과 미디어의 시선을 접목해 주제를 정하고 세미나를 여는 첫 시도다. 

■ [KBS]는 지난 10월 7일 미디어교육 활성화와 미디어 시민주권 제고를 위한 업무 협약을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와 체결했다. 전국 18개 KBS 지역(총)국과 지역 미디어센터는 인적, 물적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 미디어 교육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JTBC]와 [한국여기자협회]는 지난 10월 3일 개천절 광화문에서 열린 대규모 집회 현장에서 JTBC 여성 기자가 시위 참가자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사건에 대해 "여기자를 장시간에 걸쳐 둘러싸고 성추행까지 하며 가둬두다시피 한 것은 절대 그냥 넘어갈 수 없다"며 경찰 수사를 촉구했다. 

■ [동아일보]는 '출발! 비디오 여행'을 진행한 홍은철 영화 전문 아나운서가 동행하는 '아름다운 영화풍경 테마여행' 참가자를 모집한다. '시네마 천국' '대부' '일 포스티노' '태양은 가득히' 등 주옥같은 영화 9편의 배경이 된 이탈리아와 터키의 명소를 찾는다.  

■ [한국방송협회]는 지난 10월4일 신형 주력 단말기에서 DMB 기능을 삭제한 삼성전자를 비판했다.  협회는 "대형 재난이 발생하면 지상파 DMB는 가장 강력한 이동형 재난매체"라며 삼성전자가 DMB 기능을 삭제한 것은 결코 가볍게 여길 사안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 [SBS] 사우회는 오는 10월 17일  '강화 평화전망대, 교동도, 석모도' 일대를 돌아보는 가을야유회를 갖는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0월 2일 종편 [MBN]의 자본금 편법 충당 의혹과 관련 MBN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검토해 그 결과에 따라 행정처분 부과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문화일보]가 지난 9월 유엔총회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내용중 9월 27일에 보도하기로 합의한 엠바고 기사를 이보다 이틀 앞선 9월 25일에 보도를 하여 청와대 기자단으로부터 출입정지 징계를 받았다. 출입정지 기간은 20일이다.

■ [KBS]는 연공서열식 직급체계를 폐지하고 책임과 역할에 따라 직급을 부여하는 변동형 직급체계를 도입하겠다고 10월 8일 밝혔다. KBS는 그동안 감사원으로부터 상위 직급이 너무 많다며 여러 차례 지적을 받아왔었다.

■ [한국PD연합회]는 지난 9월말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법인화를 추진하기로 한 결정에 따라 오는 10월 17일 한국PD연합회 강의실에서 <사단법인 한국PD연합회 창립총회>를 개최한다.

■ 기타

▷ 지난 10월 7일 <제9회 세계한인언론인 국제심포지엄>이  서울 중구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개최됐다. 세계 40여 개국에서 180여개 한글 미디어를 운영하는 언론인들의 모임이다.

▷ [한국언론정보학회] '저널리즘연구회'와 (사)저널리즘학연구소는 오는 10월 2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저널리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식포럼> 개최한다.

▷ 대구시가 전국 최초로 의료관광 전문잡지 [대구메디투어]를 발행했다. 창간호는 총 44쪽으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등으로 번역해 총 2만부를 9개국 24개 해외홍보센터, 156개 외국인환자 유치의료기관, 재외공관, 해외자매도시 등에 배부한다.

▷ [내셔널 지오그래픽] 기자가 지난 10월 5일 멕시코에서 마약조직원을 인터뷰하다 다른 마약조직원으로부터 급습을 당해 다리에 총을 맞고 부상을 당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인 연수팀'은 지역신문을 위한 <지역 밀착형 소셜미디어 활용과 콘텐츠 전략 교육>을 실시한다. 오는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1박 2일간 전남 광주 아우라호텔에서 열린다.

▷ 글로벌탐사저널리즘네트워크(GIJN)가 주최한 <세계탐사보도총회>가 지난 9월 25일부터 닷새 동안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렸다. 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는 이번 총회에는 [뉴스타파] 등 130여 개 나라 1천 5백여 명의 기자들이 참석했다.

▷ [조선일보] 김광일 논설위원이 [한국언론인연합회]가 수여하는 '제15회 한국참언론인대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 [언론계 인사] (10/2 ~ 10/8)

▷ [디센터] △ 편집장 심두보 (10/8)

▷ [에너지경제신문] △ 충청취재본부장 전병찬 (10/7)

▷ [이투데이] ◆ 승진 △ 오프라인뉴스룸 국장(국장대우) 이재창 △ 온라인뉴스룸 국장(부국장대우) 한지운 △ 산업부장(부국장대우) 박성호 △ 여론독자부장(부국장대우) 홍석동 △ 정치경제부 전문기자(부장대우) 김면수 △ 정치경제부 세종팀장(부장대우) 박병립 △ 유통바이오부 팀장(부장대우) 유현희 △ 금융부장(부장대우) 안철우  ◆ 전보 △ 정치경제부장 신동민 △ 자본시장2부장 김문호 △ 사회경제부장 직무대행 장효진 (10/7)

▷ [메디게이트뉴스] △ 미디어본부장 류철호 (10/7)

▷ [서울문화사] △ 여성경제신문본부장(이사대우) 이창희 (10/7)

▷ [서울경제신문] ◆ 편집국 △ 사회부장 최형욱 △ 금융부장 홍준석 △ 문화레저부장 신경립 △ 성장기업부장 김홍길 △ 증권부장 한영일 △ 국제부장 홍병문 △ 탐사기획팀장 김정곤 ◆ 논설위원실 △ 논설위원 정민정 (10/6)

▷ [KBS] △ 대구방송총국 보도국장 김기현 △ 제주방송총국 보도국장 김익태 (10/4)

▷ [세계일보] △ 기획국 기획팀장 김형준 △ 총무국 인사관리팀장 김원식 △ 총무국 재경팀장 박경옥 △ 광고국 광고관리팀장 이용중 △ 독자서비스국 강북팀장 서광태 △ 대외협력국 대외협력팀장 정훈진 (10/4)

▷ [연합뉴스] △ 편집총국장(편집국장 겸임) 이성한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김경석 (10/4)

▷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 [아주경제]△ IT과학부장 겸 디지털미디어센터장(대표) 한준호 △ 금융부장 겸 월간중국 편집장 전운 △ 아주닷컴 편집장 문은주  ◆ 차장 승진 △ 경제부 원승일 △ 기획취재부 윤은숙 △ 국제부 배인선 △ 아주닷컴 남궁진웅   [데일리동방] △ 문화ㆍ생활부장 조현미 (10/3)

▷ [아시아투데이]  △ 상임고문 선상신(전 불교방송 사장) △ 고문 박명광(지구촌나눔운동 이사장)  (10/2)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