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에 올인…'영화같은 광고'아닌, 그냥 '영화를 찍은' 아이폰13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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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광고평론 #411] ※ 평가 기간: 2021년 10월 7일~2021년 10월 14일
[AP신문=정세영 기자] 애플이 지난 1일 공개한 아이폰 13 프로의 광고입니다.
광고는 '할리우드가 손안에'라는 슬로건을 중심으로, 아이폰 13 프로의 '카메라 성능' 한 가지에만 초점을 맞춥니다.
광고는 실제 아이폰 13 프로로 촬영하는 장면을 다양하게 보여줍니다.
액션씬ㆍ전쟁씬 등 역동적이고 긴장감 넘치는 장면들이 펼쳐지고, 촬영을 시작하고 멈추는 장면까지 모두 보여줍니다.
또한 아이폰 13 시리즈에 적용된 신기술인 자동 포커싱 전환 기능, '시네마틱 모드'를 사용하는 장면도 등장합니다.
특히 해당 광고에는 오스카상을 수상한 첫 여자감독이자, 2회 수상자인 캐서린 비글로우 감독이 참여해 더욱 화제를 모았습니다.
BGM으로는 영국 가수 Labrinth의 'Like A Movie'를 삽입해 몰입감을 높이는 동시에 광고의 의미 또한 더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폰 13 프로를 주머니에 넣는 장면과 함께 '할리우드가 손안에' 라는 메인 슬로건이 등장하며 광고는 마무리됩니다.
특히 광고 효과의 적합성은 4.7점을 받아, 광고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효과적으로 전달됐다는 평을 들었습니다.
그밖에 시각 및 청각 예술성 부문도 각 4.5점과 4.3점을 기록해, '역시 애플 광고'답게 시ㆍ청각적인 만족을 줬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선택과 집중, 포지셔닝 성공
평론가들은 광고가 아이폰 13 프로의 '카메라 성능'이라는 하나의 강점을 선택 및 집중해 포지셔닝에 성공했다며 호평했습니다.
- 노광욱 평론가 (평점 3.7)
애플 아이폰 13 pro의 '할리우드가 손안에' 광고는 아이폰 유저라면 충분히 매력을 느낄 수 밖에 없으리라 판단된다. 전작 아이폰 12가 5G를 강조했다면 아이폰 13 시리즈는 카메라 성능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이를 충분히 어필할 정도로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했다. 무엇보다도 그간 애플 광고가 제품 설명보다는 지극히 감성에 의존하고 추상적 표현에 그친다는 비판론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 이정민 평론가 (평점 4.3)
탄탄한 영상미로 뒷받침
또한 실제 영화 촬영 현장을 보여주는 등, 어필하고자 하는 기능에 걸맞는 영상미와 퀄리티를 보여줌으로써 '할리우드가 손안에'라는 슬로건이 충분한 설득력을 갖췄다고 평했습니다.
- 이은찬 평론가 (평점 4.3)
보는 즐거움을 주는 광고는 매우 드물다. 애플의 경우 그 드문 케이스를 잘 지켜나가고 있는데, 이번에는 스토리에 성능을 담았다. 시네마틱 촬영의 장점을 살려 헐리우드 영화 예고편을 연상시키는 퀄리티의 촬영물을 보란듯이 내세웠다.
- 김동희 평론가 (펑점 4.7)
- 이정구 평론가 (평점 4.7)
역동적인 광고 전개로 해당 상품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특히 영상으로 해당 상품의 특징을 잘 드러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에도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한다.
- 김진희 평론가 (평점 4.2)
'무조건 독창적인' 애플 광고?
'독보적'이라고 알려진 애플의 전자기기 광고에 대해서는 평론가들의 의견이 엇갈리기도 했습니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4.7)
반면 노광욱 평론가는 해당 광고에 대해 근본적인 시각에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다만 이 광고를 보며 적어도 내가 '애플과 아이폰'이란 이미지가 지닌 아우라에 너무 압도되어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해봤다. 당연히 우월하고 빼어날거란 전제에서 비롯된 차별적 시선 말이다. 그건 애플이 제품과 마케팅으로 힘겹게 쌓아올린 공든탑임이 분명하지만 적어도 이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함에 있어서는 불공정한 시선처럼 느껴졌다. 어쩌면 광고를 보고난 이 의구심이 애플에 대한 정서적 균열의 시작인지도 모르겠다.
- 노광욱 평론가 (평점 3.7)
■ 크레딧
광고주: 애플 코리아ㆍSK텔레콤
Agency : TBWAMedia Arts Lab, Los Angeles
Production : Smuggler
Director : Kathryn Bigelow
Chief Creative Officer : Brent Anderson
Executive Creative Director :Greg Greenberg
Creative Director :Brandon Mugar
Senior Art Director :Matt Paterno
Producer :Saul Germaine
Art Director :Brian Kim
Executive Producer : Margaret Nickerson
Senior Producer :Tana Bertino
Executive Producer :Patrick Milling-Smith
Executive Producer :Brian Carmody
Executive Producer :Allison Kunzman
DoP :greig fras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