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기자]
■ [한국기자협회보]가 지난 7~9월 메인뉴스의 평균 시청률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TV조선]의 '뉴스9' 시청률과 [채널A]의 '뉴스A'시청률이 점차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다고 밝혔다. 반면 [JTBC] '뉴스룸'과 [MBN] '뉴스8'은 시청률에 큰 변화가 없었다. '기자협회보'는  8월과 9월 TV조선과 채널A 시청률이 높게 나왔던 날은 대부분 톱뉴스로 조국 장관 관련 의혹이나 검찰 수사를 다룬 날들이었다고 분석했다.

■ [KBS]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자산관리사인 김경록 씨 인터뷰 관련 의혹을 내부 조사하겠다고 하자, 일선 기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 10월 8일 KBS 법조팀과 검찰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는다며 유착 의혹을 제기하자 성재호 KBS 사회부장은 10일 사내게시판에 보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 [한국신문협회]가 생명존중정책민관협의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2019 청소년 생명존중 NIE 패스포트' 대상 수상자에 초등부문 정지윤(대구 동천초 6학년), 중등부문 황유정(대구 정화중 2학년), 고등부문 김현빈(울산 삼일여고 2학년) 학생이 14일 선정됐다. NIE 패스포트는 학생들이 자존감·사회적 소통능력과 관련된 신문 기사를 읽고, 생명의 존귀성과 관련된 과제를 수행하는 워크북이다.

■ [동아일보]는  올해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6개월 동안 진행되는 동아일보 창간 100주년 맞이 사원확장 캠페인 '동행'이  이제 절반이 지난 시점이지만 2017년 사원확장 캠페인 전체 성과에 버금가는 실적과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 [MBC]는 오는 10월 22일 방송하는 <100분 토론 20주년 특집>에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섭외했다고 10월 10일 밝혔다. 특집 방송인 만큼 특정 주제보다 사회, 정치 등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 [SBS] 콘텐츠 유통 인프라 OPS(Online Publishing System)의 전환 개발이 10월 중순 완료된다. 이후 1개월간의 통합 테스트 기간을 거쳐 11월 공식 운영이 시작되면 OPS는 SMR,WAVVE, IPTV 등의 3대 유통 업무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와의 연동을 담당하게 된다

■ [조선일보]가 내년 창간 100주년을 맞아 문화체육관광부·국립국어원·한글학회와 함께 시작한 '말모이 100년, 다시 쓰는 우리말 사전'운동이 폭발적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말모이 운동은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되지 않은 순우리말, 옛말과 입말, 구수한 방언을 온 국민이 함께 모으는 작업이다.

■ [SBS]는 오는 10월 3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변화의 시작 - 이게 정말 내 생각일까?'를 주제로 세계적인 연사들과 함께하는 지식 나눔 프로젝트 <SBS D 포럼>을 개최한다.  올해 포럼에서는 세계적으로 정치·사회 갈등이 심해지는 흐름 속에 한국 사회 실태를 점검하고 기술, 사회, 정치, 문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해법을 모색해본다.

■ [동아일보]는 오는 11월 10일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되는 서울 최대 규모의 자전거 퍼레이드'2019 라이딩서울'의 참가 신청을 받는다. 서울을 자전거 타기 편한 도시로 만들자는 슬로건 아래 펼쳐지는 이 행사는 1만 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 지상파 3사는 14일 "15일 오후 5시 30분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릴 2022년 카타르 월드컵 2차 예선 H조 3차전 남북 간 경기 중계는 무산됐다"고 공식 발표했다. 29년 만의 '평양 원정'이 결국 TV 방송 중계 없이 치러지게 됐다.

■ [YTN] 정찬형 대표이사가 YTN 라디오 관련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접 강연자로 나서 YTN라디오 특강 '대전환기 라디오의 역할'에 대해 10월 15일 오전 11시반부터 2시간동안 강연했다. 정찬형 대표는 38년간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출입처 없는 저널리즘의 파괴력과 현실에 접목 가능한  생존전략 노하우 등 대안을 제시했다.

