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스 직원들이 회사에 출근해 근무하라는 사측의 복귀명령을 거부하고 재택근무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AP신문
뉴욕타임스 직원들이 회사에 출근해 근무하라는 사측의 복귀명령을 거부하고 재택근무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AP신문

[AP신문 = 김강진] 

■ [국민일보] 노조는 19일 '인쇄비 갑질’, 이대로 당하고만 있을 텐가'제목의 성명을 내고 "중앙일보가 3년에 한 번씩 인쇄비를 협상하는 관례를 깨고 최근 일방적인 인상 통보를 해 인쇄비가 큰 폭으로 올랐다"며 "여차하면 현재 유로판(베를리너판) 판형을 버리고 대판으로 재전환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 [경남신문]은 온라인 지면보기 구축해 서비스한다고 14일 밝혔다. 1948년부터 현재까지 74년간 보도된 신문지면을 PDF형식으로 볼 수 있다. 이 홈페이지는 2022년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역신문제안사업에 선정돼 만들어졌다.

■ [아프리카TV]는 최근 다수의 아프리카TV BJ들이 몰려 방송을 하는 장소인 부천 심곡동 '피노키오광장' 인근 주민과 상인이 소음과 개인정보 유출 피해 등을 호소하는 민원이 부천시에 쇄도하자 경기 부천역 인근의 광장에서 방송하지 못하도록 조치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7일 전체회의를 열고 [SBS] 모 기업인 태영이 지난 5월 1일자로 자산총액 10조원 이상의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대기업집단)으로 지정됨에 따라 미디어렙사인 ㈜SBS M&C의 지분을 기존 40%에서 10% 이내로 줄여야 되는 시정명령을 6개월 내에 시정해야 된다고 의결했다.
SBS는 20일 입장문을 내고 "한국 콘텐츠가 공정한 환경에서 글로벌 업체들과 선의의 경쟁을 펼칠 수 있도록 낡은 소유 제한 규정을 조속히 정상화해 역차별적 모순을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 [KBS] 아나운서실은 청소년의 바른 언어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2022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강의를 시행한다. 이에따라 오는 11월까지 KBS 아나운서들이 전국 450개 학교를 대상으로 올바른 언어 습관과 소통을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 [MBC]는 MBC뉴스 유튜브 채널의 8월 월간 조회 수는 5억 8천만 뷰로 사상 처음으로 5억 뷰를 돌파한 것은 물론 6억 뷰에 육박했다고 13일 밝혔다. 
구독자 수 역시 8월 한 달간 14만 명이 늘어 월간 증가 수에서 역대 최고치를 찍었고, 월간 수익도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 [동아일보] 광화문 동아미디어센터 8층에 다목적 디지털 콘텐츠 스튜디오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채널A 상암 사옥(DDMC), 동아일보 충정로 사옥에 이어 광화문 사옥에도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가 만들어진 것이다. 
동아미디어그룹(DAMG) 사원들은 서울 사옥 어디에서나 손쉽게 디지털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 [SBS]보도본부와 SBS노조는 두 달전 합의한 '이행서'에 따라 13일부터 26일까지 성희롱 성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노무법인 '해원'에서 개별적으로 설문 링크를 전송해 응답자가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7일 국민의힘이 정연주 위원장 등 방통심의위 관계자 9명을 직무 유기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 7일 설명자료를 내고 "방통심의위 위원과 사무처 관계자들은 그동안 법과 규정에 따라 직무를 충실히 수행해 왔으며, 직무를 유기한 일이 없음을 밝힌다"고 밝혔다.

■ [서울신문]은 20일 단행한 임원인사에서 전자신문 조억헌 부회장을 서울신문 부회장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KBC 광주방송 대표이사를 역임한 조 부회장은 전자신문 부회장을 겸직하게된다.

■ [CBS] 라디오는 오는 26일 부터 가을 개편을 단행한다고 15일 밝혔다. △ 26일부터 '이강민의 잡다한 지식사전'을 방송한다 △ 진중권, 김성회 패널과 함께 진행하는 시사 프로그램 '한판승부'는 '박재홍의 한판승부'로 이름을 바꾸고 기존 시간대보다 25분 빨라진 오후 6시부터 전파를 탄다. △ 'CBS 저녁 종합뉴스'도 30분 일찍 시작해 오후 5시 30분 방송된다.

