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을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 11월 3일~16일 전국 소비자 조사 실시
[AP신문 = 윤종진 기자]
2025년, 소비자 만족도 1위 브랜드는 어디일까.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소비자 조사가 11월 3일(월)부터 16일(일)까지 14일간 전국에서 진행된다. 대한민국 소비자라면 누구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한국소비자포럼(대표 전재호)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소비자가 직접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 한 해를 이끌어갈 기대되는 브랜드를 선정하는 국내 최대규모의 브랜드 어워즈다. 지난해에는 국내외 317만 명의 소비자가 참여하며 높은 화제성을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한국•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 4개국에서 동시에 진행되며 한국소비자포럼은 각 국가별 현지 1위 언론사와 협력하여 K-브랜드의 글로벌 인지도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가전, 건강, 리빙/펫, 쇼핑, 스포츠/레저/여행 등 16개 산업군, 약 3,00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최종 결과는 2026년 1월 발표된다.
이번 조사에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대표적인 산업군의 후보는 다음과 같다.
러닝 인구 1,000만 시대를 맞아 아웃도어 브랜드의 시장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프랑스, 독일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국내 시장 공략을 강화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 폭도 넓어지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아웃도어 부문 후보로는 노스페이스, 랩, 몽벨, 살레와, 살로몬, 컬럼비아, 코토팍시, 피엘라벤, 피크퍼포먼스, 하글로프스 브랜드가 이름을 올렸다.
일상 속에서 자신만의 개성과 스타일을 드러내려는 소비자가 늘면서, 독창적인 디자인의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다. 디자이너가방 부문에서는 듀푸아, 로서울, 르메메, 아뜰리에드루멘, 오스트카카, 폴뉴아가 경쟁을 벌인다.
MZ세대와 여성 골퍼의 유입이 증가하면서 골프웨어는 경기복을 넘어 스타일과 기능성을 모두 갖춘 패션으로 진화하고 있다. 깔롱골프, 매너스골프, 매드캐토스, 크랙앤칼 골프, 필리포 피아나 브랜드가 골프웨어 부문 후보로 선정됐다.
한편, 2026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은 온라인과 일대일 전화설문을 통한 전국 소비자 조사와 위원회 심의를 통해 선정된다. 부문 내 가장 높은 만족도 점수를 기록한 브랜드가 1위로 선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