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국내외 미디어 동향(4/4)

2017-04-05     미디어정보팀
국내외 미디어 동향(4/4)


 
1. 英 인디펜던트, 가짜뉴스 대응 ‘In Fact팀’ 자체 신설


2. USA 투데이, 선거기간 독자 참여 캠페인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자 수 늘려
 

3. 네덜란드 ‘드 코레스폰덴트’, 신뢰를 기반으로 한 독자 확보 방안 4가지
 

4. <기획조사>: 영미 언론사, 소셜미디어 활용한 독자 확보 전략은?


1. 英 인디펜던트, 가짜뉴스 대응 ‘In Fact팀’ 자체 신설

- 유럽 각 언론들은 디지털 기업과의 연합을 통해 가짜뉴스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 중임. 최근 영국 인디펜던트는 독자적으로 ‘In Fact’라는 가짜 뉴스 확산 방지를 위한 팀을 만들어 가짜 뉴스에 엄격히 대응 할 방침을 밝힘.

- 이번 4월부터 인디펜던트가 발행하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에는 ‘In Fact’ 로고를 달아 검증된 정보임을 독자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함. 또한 각종 주요 뉴스 중 잘못된 정보를 바로잡는 내용을 독자에게 알리기 위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에 ‘In Fact’ 페이지를 운영할 계획임을 밝힘.


2. USA 투데이, 선거기간 독자 참여 캠페인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자 수 늘려

- 작년 미국 대선기간 동안 USA 투데이는 일반 시민들의 선거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을 운영함. 일반 독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적극 홍보함으로써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냄.

- USA 투데이는 ‘나는 투표한다. 왜냐하면 ??’이라고 적힌 카드를 사람들에게 나눠주고 관련 답변을 모아 소셜 미디어 및 동영상 등을 활용해 각종 디지털 매체에서 홍보함. 이 캠페인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약 100만명 정도가 본 것으로 추정되며,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유한 사람까지 포함하면 약 145만명이 관련 콘텐츠를 본 것으로 추정됨.

3. 네덜란드 ‘드 코레스폰덴트’, 신뢰를 기반으로 한 독자 확보 방안 4가지

- 네덜란드의 ‘드 코레스폰덴트’는 광고 없이 멤버십만으로 운영되는 언론사임. 그럼에도 독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회사 규모는 점점 확장 중이며, 최근 미국 진출까지 고려 중이라고 함. 이에 대해 니먼연구소는 ‘드 코레스폰덴트가 독자들의 신뢰를 얻은 4가지 방안’을 공개함.


- ‘드 코레스폰덴트’는 1) 속보 대신 사건의 흐름을 파악하는 기사를 생산하며 2) 기자들이 중심이 되는 언론사가 되도록 노력하며 3) 기자들이 독자와의 관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하고 4) 지나친 트래픽 경쟁 등을 자제함으로써 독자신뢰를 쌓을 수 있었다고 밝혔음.


4. <기획조사>: 영미 언론사, 소셜미디어 활용한 독자 확보 전략은?

-  영미권 언론사들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독자 확보,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음.
 

1) 영국 텔레그래프

- 텔레그래프는 애플뉴스를 적극적으로 활용 중임. 텔레그래프는 애플뉴스에 자사 콘텐츠의 80%를 내보내고, 나머지 20%의 기사는 텔레그래프 웹페이지에서만 볼 수 있음.

- 애플뉴스 플랫폼에서 뉴스를 본 뒤 텔레그래프 앱으로 유입된 독자들 중 65% 정도는 텔레그래프 앱의 가장 높은 관여도를 보인 독자층에 속했으며, 이들이 한 달 이내 텔레그래프 앱을 재방문하는 정도도 5배가 높았음.

 
2) 미국 CNN

- CNN은 메시징 앱인 ‘네이버의 라인’을 적극적으로 활용 중임. CNN 디지털팀은 라인을 활용해 470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했으며, 라인을 통해 하루에 6~12건의 포스트를 내보내고 있음. 현재 CNN은 소셜 미디어 동영상을 편집하는 별도의 팀을 두고 대부분 CNN 오리지널 영상이 아닌 소셜 플랫폼에 맞게 수정해서 게시함.

- 특히 라인을 많이 활용하는 아시아권 독자들이 동영상에 대한 니즈가 크다는 것을 파악해 라인을 통해 동영상을 많이 내보낼 계획임. 또한 CNN은 라인을 통해서 그 날의 주요 헤드라인을 요약한 콘텐츠, 하루 동안 알아야 할 5가지 뉴스의 콘텐츠가 인기가 많다는 것을 파악함.

- CNN은 독자들이 CNN의 메인 홈페이지나 어플리케이션으로 오도록 유도하는 것에 집중하지는 않으며, 어느 플랫폼이든지 우선 독자들이 뉴스를 보는 습관을 길들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함.

 
3)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 파이낸셜타임스는 주요 독자층인 기업 경영자들이 링크드인을 활용해 뉴스를 많이 받아본다는 점에 착안해, 앞으로는 링크드인에서 동영상 공유를 늘릴 계획임.




[출처:신문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