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손보, 금융권 최초 외국인 전용 ‘다국어 통역 AI 에이전트' 도입
[AP신문 = 조수빈 기자] 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은 금융권 최초로 외국인 고객을 위한 ‘다국어 통역 AI AGENT’ 서비스 도입에 따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지난 22일 서울 중구 유베이스 본사에서 진행됐다. 취약계층인 외국인 고객의 금융 서비스 이용 환경을 제고하기 위한 조치로, 보험 가입 과정에서의 언어 장벽과 이로 인한 불완전판매 위험을 줄이고자 마련됐다. 직관적인 AI 통역 서비스를 제공해 내국인과 동일한 수준의 완전판매 모니터링을 구현하고, 소비자 권익 보호 체계를 한층 더 촘촘하고 견고하게 구축한다는 취지다.
DB손해보험이 글로벌 AI BPO 기업 유베이스와 협력해 도입하는 ‘다국어 통역 AI AGENT’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완전판매 모니터링 전 과정을 실시간 다국어로 통역한다. 이를 통해 상담 내용 누락이나 오해 가능성을 줄이고 가입 절차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통역 업체 연결 과정을 생략함으로써 고객 대기시간을 줄이고, 외부 통역 인력에 대한 의존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점이다. 적용 언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베트남어 등 5개로, 필요 시 추가 언어 확대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다. 서비스는 오는 11월 중 오픈 예정이며, 향후 적용 언어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DB손해보험은 2019년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외국어 3자 순차 통역 서비스’를 도입하고, 2022년에는 보험업권 최초로 고령자를 위한 ‘TM 계약 미러링 청약 프로세스’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완전판매 문회 정착을 위한 서비스를 선도적으로 제공해 오고 있다.
DB손해보험 관계자는 “다국어 통역 AI AGENT는 외국인 고객이 언어 장벽 없이 안심하고 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라며, “취약계층 누구도 불편하지 않은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권익 보호와 서비스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