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춘 EBS 이사장 (연합뉴스 제공) ⓒAP신문(AP뉴스)
유시춘 EBS 이사장 (연합뉴스 제공) ⓒAP신문(AP뉴스)

[AP신문 = 김강진] 

■  방통위, 'AI'콘텐츠 표시 의무화 추진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신뢰받고 혁신하는 글로벌 미디어 강국’을 비전으로 2024년도 업무계획을  3월 21일 발표했다.  방통위는 인공지능(AI) 등 새로운 디지털서비스의 역기능으로부터 이용자를 보호하는 데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  AI로 생성한 콘텐츠를 게시할 경우 AI 생성물임을 표시하도록 의무화하고, 관련 피해구제를 위한 신고 전담창구를 설치할 계획이다.

■  EBS 유시춘 이사장 해임 청문

국민권익위원회가 EBS 유시춘 이사장이 청탁금지법을 위반하고 업무추진비를 부정하게 사용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관련 내용을 방통위와 대검찰청에 이첩한 것과 관련 방통위는 3월 26일 유 이사장 해임 의결 전 청문을 진행했다. 
┗ 유 이사장은 "업무추진비는 직무를 수행하는 데 사용했으며 사적인 용도로 쓰지 않았다"며 "해임 처분이 이뤄지면 법적 수단들을 통해 해임의 위법성을 확인받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겨레신문은 이르면 4월 첫주 전체회의를 열어 유 이사장의 해임안 의결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고 3월 26일 보도했다.

■ 기사 제목에 '오차범위 내 1위' 표현 안돼

[언론중재위원회(언중위)] 선거기사심의위원회는 작년 12월 11일부터 이달 20일까지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한 불공정 보도 49건에 대해 제재를 결정했다고 3월 22일 밝혔다. 제재가 결정된 보도는 여론조사 관련 사안이 20건(40.8%)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일반 선거 기사 13건(26.5%), 인터뷰 및 인용 기사가 12건(24.5%) 등의 순이었다.
┗ 언중위는 제목 및 부제목, 본문 등에서 '오차범위 이내에서 앞서', '오차범위 내 1위' 등의 표현을 사용해 후보 간 우열을 단정적으로 보도하는 것은 여론조사 심의 기준 위반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  한국신문협회 "네이버는 언론에 '가짜뉴스 딱지' 붙이기 멈춰라"

신문협회는 네이버와 네이버 뉴스혁신포럼 위원들에게 정정보도 신고만 받아도 뉴스 검색 결과에 '정정보도 청구'를 표시하는 네이버의 조치를 즉각 철회하라고 3월 25일 촉구했다. 신문협회는 "취재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발생한 오보와 의도적·악의적으로 날조한 거짓 보도는 다르다"며 "정정보도 청구 중이라는 표시 자체가 취재기자를 잠재적 가해자로 둔갑시켜 국민들에게 악인이라는 '각인효과'를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 [뉴데일리]는 미디어오늘이 지난 3월 16일 보도한〈'민주·진보당 연대에 '이재명 극좌숙주인가' 뉴데일리 칼럼 '주의'〉라는 제목의 기사가 뉴스 검색 결과에 '정정보도 청구'를 실제로 적용한 기사가 됐다고 3월 22일 보도했다.

■  지역 MBC 사장단 인사

[경남문화방송(MBC경남)]은 3월 20일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잇따라 열고 이우환 대표이사 사장의 연임을 확정했다. △ [광주문화방송(MBC광주)] 제18대 대표이사 사장에 김낙곤 현 사장이 3월 21일 재선임됐다. △ [목포문화방송(MBC목포)]제 27대 대표이사 사장에 김순규 사장이 취임했다. △ [전주문화방송(MBC전주)] 제 18대 대표이사 사장에 정희찬 사장이 3월 21일 취임했다. △ [제주문화방송(MBC제주)] 대표이사 사장에 정용식 사장이 3월 21일 취임했다.  △ [대구문화방송(MBC대구)은 황외진 신임 사장이 취임했다고 3월25일 밝혔다. △ [울산문화방송(MBC울산)] 제 20대 대표이사 사장에 유해진 사장이 취임했다. 

