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치킨 부문] 1위 푸라닭

[편집자 주] AP신문 광고평론은 공개 모집한 광고평론가들이 매주 5개의 국내외 신규광고를 선정, 공정하고 엄격하게 광고를 평가하는 코너입니다. 2020년 1월 1기 광고평론가를 시작으로 AP신문광고평론의 공식적인 닻을 올린 뒤,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닻을 내리지 않고 꾸준하게 이 일을 해오고 있습니다. AP신문 광고평론은 우리 곁에서 광고가 사라지기 전까지 국내에서 불모지인 '광고 비평 사각지대'를 묵묵히 밝혀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24-02-08     AP신문

[AP신문]  

AP신문은 지난 2023년 1월부터 12월말까지 250개의 광고를 평가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250개 광고중 치킨 프랜차이즈 부문 1~3위를 소개합니다. 

[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치킨 프랜차이즈 부문 베스트 평점표]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이 평가한 항목중 치킨 부문은 광고평론가들이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만든 광고를 평가한 것입니다. 5점 만점입니다.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치킨 부문 1위 - 푸라닭치킨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치킨 부문 1위 푸라닭치킨] 푸라닭 모델 배우 정해인. 사진 푸라닭 유튜브 캡처ⓒ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모델의 적합성과 명확성 부문에 각 4.4점의 높은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광고 효과의 적합성, 그리고 예술성 청각ㆍ시각 항목 모두 4점을 받았습니다.

호감도는 3.8점, 마지막으로 창의성은 3.2점에 그쳤습니다.

총 평균 4점으로 전반적으로 호평을 받은 광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상을 흑백 처리해 제품의 고급스러움을 더 잘 느낄 수 있었고, 여기에 치킨만 컬러를 살려 더욱 먹음직스럽게 표현됐다. 고급진 이미지를 부각시키면서도 제품의 콘셉트 또한 놓치지 않아 광고의 퀄리티를 한층 더 높였다. 광고에 푸라닭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그대로 담긴 것 같다. 

- 김지원 평론가 (평점 4.6)

치킨 업계는 성숙기로 접어들어 더이상 우상향화 되고 있지 않고, 제품 가격이나 배달비에 대한 부정적 이슈가 계속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브랜딩을 동반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데, 푸라닭은 '자신다움'을 지켜가며 신제품의 홍보 또한 성공적으로 하고 있다. '자신다움'을 지킬 때 가장 힘든 것이 일관성인데, 이런 일관성을 끝까지 지켜내는 푸라닭은 오래 가는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김기섭 평론가 (평점 4.7)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치킨 부문 2위 - 자담치킨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치킨 부문 1위 자담치킨] 자담치킨 모델 배우 조정석. 사진 자담치킨 유튜브 캡처ⓒ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모델의 적합성에 4.2점을 주며 조정석 특유의 익살맞고 능청스러운 연기가 광고의 분위기를 살린다고 호평했습니다.

명확성과 광고 효과의 적합성, 예술성 시각 부문도 4점의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예술성 청각 부문은 3.8점, 창의성과 호감도는 3.6점을 기록했습니다.

총 평균은 3.9점으로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편입니다.

 

6% 하나로 치킨과 자담치킨이 나뉜다고 한다. 대한민국의 자부심까지 됐단다. 이 6%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설명을 읽어봤다. 동물 복지 인증 농장 수 기준. 전국 농장 중 6%에 해당하는 동물 복지 인증 농장의 닭만 사용하는 걸까? 궁금증이 생긴다. 거기에는 조정석 특유의 능청스러운 연기도 한몫한 게 분명하다. 똑똑하게 접근한 만큼 마지막 마침표도 제대로 찍어줬다. '당신의 치킨은 몇 %입니까?'

- 이정구 평론가 (평점 4.6)

대한민국 6% 동물 복지 인증 닭을 이용했다는 점을 크게 강조해 수 많은 치킨 브랜드들 중에서 왜 꼭 자담을 먹어야 하는지 잘 알려준다. 동물 학대나 우리가 먹는 동물들이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시기 적절한 광고다.

- 김지원 평론가 (평점 4.1)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치킨 부문 3위 - BBQ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치킨 부문 3위 BBQ]  BBQ 모델 배우 김유정. 사진 BBQ 유튜브 캡처ⓒ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효과의 적합성, 예술성 청각, 그리고 명확성 부문에 모두 4.2점의 높은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예술성 시각 부문이 4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광고 모델의 적합성은 3.8점, 그리고 호감도는 3.4점을 기록했습니다.

총 평균 3.8점을 기록했습니다.

 

여러 치킨 프랜차이즈의 메뉴에서 갈릭 치킨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래서 비비큐 갈릭치킨 출시의 큰 과제는 소비자들이 기억하고 선택할 차별점을 어떻게 만드는가다. 기존 갈릭 치킨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세 가지 맛'을 강조하는 것보다, 중독성을 통한 각인에 집중한 것은 아주 현명하다. 경험은 선택 이후에 이뤄지며, 선택의 조건은 기억이기 때문이다.

- 김남균 평론가 (평점 4.1)

광고 속 모델 김유정은 올블랙 의상으로 치킨과 함께 도회적인 카리스마와 섹시함, 동시에 발랄하고 상큼한 모습을 다채롭게 보여준다. 또한 '갈리시오소'가 반복적으로 노출돼 중독성을 유발하고, 흑백 배경에 빨간색을 포인트로 리듬감 있는 타이포그래피가 감각적인 영상미를 완성시켰다. 바삭한 소리와 색감의 영상이 군침 도는 광고를 만들어냈다.

- 김지원 평론가 (평점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