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 김강진] 

■ [SBS] 예능본부가 상암 프리즘타워 15, 16층에 새로운 둥지를 틀었다. 16층은 주로 편집 공간으로, 전체 개인편집실 69개, 공용편집실 두 곳을 배치했으며, 이 중에는 시사와 편집이 동시에 가능한 개인편집실을 7개 마련해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15층은 본부장실 및 CP 사무실, 프로그램 사무실, PD 사무실, 예능운영팀이 자리 잡았다. 모든 사무실과 회의 공간에는 ‘스마트형 TV’를 비치해 OTT 및 동영상을 손쉽게 모니터하면서 회의를 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 [부산일보]는 4기 독자위원회가 출범한다고 8일 밝혔다. 4기 독자위원회에는 학계, 경제계, 미디어, 마이스, 시민단체, 법조계, 문화예술계, 교육계 등 각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는 전문가 11명이 참석한다.

■ [YTN]은 자사의 유튜브 채널이 가상 화폐 등 불건전 영상 해킹 공격을 받아 지난 13일 저녁 8시 50분 채널 운영이 일시 중단됐다 복구됐다고 밝혔다. YTN 유튜브는 국내 언론사 중 구독자수가 가장 많다. )329만명)

■ [조선일보]는 자사 직원이 회사 복지몰인 이지웰페어 쇼핑몰뿐 아니라 아워홈몰, SSG닷컴에서도 직원 할인가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으며 특히 SSG닷컴은 기존 할인가에 직원 할인가로 중복할인이 가능하다고 11일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는 13일 '2022년 5월 민주언론실천작' 수상작으로 경남도민일보의 '노동자의 외침, 메이데이'를 선정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서울민예총이 개최한 ‘굿바이 시즌2 - 언론개혁을 위한 예술가들의 행동전’에서 기자들의 캐리커처를 그린 작가 등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해 피해 보상을 청구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 [IHQ]는 국내 종합격투기 단체인 로드FC와 지난 9일 업무협약을 맺고 향후 IHQ의 OTT인 바바요 콘텐츠를 함께 제작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넘겨받은 지난 4년 간의 신문 매체 분야의 정부광고 기본 분류 및 분석 자료를 14일 공개했다. 일간신문(중앙지)이 평균 1,115억 원 가량을 수주하며 전체의 52.8%를 점유했고, 지역일간신문 833억 원(38%), 일반주간신문 33억 원(3.8%), 지역주간신문 36억 원(4.2%)으로 나타났다. 
일간신문 중에서는 동아일보가 4년 평균 95억 가량을 수주해 전체 광고료의 4.3%를 점유했고, 중앙일보 84억 원(3.8%), 조선일보 83억 원(3.7%), 매일경제와 한국경제 각각 57억 원(2.6%)을 차지했다.

■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는 오는 21일 방문진 회의실에서 제 11차 정기이사회를 개최한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8일 전체회의를 열어 불법촬영물 등 유통방지를 위한 기술적·관리적 조치 의무가 올해 들어 새로 부과된 사업자에 대해 6월 10일부터 9월 9일까지 3개월간 '식별 및 게재제한'(기술적 필터링) 조치의 계도기간을 적용키로 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에펨코리아, MLB파크, 클리앙 등 11개 사업자에 이 조치가 적용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13일 전체회의를 열어 출연 의료인과 직·간접으로 연결되는 전화번호를 수시로 자막으로 고지한 GMTV '메디컬 빅 데이터', 피싱(FISHING) TV '투데이 해피 라이프 위클리(Weekly)'에 과징금 부과를 적용했다. 
이는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을 위반한 방송사업자에 대해 '방송법'이 정한 최고 수준의 제재다.

■ [이투데이]는 동작구 여의대방로 사옥에서 서울 강남구 논현동 신사옥으로 보금자리를 옮겨 ‘강남 시대’의 막을 올린다고 6월 13일 공지했다. 이투데이는 강남 사옥 이전을 계기로 지면 개편 등을 통해 '제 2의 창간'을 준비하는 자세로 변화하겠다고 밝혔다.