■ [매일경제]는 독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환경을 생각하는 ESG경영을 실천하고자 '카카오알림톡'으로 구독료를 납부하는 오픈지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지난 19일 '서울시의회 국민의힘은 의회 민주주의의 기본을 지켜라' 제목의 성명을 내고 "비공개일 뿐 아니라 찬성 반대의 이분법으로 TBS 문제를 재단할 껍데기 공청회를 당장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언론노조 조합원들은 20일 오전 9시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앞에서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TBS 조례폐지안 상정을 규탄하는 피케팅과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채널A] 건강 정보 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가 지난 8일 400회를 맞았다.

■ [광주전남기자협회]는 지난 14일 광주 차이나센터에서 한중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장청강(張承剛) 주광주 중국총영사와 간담회를 열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최근 한국수어를 이용한 재난방송 확대와 이에 필요한 경비의 지원 근거를 담은 방송통신발전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입법 예고했다.

■ [연합인포맥스]는 지난 19일 '글로벌 불확실성 증폭, 한국경제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나'를 주제로 연합뉴스경제TV 개국 기념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 [KBS] 2TV 예능 '살림하는 남자들2'(=살림남) 제작진이 중학생들의 단체 포경수술 과정을 담은 방송이 논란에 휩싸이자 19일 홈페이지에 '사과의 말씀'이라는 공지글을 통해 "17일 '살림남' 방송 내용에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 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 [중앙일보]는 '노느니특공대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중앙일보X미묘 FIRST NFT'를 발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중앙일보가 발행하는 첫 NFT인 '중앙일보X미묘 FIRST NFT'는 무료(프리민팅)로 총 500개가 발행된다. 

■ 기타

▷ 이육사 시인의 고향인 경북 안동 출신 전직 언론인들이 주축이 돼 항일시인이자 기자 출신인 육사 이원록(1904∼1944)을 기리는 '이육사 기자상'을 제정하기로 했다.

▷ 최은희여기자상 심사위원회는 '제39회 최은희여기자상' 수상자로 이진영 동아일보 논설위원을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 검찰은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부인인 김혜경씨의 작년 11월 낙상사고를 보도한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의 보도와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쥴리 의혹'을 제기한 '열린공감TV' 등의 보도가 허위사실이라고 판단해 9월 8일 기소했다. 

▷ 유튜버 등 국내 미디어콘텐츠 창작 사업자가 연평균 1억 200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평균 소득금액은 4천 5백만원으로 집계됐다고 더불어민주당 강준현 의원이 국세청에서 받은 자료를 인용해 12일 발표했다.

▷ 감사원이 2020년 종합편성채널(=종편) 재승인 심사를 진행한 일부 심사위원들이 TV조선의 평가 점수를 의도적으로 낮췄다며 검찰에 관련 감사자료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는 이 같은 사실을 보도한 TV조선 등의 보도에 8일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심사위원들은 외부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심사·평가하고 방통위는 심사위원들의 점수 평가에 대해 관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도 콘텐츠 분야 정부 예산을 9천743억 원으로 편성했다고 15일 밝혔다. OTT 등 한류 콘텐츠 대표 분야 집중 육성에는 1천882억 원을 책정해 지원한다.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8일 발간한 '2022 글로벌 한류 트렌드'에 따르면 '오징어게임'과 'BTS'등의 흥행에 힘입어 18개 조사대상국 중 대부분의 국가에서 한류 관련 지수가 상승했다. 미국·영국·호주·남아공 등 과거 한류의 인기가 중하위권에 머물렀던 국가들에서 한류 대중화가 크게 일어났다.

▷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한국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넷플릭스 비영어권 드라마 부문에서 7주 연속(9월 5~11일)으로 시청 시간 1위를 차지했다.

▷ 지난 5월 출범한 '포털뉴스 신뢰성·투명성 제고를 위한 협의체'는 지난 7월 2차 회의에서 포털에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를 둔다면 각각 따로 구성토록 해야 한다는 데에 공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방통위는 오는 10월 13일 협의체 3차 회의를 개최하고 논의를 지속할 예정이다.

▷ OTT [웨이브]가 국립극장과 협업해 지난 7일부터 10월 7일까지 국립극장 공연 실황 영상을 무료로 제공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총 13편 중 11편이 OTT 플랫폼에서 처음 상영되는 작품이다.

