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2주 미디어동향]KBS, 전사적 조직개편한다外

2018-12-12     김희용
[AP신문= 김희용 기자]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다만 [AP뉴스]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777@gmail.com)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KBS

▷[KBS]양승동 사장의 취임식이 12일 오전 KBS국제회의실에서 열렸다. 양사장은 취임식에서 "내년 상반기 중 콘텐츠 중심의 전사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하여 역동적인 공영미디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양사장의 임기는 오는 2021년 12월 9일까지이다.

▷[KBS]뉴스가 내년 1월 1일부터 달라진다. 내년 부터  심층성을 한층 강화하는 '뉴스 9'의 월~목까지 진행하는 평일 앵커는 엄경철 기자와 이각경 아나운서가 선정됐다. 금~일까지 진행하는 주말 앵커는 김태욱 기자와  박소현 아나운서가 선정됐다. 현재 편성시간보다 5분을 늘려 종합뉴스로 강화되는 '뉴스 7'의 앵커는 박노원 아나운서와 김솔희 아나운서가 선정됐다. 

■중앙그룹

▷[JTBC]는 지난 11일 [미디어미래연구소]가 개최한 〈제12회 미디어어워즈〉에서 신뢰성·공정성·유용성 부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며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신뢰성과 유용성에서 5년 연속 1위)

▷[중앙일보]는 오는 18일 전국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장에서 〈남북경제협력포럼〉을 개최한다. 실제 북한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 도움이 되는 신남북관계와 비즈니스적 접근, 북한 내 사업 유의사항 및 자금 조달 방법 등 실무형 내용으로 꾸려질 예정이다.

■매일경제

[매일경제]는 [매일경제TV]를 사칭하는 온라인 주식 정보 사이트를 적발하여 해당 사업자를 고발하는 등 강력한 법적 대응에 나섰다고 지난 11일 사고를 통해 공지했다. [매일경제TV]는 주식 정보 사칭 업체로 인해 억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경제

▷[한국경제신문사]는 오는 12월13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8 마이 크리스마스페어'를 개최한다. 크리스마스 데코레이션, 선물, 플라워, 베이커리, 패션상품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플라워 스타일링, 트렌드 콘퍼런스 등 부대행사도 열린다. 

▷[한국경제신문사]는 오는 18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영국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의 '2019 세계경제 대전망' 독점 발간에 맞춰 이론과 경험을 겸비한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하는 〈2019 대내외 경기·금융시장 대예측 세미나〉를 개최한다. 

■조선일보

[조선일보]는 편집동 1층의 '조선비즈'사무실로 사용했던 공간을 '조선미디어카페(가칭)'로 전환하는 공사를 진행중이다. 사원들의 소통을 위한 공간, 방문하는 손님을 맞이하고 취재원과 얘기하는 공간, 사내 세미나ㆍ회의, 1인 방송이나 팟캐스트와 같은 크리에이티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장소도 조성된다. 

■SBS

▷[SBS] '미디어 크리에이트'가 지난 2011년 10월 27일 출범한지 7년만에 2018년 12월 1일 부로 사명을 'SBS M&C'(Marketing and Communications)로 변경하였다. 'SBS M&C'는 [SBS미디어그룹]의 마케팅 창구역할을 하게 된다.

▷[SBS] 노조는 지난 달 30일 단행된 인사와 조직개편에 대해 SBS 조직도와 MBC 새 조직도를 비교하는 등 無전략, 無혁신, 無원칙의 참사 수준의 인사라고 노보를 통해 논평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가 '그림과 원도심 상권의 콜라보, 그림도 맘껏 빌려보세요'를 주제로 〈2018 제주 해짓골 아트페어〉를 오는 15일부터 내년 1월 15일까지 제주시 탐라문화광장 및 해짓골·칠성로 상점가 일원에서 개최한다.

■MBC

[MBC]가 지난 8일부터 〈로또645〉복권 추첨 방송사를 맡게되어 첫 방송을 했다. 개그맨 서경석 씨와 임현주 아나운서가 진행한다. 매주 유명인을 '황금손'으로 선정하여 유명인이 추첨을 돕게 된다.

■이데일리

[이데일리]가 서울 남산 인근에서 서대문 인근으로 사옥을 이전한다. [이데일리] 대주주인 KG그룹은 이화여고 근처 '에이스타워'를 매입하여 오는 17일부터 이데일리를 포함 KG그룹 전 계열사가 이전해서 근무하게 된다. 

■서울신문

[서울신문]은 오는 1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18 접경 '평화'지역 균형발전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접경지역 자치 단체장과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현안과 쟁점, 경제활성화 방안, 독일 접경지역의 변화 사례 등을 발표하며 토론이 이어진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0월24일(수)부터 11월25일(일)까지 실시된 불법 불건전만남 정보 중점심의 결과 적발된 '애인대행 서비스 가장 성매매정보'에 대해 '접속차단(320건)'과 '삭제(190건)'를 결정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5일 '더 플라자 호텔'에서'디지털성폭력의 효율적 규제방안과 국제협력'을 주제로 〈2018 국제컨퍼
런스〉를 개최했다. 미국, 독일, 호주, 일본, 대만 등의 디지털성폭력 규제 기관 실무자, 국제기구, 글로벌 인터넷기업 관계자가 참석, 각 국이 경험하고 있는 디지털성폭력의 실태와 대응현황을 공유하였다.

■EBS

[EBS] 장해랑 사장이 지난 6일 사의를 표명했다. 장사장은 EBS 사장으로 재직중 EBS 차기 사장 공모에 접수했으나 [방통위]가 적격자가 없다며 지난 5일 재공모 추진 의사를 밝히자 다음날인 6일 일신상의 이유로 사의를 표명했다.
 
■기타

▷[한국갤럽]이 올 한해 가장 활약한 예능방송인·코미디언을 설문한 결과를 발표했다. 개그맨 유재석이 2018년을 빛낸 올해의 예능방송인·코미디언에서 7년 연속 1위를(33.4%) 차지했다. 2위는 박나래(27.4%)가 차지했다. 3위는 강호동(23.3%)이다. 

▷[한국방송작가협회]는 오는 12월 11일 63빌딩에서 2018년 작가상 시상 및 송년회를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