■ [관훈클럽]은 2019년도 관훈언론상에 응모할 기사를 11월 1일(금)부터 10일(일)까지 접수한다. 공모부문은 △사회 변화 △권력 감시 △국제 보도 △저널리즘 혁신 등 4개다. 공모 대상은 2018년 11월 1일부터 2019년 10월 31일까지 보도 및 언론활동 내용이다. 시상식은 12월 26일 오후 7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 예정이다.

■ [미디어오늘]은 지난 9월 29일 [미디어스] 윤수현 기자가 기고한 '뉴스 시장의 고인 물, 제휴평가위원회' 기사와 관련 주요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돼 10월 14일[정정보도문]을 게재했다. 정정보도문에서 1.제평위는 탈락 매체가 사유를 문의하면 평가위원들이 답변을 해주며  2. 제평위가 지역신문의 애로에 귀를 기울이고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온 것으로 확인됐고  3. 양 포털사 검색제휴매체사 가운데 24% 가량이 지역매체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4. 제평위가 특정 기간의 기사만을 평가하는 것은 아니고 특정 기간에 작성된 자체기사 목록을 제출받아 평가자료로 활용받을 뿐이라고 바로 잡았다.

■ [한국언론인협회]는 지난 10월 11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세미나실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 OTT와 관련된 글로벌 쟁점'을 주제로 51번째 미디어 세미나를 열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4일 방송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의료기기 렌탈 방송에서 소모품 소진 후 별도 구매가 필요하다는 정보를 고지하지 않아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결정을 방해한 롯데홈쇼핑 <닥터88 골관절염 치료기 렌탈> 판매방송에 대해 법정제재인'주의'를 결정했다. 

■ 기타 

▷ 경상남도는 '경상남도 지역 언론 기사의 모바일 플랫폼 게재 요청' 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네이버에 보내 네이버 모바일 플랫폼에 경남도내 지역 언론사를 포함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고 14일 밝혔다.

▷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10월 2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삼성언론재단 주관, 한국기자협회와 공동주최로 <언론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법, 솔루션 저널리즘> 강연회를 개최한다.

▷ 10월 14일 열린 MBC 최대 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국정감사에서 MBC의 대규모 적자와 보도 편향성 문제를 놓고 여야 간 공방이 펼쳐졌다. 야당은 최승호 사장 부임 후 MBC 보도들이 친정부, 친여 성향을 보이는 가운데 3년 연속 적자라며 방문진이 최 사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공세를 폈다. 김상균 방문진 이사장은 올해 MBC가 1천억원대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최근 MBC가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해 프로그램을 탄력적으로 편성하고 제작비를 효율화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신뢰성, 공정성, 공익성 등에서 좋은 성적을 냈고, 대표 예능 프로그램들과 시사 프로그램들도 건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자평했다.

▷ 2019년 지역신문 컨퍼런스가 오는 11월 1일(금)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올해 컨퍼런스에는 언론인 및 지역민, 시민기자 등 언론에 관심 있는 청년들과 함께 심층기획보도와 지역신문의 혁신사례 및 미래전략, 독자친화형 지역공헌 사례 등을 공유한다.

▷ [KBS]가 지난 11일 '930뉴스', '뉴스12' 등을 통해 '절정의 가을 풍경을 맞이한 중국 창바이 산'이라는 제목으로 백두산을 '창바이산'으로 소개해 시청자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앵커 멘트에서도 "지린성 창바이산"이라고 소개했다.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오는 10월 25일 서울 양재동 스포타임에서 <제 7 회 한국미디어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여러분야의 연구자 및 대학원생들이 스마트시대의 미디어 소비 및 콘텐츠 생산 활동, 미디어를 활용한 정치참여와 프라이버시 우려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 [한국경제신문] 최진순 미디어 전문 기자(차장)는 지난 10월 9일 개인블로그에 게재한 '밀레니얼 세대를 향한 뉴스 전략'의 포스트에서 언론사들은  밀레니얼 세대의 뉴스 외면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상품으로서, 가치로서 차별화가 중요하다. '퀄리티 저널리즘'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밀레니얼 세대 독자들과의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들의 신뢰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한국 언론은 "밀레니얼 세대가 관심가질 수 있는 주제와 뉴스 스토리를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되는 독자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했다. 

