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 김강진]   ■ [조선일보]가 지난 9일부터 2022년도 상반기 사원 근무 평가를 시작했다. 평가 대상자는 국장 미만 모든 사원이며, 평가 대상 기간은 작년 11월 1일부터 올해 4월 30일까지 지난 6개월 간이다. 직원 스스로가 본인의 평가 대상 기간 업무 수행 실적을 조선일보 업무포털(EIP)에 있는 ‘근무평가’에 접속해 작성해 제출하는 방식이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22년 1/4분기 입회심사 결과 △기계설비신문 [㈜기계설비신문] △ 핀포인트뉴스 [㈜한국정책미디어] △ 테크M [㈜테크엠] △ 서울와이어 [이슈앤비즈미디어㈜] △ 일간경기 [㈜일간경기] 등 5개 언론사를 협회 회원사로 승인했다고 밝혔다.

■ [국민일보] 노조는 지난 4월 4일~11일까지 모든 조합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직장 내 괴롭힘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했다고 밝힌 응답자가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비롯한 현업언론단체들(한국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안’의 5월 내 처리를 촉구하며 5월 11일 수요일 오전 11시 30분 국회 앞에서 총력집회에 나설 예정이다. 현업언론단체들은 국회 과방위가 즉각 이 법안을 상정해 5월 내 반드시 본회의에서 통과되도록 처리 절차에 돌입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밝혔다.

■ [동아일보]는 지난 4월부터 '조식 딜리버리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침 시간대 바쁜 업무로 구내식당의 조식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원들을 위해 근무 층까지 별도의 조식 메뉴를 구성해 배달하는 서비스다. 격일로 과일과 함께 번갈아 제공되는 밥류와 샌드위치를 자리로 가져와 업무를 보며 먹을 수 있다.

■ [이투데이]는 지난해 6월 논현역에 위치한 18층 규모의 논현빌딩을 매입해 내부 인테리어 공사를 마무리하고 관계사를 시작으로 지난 7일 이전을 시작해 6월까지는 이전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 [한국편집기자협회] 집행부는 지난 4일 가상공간에 마련된 '메타 협회'에서 5월 월례회의를 열었다. '메타 협회'에서 열린 두번째 회의로, 오프라인 체육대회를 비롯해 협회보·편집상 등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 [닷페이스]가 2022년 여름에 해산한다고 누리집을 통해 밝혔다. 2022년 6월 이후로는 신규콘텐츠를 발행하지 않을 것으로 보여 사실상 6월에 폐간한다. 닷페이스는 유튜브 등 SNS에서 활동했던 진보주의, 페미니즘, 환경주의 성향 뉴미디어 브랜드다. 닷페이스는 수익 모델로 피플 멤버십 도입, 아티클 서비스, 숏츠 제작 등의 실험을 지속해왔으나 재정적 어려움을 겪어왔다.

■ [KBS]가 미래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1020 시청자위원 ‘K PD’>2기를 선발했다. 2기 ‘KPD’는 지난 4월 3일까지 지원한 만 19세~24세 시청자 215명 가운데 심사를 통해 최종 결정된 30명(남성 6명, 여성24명)으로 구성됐다.

■ [EBS]는 음악 프로그램 '스페이스 공감'의 코로나19로 인한 무관객 녹화를 2년 3개월만에 종료하고 18일 녹화부터 다시 공개방청을 시작한다고 4일 밝혔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OTT  환경의 디지털 미디어 이용분석을 위한 모니터링 기술 개발 등 K-OTT 산업 육성을 위한 본격적 역할 수행에 나선다고 5월 9일 밝혔다.

■ [경남일보]는 지난 9일 '경남일보 경제연구소' 출범식을 열었다. 경제 전문가 초청 포럼 개최와 연구 활동을 위해 출범했다. 초대 연구소장에는 최효정 경남일보 상무이사가 선임됐다.

■ [아사히신문사]가 지난 40년간 보관해온  '5·18 아사히신문사 미공개컬렉션 특별전'이 5·18민주화기록관에서 오는 11일부터 7월 31일까지 개최된다.

■ [TV 조선]이 오는 16일 '2022 빌보드 뮤직 어워즈'를 생중계한다. 대중음악평론가 김영대와 방송인 안현모가 진행한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지난 4월 27일 자율심의에 참여하는 서약사를 대상으로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과 공동으로 제1차 ‘생명존중희망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은 21개 매체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고, 해당 교육은 올해 총 7회 진행될 예정이다.

■ [TBS]가 [방송통신위원회]에 제기한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대한 선거방송심의 법정제재 집행정지 신청이 3일 법원에서 받아들여져 뉴스공장에 내린 경고 제재를 정지한다고 10일 TBS가 밝혔다.

■ [미디어연대]는 6일 류희림 전 법조언론인클럽 회장을 공동대표로 선출했다. 류 공동대표는 KBS 기자를 거쳐 YTN 워싱턴 특파원과 YTN플러스 대표이사를 지냈다. 