■ 서울경제신문, 지구용 창간하고 아트씽 서비스

[서울경제신문]이 친환경 전문 미디어 ‘지구용’을 창간한다고 3월 24일 밝혔다. 지구용은 ‘지구용사’의 줄임말로, 우리 모두가 지구를 지키는 용사로 거듭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 지난 3월 21에는 미술 전문 버티컬 미디어 ‘아트씽(Art Seeing)’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아트씽은 예술의 아트(Art)와 보는 행위를 뜻하는 씽(Seeing)을 합쳐 지은 이름이다. 아트씽은 매주 화요일 퇴근길 뉴스레터를 통해 국내외 미술계의 동향을 알려준다.

■ OTT구독자, 구독 결정에 스포츠 중계 여부가 관건

스포츠 중계권이 OTT 구독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메조미디어]가 3월 26일 발행한 '2024 업종 분석 리포트'에서 밝혔다. 리포트에 따르면 국내외 OTT 사업자들은 성장 정체의 돌파구로 스포츠 중계권 확보에 적극적으로 투자 중이며 야구, 축구 등 다양한 스포츠 중계 콘텐츠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 OTT 구독자들은 OTT의 스포츠 중계 콘텐츠를 주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일주일에 1회 이상 OTT 플랫폼을 통해 스포츠 중계를 시청하는 비율도 47%에 달했다.

■ OTT 티빙, 스포츠 중계 또 방송사고…사과

올해 프로야구 유무선 독점 중계권사인 OTT [티빙]이 3월 24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열린 롯데 자이언츠와 SSG 랜더스의 경기 중 경기가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9회초에 중계를 중단하는 방송 사고를 냈다. 팬들의 비난이 빗발쳤다.
┗ 티빙은 '송출 시스템 조작 실수로 약 1분여가량 중계가 끊기는 사고가 발생했다'며 'KBO와 구단 관계자, 시청자분들께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는 사과문을 올렸다. 
┗ 티빙의 사과는 지난 9∼10일 프로야구 시범경기 개막전의 어설픈 자막 사태 이후 두 번째다.

■  선방위, MBCㆍCBS 잇따라 제재

 [제22대 국회의원선거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위)]는 3월 21일 회의를 열고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과 정부 정책에 대해 조롱하고 희화화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MBC 표준FM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대해 법정 제재 중에서도 중징계인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 '선방위'는 CBS AM '박재홍의 한판 승부' 지난 1월 17일 방송에 대해서 '관계자 징계'와 cpbc FM '김혜영의 뉴스공감' 1월 30일 방송에 대해서도 법정 제재인 '주의'를 의결했다.
┗ 윤석열 대통령의 "대파가 875원이면 합리적"이라는 발언을 보도한 MBC 에 대한 민원이 방심위에 접수 돼 '선방위'가 심의할 전망이다.

■ 기타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뉴스타파를 인용한 방송사에 내린 과징금 부과 제재를 부당하다며 집행의 정지를 법원에 신청하자 법원이 방송사의 손을 들어줬다. 법원은 MBC에 부과된 과징금 총 6천만원, YTN 2천만원, JTBC 3천만원에 이어 지난 3월 22일에 법원은 KBS에 내려진 과징금 3천만원의 제재 효력을 정지했다.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부산 유세 활동 중 "이제 고마 치아라 마!"고 발언한 사투리를 SBS 편상욱 앵커가 "일본어인가요?"고 말해 논란이 일자 편 앵커가 3월 26일 사과했다.

