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3주_미디어동향]매출 1천억 증가한[JTBC]外

2018-04-22     김희용
[AP뉴스= 김희용 기자] ■ 종편 4사의 지난해 매출 성적표가 나왔다. 4사중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곳은 [JTBC]로 전년도보다 1,117억 원이 증가한 3,111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어 [채널 A]가 1,421억 원, [TV조선]이 1,413억 원,  [MBN] 1,403억 원 순이다. 종편 4사 모두 전년도에 비해 9~56% 매출이 늘었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지난 17일 지방선거와 관련 공정보도의무를 위반한 [머니투데이] 등 12개 언론사에 대해 경고 및 주의 조치를 내렸다. 이중 [머니투데이]는 '34세의 젊은 강남구청장' 제하의 칼럼 기사를 통해 특정후보자에게 우호적인 보도를 했다는 이유다.

■ [MBC문화방송] 노조는 지난 18일 'MBC정상화위원회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2012년 MBC가 보도한 ‘안철수 논문표절 오보’는 의도적인 조작 보도였으며 이를 지시한 정치부장은 지난해 11월 MBC 사장에서 해임된 김장겸 씨라고 발표했다. 

■ [아시아경제]가 '금융, 한계의 벽을 넘다' 를 주제로 오는 5월 16일 서울아시아금융포럼(SAFF 2018)을 개최한다.장소는 웨스틴조선호텔이다.

■ [YTN]이 지난 19일 오전에 보도한 "[속보] 수사당국, 김경수 의원실 압수수색"이 보도된뒤 수많은 기자들이 김경수 의원실로 급하게 달려갔으나 결국 오보로 밝혀졌다. [YTN]은 이날 오후 사과방송을 했다. [YTN]은 지난 15일에도  '김기식 금감원장 출국 금지'라는 오보를 낸적이 있어 '오보공장'이라는 불명예를 얻었다. [YTN]은 인사위원회를 열고 오보에 대한 책임을 물을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 [조선비즈]가 창간 8주년을 기념해 오는 5월 3일 예술의전당에서 '더 보이스: 울림과 어울림' 콘서트를 개최한다. 콘서트에는 러시아 볼쇼이극장 오페라 가수들과 소리꾼 장사익 등이 출연한다. 

■ [경향신문]은 지난 16일 '4·27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취재자문위원단' 을 구성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경향신문이 자문단을 구성한 이유는 정상회담을 깊이 있게 보도하기 위함이다. 자문위원단은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를 포함 총 6인으로 구성되었다.

■ [한국일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공동으로 거북이마라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아름다운 선거를 위한 남산 걷기대회' 를 주최한다. 날짜 및 장소는 오는 21일(토) 서울 남산 백범광장이다.

■ [한국인터넷신문위원회]는 지난 18일 건국대학교와 인터넷 저널리즘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한국방송협회]는 지난 20일 여의도 63빌딩에서 정기총회와 이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한용길 이사(부회장, CBS 사장), 전흥구 감사(KBS 감사)의 연임을 의결하고, 김정길 TBC 사장을 신임 이사로 선임했다. 차기 방송협회장에는 박정훈 SBS 사장이 선임됐다.

■ 지난해 혼자사는 젊은층들의 유료방송 해지율이 2015년에 비해 2.2배 급증했다고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표했다. 반면 젊은층들의 '넷플릭스'등  OTT서비스 가입비율은 높아지고 있다. 

■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지난 19일 故 박환성 PD가 제기한 '[EBS]의 갑질'을 공정위가 무혐의 처리한 것에 대해 갑에게 면죄부를 주고, 을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운 앞뒤가 뒤바뀐 불공정한 것이라는 논평을 냈다. 故 박환성 PD는 [EBS]가 정부제작지원금의 40%를 간접비 명목으로 떼갔다며 문제 제기를 했었다.

■ 18년만에 대통령의 언론사 사장 초청 간담회가 청와대에서 개최됐다. 참석 대상 언론사는 청와대 풀기자단 소속 48개사이며 이중 47개사 언론사 대표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언론사 사장단에 기탄없는 조언을 부탁하면서 "65년 동안 끌어온 정전체제를 끝내고 종전선언을 거쳐 평화협정의 체결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사 오찬 간담회 참석 매체 명단 (가나다 순) ▶  [경향신문] 이동현사장, [국민일보] 변재운 대표이사사장, [내일신문] 장명국 대표이사, [뉴데일리] 이진광 사장, [뉴스1] 이백규 대표이사, [뉴시스] 김형기 사장, [데일리안] 이익수 사장, [동아일보] 임채청 대표이사, [매일경제] 장승준 부사장, [머니투데이] 박종면 사장, [문화일보] 이병규 신문협회장, [서울경제신문] 이종환 부회장, [서울신문] 김영만 사장, [세계일보] 정희택사장, [아리랑TV] 이승열사장, [아시아경제] 최영범 대표이사, [아시아투데이] 우종순 사장, [아주경제] 곽영길 회장, [연합뉴스] 조성부 사장, [오마이뉴스] 방기관 부사장, [이데일리] 김형철 사장, [전자신문] 구원모 대표이사, [조선일보] 홍준호 대표이사부사장, [중앙데일리] 유권하 대표대행, [중앙일보] 김교준 대표이사, [코리아타임즈] 이병언 사장, [파이낸셜뉴스] 김주현 사장, [프레시안] 박인규 이사장, [한겨레신문] 양상우 대표이사, [한국경제] 김기웅사장, [한국경제TV] 송재조 대표이사, [한국일보] 이준희 사장, [헤럴드경제] 권충원 대표이사, [BBS] 선상신 사장, [CBS] 조백근사장 직무대행, [CPBC] 조정래 사장, [JTBC] 김수길 사장, [KBS] 양승동 방송협회장, [KTV] 김유중 원장 직무대행, [MBC] 최승호 사장, [MBN] 류호길 대표이사전무, [OBS] 박성희 사장, [SBS] 박정훈사장, [TV조선] 김민배 대표이사, [YTN] 최남수 사장)

■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지난 17일 회의를 열고,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지도를 그대로 사용한 [JTBC 뉴스룸]과 [SBS 8뉴스]에 대해서 각각 '권고'와 '의견진술' 결정을 내렸다.

■ [매일경제] 서양원 편집국장이 지난 10일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신분증 없이 비행기 탑승' 기사를 삭제한 것과 관련 매일경제 기자들에게 잘못을 시인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 [YTN] 기자가 미투운동과 관련 또 해고된다.  YTN 인사위원회는 최근 사내 성폭력 가해자로 지목돼 정직 처분을 받은 보도국 기자의 재심을 한 결과  해고하기로 결정했다. [YTN]인사위원회는 지난 2월 27일에도 사내 성폭력 사건의 가해자로 지목된 PD에게 해고 결정을 내린바 있다.

└ 관련기사 :  4월 2주차 미디어 동향 ->  바로가기
(※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