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 치유에 가드닝 각광"…롯데마트, 반려식물 매출 연평균 10%↑
[AP신문 = 이주원 기자] 최근 ‘가드닝’이 코로나 블루를 치유하는 ‘테라피’로 자리잡고 있다.
3일 롯데쇼핑(023530)에 따르면, 코로나19 발발 이전인 2019년도부터 지난해까지의 롯데마트 가드닝 3개년 매출 분석 결과, 연간 약 10% 이상의 신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드닝’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화초, 원예 데코 용품 등의 인기에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코로나 팬데믹 시대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식물을 단순히 '기른다'는 인식이 식물로 '집을 꾸민다'는 의미로 확장됐다. 최근에는 이를 넘어서 식물은 사람들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위안을 주는 역할을 하는 '그린테라피'로 각광받고 있다.
실제 산림청 연구 결과, 식물의 초록색은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뇌파인 ‘알파(α)파’를 활성화시켜 인간에게 심리적 위안은 물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긍정적인 기운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식물을 돌보고 교감하는 활동이 인간에게 주는 치유 효과는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검증되고 있으며, 심리상담 분야에서는 ‘원예 치료’라는 개념으로 활발하게 적용되고 있다.
롯데마트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오는 16일까지 ‘봄맞이 그린테라피’에 탁월한 반려 식물, 봄꽃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상품으로 답답한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정화시켜줄 고무나무, 벤자민, 율마 등 공기정화 관엽 식물 7종을 행사 카드 결제 시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베고니아’, ‘아잘레아’, ‘참사랑’, ‘사랑초’, ‘꽃기린’ 등 겨울 추위를 견뎌내고 화려한 색깔로 싱그러운 봄을 알리는 봄꽃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푸르른 식물의 그린 테라피 못지 않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부드러운 향기로 치유해주는 ‘향기 테라피’ 아이템을 선보인다. ‘샤인머스캣’, ‘라일락 블라썸’ 등 달콤하고 은은한 향기를 자랑하는 ‘르미에캔들 라지자’와 숲에 온 것 같은 시원한 편백나무 향기가 대표적인 ‘벨로랑스 모던 디퓨저' 등을 대표상품으로 판매한다.
이경주 롯데마트 인테리어팀 MD(상품기획자)는 "반려 식물을 직접 키우고 교감하며 받는 심리적 치유는 보기만 하는 것 이상으로 더욱 대단한 효과를 갖는다. 길어져 가는 재택 근무와 답답한 일상으로 지친 마음을 그린테라피로 힐링할 수 있도록 이번 봄맞이 원예 행사를 준비했다"며, "가드닝은 코로나블루를 치료하는 푸른 백신이라고 불리는 만큼, 이번 기회에 반려식물을 통해 봄의 포문을 여는 긍정적인 기운을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