▷ [KBS]는 오는 4ㆍ10 총선 개표 방송에서 KBS의 당선자 예측 시스템 '디시전K'를 업그레이드 하는 등 인공지능(AI), 드론, 증강현실(AR) 그래픽 등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3월 20일 밝혔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2024년 1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최우수상에 KBS 1TV '다큐 인사이트-지속 가능한 지구는 없다'를 선정해 시상했다고 3월 20일 밝혔다.

▷ OTT [웨이브]가 지난 3월 22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영업 보고와 함께 지난해 재무제표 등 안건을 승인했다. 웨이브는 콘텐츠 투자 효율성 제고를 통해 지난해 적자를 큰 폭으로 줄였다. 웨이브는 손익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부문에서 대규모 비용이 드는 드라마·영화 장르보다는 예능·시사교양·다큐멘터리 장르에 집중해왔다.

▷ [중앙일보]와 [JTBC] 노동조합은 기관지인 '중앙노보' 3월 18일자 "매주 한 명 그만둔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기자들이 일주일에 한 명꼴로 사직서를 쓰고 있다고 밝혔다.

▷ [EBS] '스페이스 공감'이 20주년을 맞아 오는 4월 1일 홈페이지에 〈스페이스 공감 선정 - 2000년대 한국대중음악 명반 100〉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 [KBS]의 국내 최장수 국악프로그램인 '국악한마당'이 오는 4월 1천500회를 맞는다. KBS는 1500회를 기념해 오는 3월 31일 오후 4시 서울 여의도 KBS홀에서 특집 공개방송을 녹화한다고 3월 22일 밝혔다.

▷ [문화일보]는 지난 3월 22일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이병규 회장을 대표이사 회장에 재선임했다고 3월 24일 밝혔다. 이 회장은 2004년부터 문화일보 대표이사를 맡아왔다.

▷ [디지털타임스]는 지난 3월 22일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박학용 대표이사를 대표이사 사장에 재선임했다고 3월 25일 밝혔다. 박 사장은 지난해 4월부터 한국온라인신문협회장도 맡고 있다. 

▷ 지난 14일 MBC 등 대통령실 일부 출입 기자들과의 오찬 자리에서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이 3월 20일 사퇴했다.

▷ [한국방송협회]는 지난 3월 22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정기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차기 협회장에 방문신 SBS 사장을 선임했다.
┗ 부회장은 박민 KBS 사장, 안형준 MBC 사장, 김유열 EBS 사장, 김진오 CBS 사장이 맡게 됐다. 

▷ [한국신문협회]는 지난 3월 21일 제62차 정기총회와 제356차 이사회를 열어 임채청 동아일보 발행인을 제49대 회장으로 재선임했다고 밝혔다.
┗ 부회장에는 김석종 경향신문 발행인, 장승준 매일경제신문 발행인, 박장희 중앙일보 발행인, 김정호 한국경제신문 발행인, 김여송 광주일보 발행인, 김진수 부산일보 발행인이 유임됐다.

▷ [딜라이브TV]는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대비해 본격적인 선거 방송 체제에 들어갔다고 3월 20일 밝혔다. 3월 28일부터는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대담과 토론회를 비롯해 다양한 선거방송 콘텐츠를 제공한다. 4월 5일부터 9일까지 선보일 후보자 경력방송에는 AI(인공지능) 아나운서를 투입한다.

▷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80년해언협)]가 3월 24일 서울 안국동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교육장에서 창립 40주년 기념식을 열고, “언론 현실이 40년 전으로 돌아간 듯하다”며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언론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 황현희, 송은이, 김미경 강사, 김영익 서강대 교수, 크리에이터 도티, 존리, 주진형 등으로 구성된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해결을 위한 모임’(유사모)은 3월 22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 성명서에 동참의 뜻을 밝힌 이들은 지난 12일 기준으로 100여명을 넘어섰다. 연예계에서는 김남길, 김고은, 김아중, 노사연, 백지영, 김숙, 유재석, 조형기, 조혜련, 홍진경, 진선규, 엄정화, 하하, 김영철, 신애라 등이 동참했다.