▷ [블록체인미디어연합]이 오는 10월 21일 서울 광화문아트홀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새롭게 출범한다. 한국블록체인포스트, 토큰포스트, 주간블록체인, 퍼블리시 등 국내외 50개 이상의 블록체인 미디어사와 관계사가 참여하게 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세종대전총괄지사'에서는 오는 10월 30~31까지 대전 KW컨벤션센터에서 <퀄리티 저널리즘을 위한 팩트체크> 전문연수를 개최한다. 신청은 10월 25일까지며 참가비(교재, 식사, 숙박 포함)는 무료다. 

▷ 가짜 뉴스부터 댓글 조작까지, 국가가 감추려는 진실을 집요하게 쫓는 기자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신문기자>가 오는 17일 개봉한다. 아베 정부의 사학 스캔들을 모티브로 한 영화다.

■ [언론계 인사] (10/9 ~ 10/15)

ㆍ[뉴시안] △ 편집국 부국장(국장 직무대행) 박재형 △ 마케팅국장 이승우 (10/15)

ㆍ[한국정경신문]  생활경제부장 김형규 (10/15)

ㆍ[아시아투데이] 사회부 부장직무대리 겸 법조팀장 최석진(10/14)

ㆍ[매일일보]  건설사회부장(부국장) 김영배 (10/14)

ㆍ[국토일보] △ 부산경남취재본부장 김두년 △ 대구경북취재본부장 서동혁 △ 대전충남취재본부장 김진헌 △ 전남취재본부장 김형환 △ 강원취재본부장 김득경 △ 세종특별취재본부장 황호상 △ 충북취재본부장 송봉섭 △ 경기남부취재본부장 김형성 △ 경기북부취재본부장 김정권 △ 제주남부취재본부장 강석광 △ 제주북부취재본부장 강상찬 (10/14)

ㆍ[연합뉴스TV] △ 경영기획실장 겸 시청자센터장(고충처리인 겸임) 이정내 △ 보도국 부국장 유경수 △ 보도국 부국장 겸 뉴스총괄부장(심의실장 겸임) 강의영 (10/13)

ㆍ[연합뉴스] △ 논설위원실장 고승일 △ 콘텐츠평가실장(고충처리인 겸임) 주종국 △ 미디어기술국장 한상익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김종현 △ 기획조정실장 안수훈 △ 경영지원국장 정천기 △ 편집국 정치에디터(팩트체크팀장 겸임) 추승호 △ DB·출판국장 송병승 △ 편집국 북한뉴스에디터 이우탁 △편집국 전국.사회에디터 최이락 △ 편집국 융합에디터(총괄데스크팀장 겸임) 황재훈 △ 경기취재본부장 김현재 △ 인사교육부(연합뉴스TV 파견) 유경수 (10/13)

ㆍ[서울경제TV(SEN)]  승진 △ 채널마케팅국 국장 조성천 △ 제작본부 부국장 신현 (10/11)

ㆍ[아이뉴스24] △ 이사회 의장 겸 조이뉴스24 대표이사 이창호 △ 아이뉴스24 대표이사 이훈 △ 조이뉴스24 부사장 겸 편집국장 박동석 △ 조이뉴스24 광고신사업국장 우성제 △ 조이뉴스24 부국장(에디터) 박재덕 △ 조이뉴스24 이슈팀장(부장) 김형태 △ 조이뉴스24 연예팀장(부장) 정명화 △ 조이뉴스24 스포츠팀장(차장) 류한준 (10/10)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