▷ [네이버]가 포털 뉴스 알고리즘 투명성 강화를 위해 만들어진 '제2차 뉴스 알고리즘 검토위원회' 권고사항에 따라 지난 15일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Search & Tech'를 통해 심층ㆍ기획 기사 추천 확률을 높이고 언론사별 뉴스를 골고루 추천하는 내용의 뉴스 알고리즘 개선안을 발표했다. 
네이버 측은 "뉴스 검색 서비스 개선을 위한 산학 연구 과제는 내년 상반기쯤 완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 2020년 12월 역사 왜곡과 논문 표절 논란에 휩싸여 모든 방송에서 하차한 역사강사 설민석이 표절 논란 후 2년만에 다음달 초 첫 방송하는 MBN 예능물 '그리스 로마신화-신들의 사생활' MC를 맡아 복귀하게 된다.

▷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는 지난 9월 16일 뉴스 제휴·제재 심사를 포함한 전원회의를 열고 올해 상반기 네이버, 카카오 뉴스 제휴 평가에서 25개 매체가 검색 제휴에 통과됐다고 발표했다.

(아래 표 2016년 1차~2022년 12차 검색제휴 합격율 현황 참조)

2022년 9월 발표 포털(네이버, 카카오) 뉴스검색제휴 접수 현황과 최종 통과 매체 ⓒAP신문
2022년 9월 발표 포털(네이버, 카카오) 뉴스검색제휴 접수 현황과 최종 통과 매체 ⓒAP신문

■ 해외 미디어 

▷ [뉴욕타임스(NYT)]가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는 직원들에게 12일 부터 일주일에 3일씩 사무실로 복귀해 근무하라고 지시했지만 1,316명의 직원은 절대 복귀하기 싫다며 버티고 있다고 뉴욕포스트誌가 12일 보도했다.
┗  25년 경력의 편집자이자 조합 간부인 톰 코페이는 "요즘처럼 인플레이션이 높은 시기에 강제로 사무실로 복귀하라는 것은 임금 인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이 주유비, 대중교통비, 의류 구입 및 점심값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하며 사무실로 복귀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 '오징어게임'이 지난 12일 열린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의 에미상 시상식에서 비영어권 드라마 최초로 감독상과 남우주연상 등 6개 부문을 수상했다.
 LA 시의회가 미국 현지 시간으로 지난 9일 한국 창작자들과 함께 매년 9월 17일을 ‘오징어 게임의 날’로 선포했다고 12일 밝혔다.
에미상 남우주연상 수상자인 이정재가 스타워즈 시리즈 주인공에 캐스팅됐다.

▷  메타(구 페이스북)가 오는 10월 연례행사인 '메타 커넥트'를 통해 '프로젝트 캄브리아'로 지칭되는 신형 VR 헤드셋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CNBC 등 외신이 7일 보도했다.

▷ OTT 넷플릭스는 조만간 출시할 광고 시청형 구독자 수가 내년 4천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 보도했다.
넷플릭스는 14일 애니메이션 사업 부문 직원 30명에게 해고 통보 이메일을 발송했다.

▷ 2022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심사위원회는 지난 13일 대상인 '기로에 선 세계상' 수상자로 지난해 수단에서 발생한 군부 쿠데타에 맞선 시민들의 항쟁을 취재한 영국의 프리랜서 영상기자 필립 콕스를 선정했다.

▷ 러시아에 남아 있는 몇 안 되는 독립언론사 중 하나인 [노바야 가제타]誌가 지난 16일 언론사 운영권한을 박탈당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19일 보도했다.

▷ 합병된 '워너 브러더스. 디스커버리'가 100명의 직원을 해고했다고 미국 마케팅 매체 [애드위크]가 지난 15일 보도했다. 이번 해고는 광고 영업 직원의 최대 30%를 감원하겠다는 회사의 계획과 일치하지만 해고 대상자중에는 사측과의 최종 협상을 통해 (해고가) 번복될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미디어에 대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기획, 실행하고 분석 및 평가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제1회 미디어교육사 자격시험〉을 오는 11월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 [헤럴드경제]는 오는 10월 13일 신라호텔에서 '세상을 여는 힘'을 주제로〈헤럴드 기업포럼 2022〉을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는 9월 21일 '아트&테크, 문화콘텐츠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서울 강남 조선팰리스 더 그레이트홀에서 제9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여성기자협회]는 지난 1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언론사 취업 희망자들을 위한 '2022 기자가 되는 길' 워크숍을 개최했다. 

▷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가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의 대표 교육 프로그램인 ‘광화문스쿨’에서 조직의 영업 전략을 다루는 온라인 강좌를 9월 26일 웨비나로 개최한다.

▷ [경남일보]와 진주시파크골프협회는 오는 10월28일~30일 진주시 송백 파크골프장에서 '제 1회 진주시장배 전국파크골프대회'를 개최한다. 접수마감은 9월 28일까지다.