▷ 검찰은 지난 3월 21일 '아파트 공사 및 분양 사기' 의혹을 받는 권영만 경인방송 회장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 하는 등 강제수사에 나섰다.
┗ 경인방송 임직원들은 권 회장의 압수수색과 관련 3월 25일 권영만 회장과 권혁철 이사 해임을 강력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 지난해 장애인 방송 제공 의무 대상 사업자 108개 사가 모두 화면해설과 한국수어 방송 등 편성 의무를 달성했다고 [방송통신위원회]가 3월 20일 밝혔다.
┗ 전체 방송 시간 중 폐쇄 자막방송은 100%, 화면해설방송은 10%, 한국수어 방송은 7% 이상 편성해야 할 의무가 있다.

▷  지난 2009년부터 통권 57호를 발행해 온 시 전문 계간지 [시산맥]은 올 4월 '웹진 시산맥' 창간호를 발행한다고 3월 26일 밝혔다. 초대 주간에 국제적 시인으로 인정받고 있는 김이듬 시인이 취임했다.

▷ 부산경남 민영방송 [KNN]은 지난 3월 21일 부산 해운대구 본사 KNN타워에서 제30기 정기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고 이오상 대표이사, 김호진 전무이사, 박철훈·이상진 상무이사, 한철수 사외이사의 연임을 결정하고 박경희 사외이사(전 부산은행 상무)를 신규 선임했다.

▷[ OBS경인TV]는 지난 3월 22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신임 대표이사에 박성희 부회장을 선임했다고 밝혔다.

▷ [택스워치] 신문은 2024년 5월부터 전자신문 섹션으로 재창간한다고 3월 26일 밝혔다. 5월부터는 택스워치만 따로 구독할 수는 없고 전자신문 구독을 신청하면 매주 금요일 전자신문 세금 섹션으로 재탄생한 택스워치 구독을 할 수 있다.

▷ [뉴시스]는 3월 25일 오후 서울 중구 뉴시스 본사에서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잇따라 열고 뉴시스 새 대표이사에 염영남 사장을 선임했다.

▷ [경남도민신문]이 창간 14주년을 앞두고 신문제호 글씨체를 우리나라 한글 서예계의 거목인 솔뫼 천갑녕 선생께서 써 주신 글씨체로 변경한다고 3월 24일 밝혔다. 

▷ [강원기자협회]와 '강원지방변호사회'는 지난 3월 22일 춘천 문화재단 아르숲 생활문화센터에서 '강원언론인 권익옹호 법률 서비스 지원'에 대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 [방송기자연합회]와 [한국방송학회]는 지난 3월 21일 〈제185회 이달의 방송기자상〉취재 부문에 MBC '쿠팡 블랙리스트 1만6천450명'을 포함 수상작 다섯 편을 발표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제402회 이달의 기자상〉 취재보도 1부문 수상작으로 MBC의 '쿠팡 블랙리스트 1만6천450명'을 선정했다고 3월 21일 밝혔다.

▷ 전북대학교는〈2024년 전북대 언론인상〉에 홍인철 연합뉴스 전북취재본부장과 전오열 전북일보 총괄부국장을 3월 21일 선정했다.

▷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뤼튼)가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무료·무제한 'AI 검색' 서비스를 3월 26일 오픈했다. 뤼튼 AI 검색은 PC와 모바일, 웹과 앱(애플리케이션) 구분 없이 모든 디바이스에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다.

■ 해외 미디어  

▷ 한국의 공정거래위원회 격인 프랑스 경쟁당국은 구글이 뉴스 콘텐츠 사용료에 관해 언론사와 맺은 계약을 위반했다며 2억5천만 유로(약 3천60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 경쟁당국은 "구글은 프랑스 언론사들과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2022년 맺은 7가지 약속 가운데 4가지를 준수하지 않았다"며 부과 이유를 설명했다.