■ [MBC] 예능 '놀면 뭐하니?'가 9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법정제재인 '주의'를 받았다. 해당 프로그램은 간접광고주 상품의 특장점을 언급하며 이를 과도하게 부각하고 해당 브랜드와 관련한 노래의 뮤직비디오 영상을 노출했다.

■ 기타

▷ [네이버]에서 주 5일 근무제가 사라진다. 네이버는 '주3일 출근제'와 '전면재택' 도입을 골자로 한 새로운 근무제 '커넥티브 워크'를 4일 사내 공지했다.

▷ 미국 CBS의 OTT 파라마운트+(파라마운트 플러스)가 오는 6월 한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한다. 국내 OTT '티빙' 내 전용관에서 독점 서비스될 전망이다.

▷ [한국기자협회]는 2022년 '기자의 혼'상 수상자로 1980년 5월 기자협회 제작거부를 주도한 노향기 전 기자협회장을 선정했다. 

▷ 강용석 경기도지사 예비후보가 케이블TV SK브로드밴드를 상대로 낸 '경기도지사 후보자 초청 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수원지법 민사 31부가 9일 인용했다. 강 예비후보는 경기언론인클럽·인천언론인클럽·인천경기기자협회가 공동 주최하는 토론회에 자신을 제외시키자 6일 법원에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

▷ 저항시인으로 널리 알려진 김지하 시인이 1년여 투병 끝에 8일 별세했다.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는 6일 신임 대표에 김소연 DTC 사업부 전무를 임명했다. 김대표는 지난해 11월 OTT 디즈니+ 서비스를 한국에 성공적으로 론칭한 이후, 최소 12개의 오리지널을 포함해 20개 이상의 한국 콘텐츠 공개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장해왔다.

▷ 의학전문기자 출신 방송인 홍혜걸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의학채널 비온뒤'에서 8일 배우 고 강수연의 사망원인을 다루자 누리꾼들이 제목에 강수연 이름을 넣어 조회 수를 높이려고 고인을 이용한다는 비판을 했다. 홍혜걸은 8일 SNS등을 통해 사과했다.

▷ [한국신문협회]가 지난해 주요 일간 신문 결산 자료를 다트를 참고해 분석했다. 종합일간지(조선일보 등 전국 일간지) 11개사의 매출액은 0.4% 소폭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도에 비해 28%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35%감소했다. 반면 경제지(매일경제 등) 8개사의 총 매출은 7.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52% 증가, 당기순이익은 135%증가했다. 
지역지 9개사는 영업 이익과 당기 순이익 모두 전년도에 비해 80%가량 감소했다. 

■ 해외 미디어

▷ 미국 TV뉴스 연출진 5명중 1명 이상이 2021년에 신체 또는 언어적 위협을 당했다고 시러큐스 대학이 6일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미국의 서부지역이 TV뉴스 연출진에 가장 위험하다고 밝혔다.

▷ 내셔널 지오그래픽 미디어가 네이선 럼프를 새로운 편집장으로 선임했다고 버라이어티가 5일 보도했다.

▷ 퓰리처상 선정위원회는 9일 2022년 수상자 발표를 통해 러시아의 침공과 가짜뉴스에 맞선 우크라이나 언론인들에게 특별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 러시아 외무부는 지난 6일 데보라 브로너트 주러시아 영국 대사를 불러 러시아 언론에 대한 영국의 새로운 제재와 관련해 강력히 항의했다. 영국은 지난 5월 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특수 군사 작전'이라고 부르는 것을 중단하도록 압력을 가하기 위해 고안된 최신 조치를 통해 개별 언론인과 언론 기관에 제재를 가했다.

▷ 뉴욕타임스가 9일 퓰리처상 3개를 수상하고 최종 후보에 5번 더 이름을 올렸다. 뉴욕타임스의 경쟁사인 워싱턴 포스트는 공익상을, 로이터통신은 장편 사진 부문을 수상했다.
올해 퓰리처상을 3개 더 추가한 뉴욕타임즈는 1917년 처음 상을 받은 이래로 135개의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 에티오피아 국영 통신사인 에티오텔레콤이 아디스아바바에서 5G 이동 통신을 론칭한다고 CEO 프레히왓 탐루가 지난 9일 밝혔다.

▷ [메타] 플랫폼이 뉴스 기사 링크를 클릭하는 사람이 줄어들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후  지난 몇 년 동안 언론사와 맺은 파트너십 재평가하면서 언론사에 제공하던 돈을 줄이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더 힌두가 10일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11일(수) 오후 3시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실에서「디지털성범죄물에 대한 기술적?관리적 조치」관련 토론회를 개최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전파진흥협회와 11일부터 6월 1일까지 올해 1인 미디어 전업 창작자 육성 사업 참가자(팀)를 모집한다.

