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AP뉴스)/ 이미지 제공 = 지마켓
©AP신문(AP뉴스)/ 이미지 제공 = 지마켓

[AP신문 = 이주원 기자] 연일 치솟는 물가 탓에 엔데믹에도 외식 대신 집밥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특히, 주요 식재료 가격 상승으로 밥상 물가마저 만만치 않다 보니,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을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는 온라인 장보기로 수요가 몰리는 추세다.

19일 지마켓에 따르면, 3분기 기준 상품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신선 식재료 및 가공식품의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팬데믹 거리두기로 인해 집밥 수요가 늘었던 점을 고려하면 괄목할 만한 수치다.

먼저, 주요 신선식품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 쌀과 포장김치가 각각 22%와 21% 증가한 것을 비롯해, 닭고기ㆍ계란(68%), 돼지고기(28%), 소고기(23%) 등의 육류 판매도 신장했다. 꽃게(35%), 새우(16%), 가리비(110%), 전복(30%) 등 제철을 맞은 각종 수산물도 많이 팔렸다. 또 마늘(30%), 양파(29%), 버섯ㆍ나물류(24%), 젓갈ㆍ액젓류(26%) 등의 주요 식재료 판매 역시 신장세를 보였다. 

집밥 트렌드에 주요 식자재 및 가공식품류도 판매가 증가했다. 식용유(30%), 고추장(15%), 된장(24%), 간장(13%), 조미료ㆍ양념(24%)이 고르게 판매가 늘었으며, 축산가공식품 판매량은 7배 가까이(580%) 큰 폭으로 올랐다. 수산가공식품 역시 250% 신장률을 보였다. 과자는 58%, 라면도 10% 더 많이 팔렸다.

한편, 같은 기간 씀씀이를 엿볼 수 있는 1인당 구매금액인 객단가도 올랐다. 신선식품은 전체적으로 18% 올랐고, 가공식품 역시 객단가가 8% 정도 증가했다. 지난해 3분기 동안 G마켓에서 신선식품 장보기에 100만원을 썼다면, 올해는 118만원을 소비했다는 의미다.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 9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년대비 5.6% 였던 것을 감안해도 온라인 장보기에 지갑을 더 연 것으로 풀이된다.

지마켓 관계자는 “물가가 크게 오르다 보니, 엔데믹으로 외식을 즐기려는 수요가 주춤하고 다시 집밥을 찾는 추세”라며, “다양한 가격대의 식재료를 편리하게 비교해보고 추가 할인을 받아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온라인몰을 통한 장보기의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