▷ 미국 [NBC뉴스]는 전 공화당 전국위원회 위원장인 로나 맥다니엘이 크리스틴 웰커와 함께하는 '언론과의 만남' 프로그램에 정치 분석가로 합류한다고 발표했다.
┗ NBC뉴스측은 채용 이유로 로나의 정치적 배경이 보도의 편집 및 이념적 균형에 기여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 [롱비치 미디어 그룹] 사원 협의회는 편집국소속 기자들이 노조에 합류하고 '롱비치 포스트'와 '롱비치 비즈니스 저널'의 연봉 삭감에 항의하기 위해 파업을 벌인 직후 교섭 단위의 최소 60%가 해고 통지를 받았다고 지난 3월 22일 밝혔다.

▷ 미국 [CBS뉴스]는 가짜 뉴스와 허위 정보에 초점을 맞춘 CBS 뉴스의 새 부서인 'CBS 뉴스 컨펌드' 편집장에 로나 태런트를 선임했다고 3월 21일 밝혔다.

▷ [LA타임즈]가 지난 1월 초유의 직원 200명 해고를 단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캘리포니아주 '엘세군도' 캠퍼스 확장 공사를 시작했다고 '더랩'지가 폭로했다.

▷ 멕시코 군대의 비리를 보도한 뒤 살해 위협으로 15년 전 조국인 멕시코를 떠났으나 미국으로부터 두 차례 망명을 거부당한 멕시코 언론인 에밀리오 구티에레즈 소토에게 미국 법원이 지난 3월 18일 망명을 승인했다고 멕시코 매체 엘파소 매터스가 3월 18일 보도했다. 
┗ 미국 법원은 에밀리오 기자의 아들 오스카 구티에레즈 소토 에게도 망명을 허가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일간스포츠]와 [이데일리]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4 캠핑요리축제〉가 오는 4월 27일과 28일 양일간 경기도 가평의 자라섬 오토 캠핑장에서 개최된다.

▷ [이투데이]는 오는 3월 28일(목), FKI타워 에메랄드홀에서 〈2024 소비자 유통대상〉을 개최한다.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동반성장위원회, 한국소비자학회, 한국유통학회 등이 후원하는 본 시상식은 유통산업을 이끄는 리딩 기업을 발굴하고 시상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 [문화일보]는 올해도 ‘내 나무 갖기 캠페인’(반려나무 나누어주기)의 일환으로 오는 3월 29일(금) 서울 중구 새문안로 문화일보 사옥 앞에서 소나무 화분 250개와 노지묘목 1250그루를 독자들에게 무료로 나눠준다.
┗ 묘목을 받으러 올 수 없어 인터넷으로 신청한 500명에게는 선착순으로 소나무 씨앗을 우편으로 보내준다

▷ [파이낸셜투데이]는 3월 27일(수) 오후 2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인구·미래·공존’을 주제로 〈2024 파이낸셜투데이 인사이트 포럼〉을  개최한다.

▷ [전자신문사]는 오는 3월 28일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 이벤트 홀에서 〈2024 ESG 테크 포럼 및 대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 [매일경제]가 재능대학교와 함께 농식품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농식품 인공지능(AI) 아카데미〉 제4기 과정을 모집한다. 실무형으로 개편된 이번 과정은 온라인으로 4월 16일~7월 18일까지 15주간 진행한다. 수강료는 270만원.

▷ [조선일보]가 고품격 해외 인문기행 〈오경아 작가와 함께하는 영국·프랑스 가든 투어〉를 마련하고 참가자 20명을 모집한다. 5월 15~25일까지 9박 11일간이며 참가비는 1480만원이다.

▷ [MBN]은 오는 3월 29일 연세대학교(서울)에서 '너를 보여줘, Show me yourself!'를 주제로 2030 청년을 위한 멘토링 축제 〈MBN Y 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연출가협회]는 〈제33회 대한민국 신춘문예 페스티벌〉을 3월 28일부터 4월 7일까지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과 물빛극장에서 개최한다.