▷ [한국방송학회]는 한국미디어정책학회와 함께 22일 방송회관에서 '콘텐츠 중심 미디어 생태계 재편을 위한 정책 개선 방안'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 [세계일보]는 오는 25일 경기도 가평군에서 ‘제15회 가평자라섬 전국 마라톤 대회’를 개최한다. 

▷ [중앙일보]는 ‘고금리 시대, 부동산 시장 전망과 안정화 방안’을 주제로 오는 2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2022 부동산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9월 7일~ 9월20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JTBC] <경영지원실> ▲인사팀장 강신문 (9/12)

[조선비즈] ▲ 사이언스조선부장 박근태 ▲ 과학전문기자 이영완 (9/13)

[파이낸셜뉴스] ▲ 일본 도쿄특파원 김경민 (9/13)

[CBS] ▲ 복진규 마케팅사업본부 공연기획센터장 ▲ 심승현 사회공헌국장 ▲ 고석표 선교TV본부 TV제작국장 겸 교계뉴스부장 ▲ 이재웅 부산방송본부장 ▲ 유승우 포항방송본부장 ▲ 성기명 경남방송본부장 ▲ 윤석제 제주방송본부장 (9/15)

[아시아투데이] ▲ 편집국 사회부장 허무호 (9/15)

[뉴스1] <승진> ◇부국장 ▲정치부장 겸 국장석 선임위원 윤태형 ▲전국취재본부장 김삼우 <전보>

▲전국취재본부 편집위원 이기창 ▲국장석 선임위원 박태정 ▲디지털뉴스룸 부장대우 겸 국장석 선임위원 허정현 ▲사회정책부 차장 이호승 (9/16)

[연합뉴스]  ◇ 실·국장 ▲ 논설위원실장 황재훈 ▲ 콘텐츠책무실장(고충처리인 겸임) 이우탁 ▲ 마케팅본부장 유경수 ▲ 한민족센터본부장 정규득 ▲ 디지털콘텐츠국장 김화영 ▲ 콘텐츠비즈국장 맹찬형 ◇ 부국장 ▲ 편집국 정치담당 부국장 심인성 ▲ 〃 경제담당 부국장 이상원 ▲ 〃 전국·사회담당 부국장 정준영 ▲ 〃 국제담당 부국장 정주호 ▲ 〃 한반도뉴스본부장 김종우 ▲ 디지털콘텐츠국 부국장 박창욱 ◇ 부·팀장 ▲ 정치부장 김남권 ▲ 경제부장 김지훈 ▲ 사회부장 강훈상 ▲ 전국부장 안승섭 ▲ 문화부장 조재영 ▲ 산업부장 옥철 ▲ IT의료과학부장 이승우 ▲ 국제뉴스1부장 송수경 ▲ 국제뉴스2부장 김준억 ▲ 콘텐츠편집부장 이광철 ▲ 글로컬뉴스부장 황정우 ▲ 영상미디어부장 강영두 ▲ 출판부장 정열 ▲ 전략사업부장 전준상 ▲ 동포·다문화부장 이동경 ▲ K컬처기획단 부단장 문관현 ▲ 팩트체크팀장 정성호 ▲ 스페인어뉴스팀장 직무대행 이재열 ◇ 지역 취재본부장 ▲ 제주취재본부장 이성한 ▲ 대구·경북취재본부장 최이락 ▲ 경기북부취재본부장 박성제 ▲ 인천취재본부장 강종구 ▲ 광주·전남취재본부장 여운창 ◇ 위원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김재현 ▲ 콘텐츠책무실 콘텐츠책무위원 김재홍 (9/18)

[연합뉴스TV] ▲ 보도국장 신지홍 ▲ 보도국 부국장 겸 디지털센터장 겸 디지털뉴스부장 김가희 ▲ 정치부장 류지복 ▲ 콘텐츠제작부장 이원광 ▲ 그래픽뉴스부장 김은희 ▲ 뉴스총괄부 아나운서팀장 남현호 ▲ 기획조정국장 겸 시청자센터장(고충처리인 겸임) 문승재 ▲ 방송사업국장 이정내 ▲ 전략기획부장 김도형 ▲ 재무회계부장 심병한 ▲ 뉴미디어사업부장 박현 ▲ 방송기술부장 최윤혁 ▲ 방송기술부 선임위원 조영민 ▲ 광고비즈니스팀장 김석환 (9/18)