▷ 인공지능(AI) 분야의 대표 글로벌 콘퍼런스 ‘AI World Congress(AWC) 2022 in Seoul’이 오는 5월 12일 개최된다. 과학기술정통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더에이아이(THE AI) 등이 함께 주최하고 국제인공지능&윤리협회(IAAE) 등이 후원하는 이번 글로벌 지식 고유 픒랫폼 ‘AWC’는 메타버스와 헬스케어가 결합한 ‘메타헬스, 미래 헬스케어를 말하다(METAHEALTH, THE NEXT-GEN OF HEALTHCARE)’를 주제로 펼쳐진다.

▷ [매일경제신문]과 [MBN]ㆍ[매일경제TV]는 오는 12~14일 사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2022 서울머니쇼'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아시아 최대 재테크 박람회다.

▷ [세계일보]와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는 오는 18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글로벌 탄소중립 동향 및 산업계 대응방안’을 주제로 ‘2022 세계에너지포럼’을 개최한다.

▷ [조선일보]는 오는 25일부터 31일까지  ‘함께 걷는 행복, 동행 걷기대회’를 개최한다. 전국 어디서든 자기만의 코스를 걷는 비대면 걷기대회다. 5㎞ 이상 걷고 인증하면 된다. 참가비는 무료다.

▷ [매일신문사]는 전국 사진 동호인을 대상으로 '제 2회 울릉도ㆍ독도 전국 사진 촬영 대회'를 개최한다. 신청마감은 6월 10일까지다.

▷ [중앙일보] 요리 전문 채널 ‘쿠킹’이 오는 21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제1회 댕댕푸드 대첩’을 개최한다. 반려동물 1000만 시대, 가족인 강아지를 위한 나만의 레시피를 소개하는 이번 대회는  '케이펫페어'의 부대 행사로 진행된다.

▷ [영남일보]는 대구시 달서구와 함께 7월1일부터 15일까지 '제13회 달서 책사랑 전국주부수필 공모전'을 개최한다.

▷ [경기일보]와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는 오는 7월15일(금)~7월17일(일) 3일간 수원시 수원메쎄에서 '2022 대한민국 명품 특산물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5월 4일~ 5월 10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팍스넷뉴스] ◇ 보임 ▲ 금융,증권,IB부문 총괄에디터 이규창 ▲ IB부장 직무대행 오동혁 ▲ 영상사업부장 공도윤 ◇ 전보 ▲ 산업부 부국장(부장) 민석기 ▲ 증권부장 이진철 (5/4)

[E세종경제] ▲ 국장(취재보도부문) 장석 (5/5)

[한겨레신문사] ◇ 데스크(편집국 이슈부문 전국부 전국팀) ▲ 영남데스크 최상원 ▲ 충청강원데스크 박수혁 (5/8)

[BBS불교방송] ▲ 보도국 정치외교부장 김호준 (5/9)

[머니투데이방송(MTN)] △건설부동산부 차장 최남영 (5/9)

[글로벌이코노믹] ◇ 편집국 ▲ 편집국 총괄 부사장 조재우 ▲ IT과학부 부장(부국장) 김태형 (5/9)

[뉴스트리] ▲ 대표이사 발행인 윤미경 ▲ 고문 이유식 ▲ 취재총괄 백진엽 부국장 (5/9)

[이코노믹리뷰] ◇ 승진 ▲ 편집국장 직무대행(부국장) 황대영 ▲ 미래경제부장(부국장) 최진홍 ▲ 자본시장부 증권팀장(차장) 이성희 ▲ 자본시장부 금융팀장(차장) 강민경 ▲ 산업부 재계팀장(차장) 박정훈 ▲ 산업부 산업팀장(차장) 김보배 (5/10)

[나눔경제뉴스] ▲ 경제부장 정영선 (5/10)

[법률신문] ▲회장 이영두 ▲사장 이수형 (5/10)

[남도일보] ▲ 부회장 김성의 ▲ 대표이사 사장 박준일 (5/10)

■ 언론계 부고 종합(5월 4일~ 5월 10일)

김청환(한국일보 국제부 차장대우)씨 부친상
김장환(더벨 건설부동산부장)씨 부친상 (5/3)

송태석(전 브릿지경제 기자)씨 장모상 (5/4)

민경석(뉴스1 사진부 기자)씨 모친상 (5/5)

윤홍우(서울경제신문 워싱턴특파원)씨 부친상 (5/6)

김인수(뉴스웰 총괄취재부장)씨 부친상 (5/6)

전오열(전북일보 편집국 총괄부국장) 씨 장모상 (5/6)

이경길(헤럴드경제 기자)씨 별세(5/8)

최승열(광주일보 부국장)씨 모친상 (5/8)

박병수(한겨레 국제부 선임기자)씨 모친상 (5/8)

김진오(TJB 대전방송 국장) 씨 장인상 (5/10)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