▷ [디지틀조선일보]는 오는 3월 28일(목) 코리아나호텔에서 조선일보·보건복지부·문화체육관광부·환경부·동반성장위원회 후원으로 〈2024 사회공헌대상(제13회)〉을 시상한다.

▷ [디지틀조선일보]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스마트 모바일 시장을 주도해나가는 기업(기관)을 독려하기 위해 제10회 〈모바일 어워드 코리아 2024〉를 개최한다. 접수는 4월 4일까지다.

▷ [DBR(동아비즈니스리뷰)]은 챗GPT의 비즈니스 실전 활용법을 다루는 〈챗GPT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한다. 교육 일시는 4월 4, 5일(목, 금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 30분.

▷ [한국언론학회]는 창립 65주년을 맞이해 '미래를 준비하는 100년 언론학 성찰과 전망의 경주제전'이라는 주제로 5월 10∼11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다.

▷ [스트레이트뉴스]는 오는 4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A에서 '저출생·고령화 극복방안'을 주제로 〈2024 ST안티에이징포럼〉을 개최한다.

▷ [한국신문협회]ㆍ[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ㆍ[한국기자협회] 등 언론3단체는 4월 4일 오후 4시 20분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제68회 신문의 날 기념대회〉를 개최한다. 

▷ [전자신문인터넷]과 '순커뮤니케이션'은 오는 4월 26일(금) 코엑스 세미나룸 307호에서 〈AI가 바꾸는 오토모티브 핵심 기술 트렌드 컨퍼런스 2024〉를 공동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3월 20일 ~ 3월 26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서울신문] ▲ 논설위원 박성원 ▲ 비상계획관 신주용 (3/20)

[라온신문] ▲ 편집국장 이덕형 (3/21)

[한국경제신문] ▲ 상무이사(경영지원실장) 김철수 (3/21)

[강원CBS] ▲ 강원CBS대표(강원영동CBS대표 겸직) 고석표 (3/21)

[제주CBS] ▲ 제주CBS대표 김대휘 (3/21)

[한국인터넷신문협회] ▲ 부회장 김영락 EBN산업경제 대표 (3/21)

[광주CBS] ▲광주CBS대표(전남CBS 대표 겸직) 권신오 (3/22)

[KBS 아트비전] ▲ 경영이사 김종욱 ▲ 경영기획부장 이철웅 ▲ 디자인부장 김희정 ▲ 문화사업부장 김종우 (3/22)

[한국경제TV] ▲ 대표이사 현승윤 (3/22)

[한국경제매거진] ▲ 상무이사 겸 한경비즈니스 편집장 김용준 (3/22)

[핀포인트뉴스] ▲ 유통부동산부장 김형규 (3/25)

[직썰] ▲ 편집국 부국장 안중열 (3/25)

[여성신문] ▲ 편집국장 이경숙 ▲ 젠더폴리틱스연구소장 이하나 (3/26)

■ 언론계 부고 종합 (3월 20일 ~ 3월 26일)

이형주(동아일보 사회부 광주호남취재본부 부장)씨 모친상 (3/20)

길문정(전민일보 편집부장)씨 모친상 (3/22)

신경원(전 한국경제신문 영남본부장) 씨 부친상 (3/23)

박욱(이코노믹데일리 마케팅부장)씨 장인상 (3/24)

김민순(한국일보 정치부 기자)씨 조부상 (3/24)

임창무(신아일보 부국장)씨 모친상 (3/25)

제현인(연합뉴스 경영지원국 부국장)씨 부친상 (3/26)

이종범(신아일보 스마트미디어부장)씨 부친상 (3/26)

이정복(대전투데이 편집국장)씨 모친상(3/26)

출처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https://www.apnews.kr)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