[e대한경제] ▲총괄 부국장겸 산업1부 부장 신정운 ▲정치사회부 부장 김정석 ▲경제부 부장 봉승권 ▲금융부 부장 이주엽 ▲부동산부 부장 김국진 ▲건설산업부 부장 박경남 ▲문화출판부 부장 한상준 ▲온라인부 부장 정병진 ▲디지털개발부 부장 곽형균 ▲정치사회부 전문기자 이경택 권혁식 ▲문화출판부 전문기자 박성만 (9/18)

[이투데이]▲ 논설위원 이재창 ▲ 사회경제부장 김동선 ▲ 정치경제부장 정일환 ▲ 자본시장부장 김문호 ▲ 유통바이오부장 송병기 ▲ 미래IT부장 안철우 ▲ 중소중견부장(직무대행) 설경진 ▲ 금융부장(직무대행) 송영록 ▲ 부동산부장(직무대행) 구성헌 (9/19)

[데일리임팩트] ▲ 총괄부사장 김종수 (9/19)

[아시아타임즈] ▲ 사회부 부장 윤은식 (9/19)

[아주경제] ▲ 사회2부장 이종구 (9/19)

[서울신문] ▲ 편집국장 이지운 ▲ 수석논설위원 황수정 (9/20)

[경남신문]▲ 논설실장 이상규(부국장 대우) ▲ 정치여론부장 이준희(부국장 대우) ▲ 문화체육부장 김병희(부국장 대우) ▲ 자치사회부장 이현근 (9/20)

[서울신문] ▲ 부회장 조억헌 ◇ 상무 이사 ▲ 경영본부장 이호정 ▲ 콘텐츠본부장 이종락 ▲ 마케팅본부장 김성수 ▲ 제작관리단장 임철재 ◇ 이사 ▲ 논설위원실장 진경호 ▲ 콘텐츠본부 세종취재본부장 오일만 ▲ 마케팅본부 부본부장 한준규 ▲ 마케팅본부 부본부장 문소영 ▲ 마케팅본부 ESG위원장 최광숙 ▲ 제작관리단 부단장 김중열 ▲ 제작관리단 부단장 이장훈 ◇ 국장 ▲ 전략기획실장 김상연 ▲ 신문국장 김은정 ▲ 뉴미디어국장 김태균 (이상 10월 1일자)  (9/20)

 

■ 언론계 부고 종합(9월 7일~ 9월 20일)

황철(더벨 산업2부장)씨 모친상 (9/7)

김희래(매일경제신문 기자)씨 부친상 (9/7)

김종선(전 중도일보 편집국장)씨 별세 (9/7)

오세욱(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씨 부친상 (9/7)

강승탁(뉴데일리 대구경북 본부장)씨 부친상 (9/8)

김덕주(시사코리아 대표)씨 장모상 (9/8)

유은상(경남도민일보 논설여론부 국장)씨 모친상 (9/9)

천광욱(전 조선일보 부장)씨 부인상

┗ 강영국(매경닷컴 차장)씨 장모상 (9/11)

김남중(국민일보 문화체육부 선임기자)씨 장인상 (9/12)

정재엽(테크42 대표)씨 부친상 (9/12)

김재영(인천일보 경기북부본부장)씨 모친상 (9/12)

전형철(중앙일보M&P 디자인BU장)씨 부친상 (9/13)

나명엽(전 광주일보 국장)씨 장모상 (9/13)

강신욱(뉴시스 충북본부 부장)씨 모친상 (9/13)

조선(부산일보 상임감사)씨 장모상 (9/13)

박병윤(전 한국일보 사장ㆍ전 국회의원)씨 별세 (9/14)

최원(대전일보 차장)씨 장모상 (9/14)

이현식(뉴스프리존 대전세종충남본부 부국장)씨 모친상 (9/14)

이풍오(금강일보 전 편집부국장)씨 부친상 (9/14)

이동권(OBS경인TV 시청자심의팀장)씨 부친상 (9/15)

오아름(파이낸셜투데이 기자)씨 부친상 (9/16)

공승배(동아일보 인천 주재기자)씨 외조부상 (9/16)

류세나(톱데일리 에디터)씨 모친상 (9/18)

김재수(중도일보 부국장)씨 모친상 (9/18)

이능희(충청일보 옥천담당 국장)씨 장모상 (9/18)

정현채(전 광주일보 편집국장)씨 별세 (9/18)

안영옥(강원도민일보 부장)씨 부친상 (9/19)

이종현(전 경북일보 사진부 기자)씨 모친상 (9/19)

김대벽(뉴스1 대구경북본부장)씨 모친상 (9/19)

백병배(전민일보 사진부장)씨 장인상 (9/20)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