■ 울산지역 경제일간지 [울산경제신문]이 지난 10일 울산롯데호텔에서 창간 기념식을 열었다. 로컬 경제지의 뉴노멀(새 표준) 시대를 선언한 울산경제신문은 '울산의 위대한 리셋'을 창간 어젠다로 제시하며 지난 8일 창간호를 발행했다. 주 5일 매호 16면을 발행한다.

■ [민주언론시민연합]은 ‘검언유착 의혹 사건’ 공범 혐의를 받고 있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불기소 처분 관련, 5월 31일 검찰에 항고이유서를 제출했다고 6월 10일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소속 '방송통신사무소'는 한국방송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한국IPTV방송협회, 종편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4사), 보도PP 2사와 협력해 6월 15일부터 28일까지 2주간 불법스팸 전송방지 및 피해예방 자막방송을 송출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지난 6월 9일 ‘2022년 제2차 서울혁신포럼’을 개최하여 2022년 추진할 ESG 중심의 혁신 협업과제를 확정하고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 [SBS M&C]는 오는 9월 24일(토)~25일(일) 올림픽공원 잔디마당에서 개최되는 ‘조이올팍페스티벌’의 공동 주관사로 선정되어 업무협약식을 체결하였다. 

■ 기타

▷ [문화체육관광부]는 15일 OTT 자체등급분류제도 도입 등  5대 핵심과제를 선정, 빠른 규제 혁신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티빙·웨이브·왓챠·카카오TV 등 토종 OTT의 발목을 잡아온 등급분류 사전심의가 완화된다.
문체부는 'OTT 특화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규모를 전년의 15억원에서 101억원 늘린 116억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 전 세계 콘텐츠 판매자와 구매자가 모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마켓 플레이스 '부산콘텐츠마켓(BCM)'이 지난 8일 ~10일 개최됐다. 온라인 행사는 6월 8~24일 공식 누리집에서 열린다.

▷ 개그맨 장동민의 아버지인 장광순이 출연해 구독자 23만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그까이꺼'를 두고 장광순과 제작진인 김피디 사이에 갈등을 빚고 있다. 장광순의 유튜브 폭로에 이어 김피디도 유튜브를 통해 (장광순에 대한)신뢰가 모두 무너졌다고 밝혔다.

▷ 티빙, 웨이브, 왓챠 등 OTT 3사는 자사 월 이용권을 하루짜리로 쪼개 1일 이용권을 판매한 업체 '페이센스'에 서비스 중단을 요청하는 내용증명을 10일 보냈다. 
페이센스가 판매하는 1일 이용권의 가격은 티빙과 웨이브, 왓챠는 각각 500원, 넷플릭스는 600원, 디즈니+는 400원 등이다.

▷ 지난해 지상파 방송사업매출이 전년도보다 4천217억원 증가한 3조9천882억원으로 11.8% 증가했다고 방통위가 14일 발표했다. 지상파 영업이익은 2천14억원 증가한 2천91억원이다.

▷ 고려대학교 언론인교우회는 13일 제28회 장한 고대언론인상 수상자로 김진오 CBS 사장과 김병직 문화일보 발행인, 추승호 연합뉴스TV 보도본부장 등 3명을 선정했다.

■ 해외 미디어 

▷ 기네스북에 오른 국민MC 송해(95)의 별세 소식을 AP통신, 워싱턴포스트, 일본 NHK 등 외신이 상세히 보도했다.

▷ 디즈니 CEO 밥 체펙이 지난 8일 임원회의에서 디즈니의 최고 TV 콘텐츠 책임자인 피터 라이스를 해고 했다. 당일 회의에서 밥 체팩은 라이스에게 디즈니 문화에 적합하지 않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이스는 21세기 컨츄리 폭스에 근무하다가 디즈니로 영입됐다.

▷ 월스트리트저널은 다양한 소비재와 개인 금융 상품에 대한 수백 개의 리뷰를 제공하는 "바이 사이드 프롬 월스트리트저널이라는 새로운 금융 매체를 론칭할 예정이다.

▷  워싱턴포스트가 성차별적 농담을 리트윗한 데이비드 와이글 기자의 자격을 한 달 동안 정지시켰다고 CNN비즈니스가 지난 8일 보도했다.

▷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 마리아 자하로바는 러시아 언론인들이 미국에서 학대받고 있다고 밝히며 러시아 기자들에 대한 적대행위를 멈추지 않으면 러시아에서 활동하는 미국 기자들도 비자, 은행 업무 등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고 위협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8일 보도했다.

▷ CBS 뉴스는 케이틀린 휴이 번스를 정치 기자에서 정치에디터로 승진시켰다고 미국 티비뉴서가 9일 보도했다. 케이틀린은 워싱턴에 계속 기반을 두고 취재를 하게 된다.

▷ 홍콩의 첫 민영 통신사인 팩트와이어(FactWire)가 운영을 중단한다고 연합뉴스가 11일 보도했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3천300명으로부터 약 5억 원의 자본금으로 2018년 8월 설립한 팩트와이어는 2020년 6월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 이후 언론과 표현의 자유가 위축된 상황에서 운영을 지속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 브라질 법원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언론인들을 반복적으로 공격해 정신적 피해를 준 사실이 인정된다며 10만 헤알(약 2천600만 원)의 벌금형을 선고했다고 연합뉴스가 9일 보도했다. 이번 판결은 브라질 '언론 자유의 날'에 맞춰 내려져 의미를 더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지역방송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지역방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권역별 지역방송사 대표자 간담회를 지난 10일 광주광역시에서 개최했다.

▷ [한국언론학회]는 14일 서울 중구 미디어교육원 가온에서 '디지털 페미니즘의 실천과 가능성'을 주제로 조지안 쥬앳 프랑스 파리2대학 명예교수와 특별 대담을 연다.

▷ [한국미디어경영학회]는 오는 16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글로벌 미디어 시장과 국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쟁력> 특별세미나를 개최한다.

▷ [AP신문]은 제 6기 AP광고평론가를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광고(홍보) 회사 직원, 홍보실 직원, 영상 매체 관계자, 광고ㆍ미디어 전공 대학생이며 접수 마감은 6월 22일까지다. 

▷ [한국인터넷신문협회]는 2022 인터넷신문 언론대상(제6회 인터넷 언론상)을 공모한다. 접수기간은 6월 13일 ~24일(금)까지다.

▷ [경북도민일보]는 오는 19일 포항 만인당에서 '경북도민일보배 배드민턴 대회'를 개최한다.

▷ [한국국제교류재단]은 해외 차세대 지한(知韓) 언론인을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해 북유럽 3개국 미디어 종사자 초청행사를 연다.덴마크 일간지 벨링스케, 다그블라뎃 인포메이션, 핀란드 일간지 일타사노맛, 스웨덴 온라인 비즈니스 잡지 리얼티드 등 북유럽 3개국에서 정치·사회·영화 등 다양한 뉴스를 다루는 기자 5명이 12∼18일 방한한다.

▷ [한국언론학회] 산하 '저널리즘특별위원회'는 오는 6월 2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좋은 기사'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6월 22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웹3.0 X 크리에이터: Create everywhere, 창작자와 호흡하라'라는 대주제로 제13회 퓨처ICT포럼을 개최한다.

▷ [미디어미래연구소]는 오는 22일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B에서 미디어리더스포럼 <지속가능한 K콘텐츠를 위하여 : 역량강화 어떻게 가능한가>를 개최한다.

▷ OTT [티빙] 이 콘텐츠와 굿즈를 결합하는 티빙 브이 프로젝트를 선보인다. 첫 주자는 '서울체크인'으로 티셔츠 3종, 텀블러 가방 1종, 텀블러 2종이 판매된다. 제품에는 작가 제바의 작품이 삽입됐다.

▷ [세계일보]는 농·수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개발과 소득 향상을 위해 애쓰고 수고하신 분들을 선발하여 시상하고자 ‘제28회 세계 농·수산업기술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 접수기간은  6월 15일(수)∼7월 22일(금)까지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방송문화진흥회의 지원으로 대주주 보도의 문제와 향후 소유규제 완화가 지역방송 보도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자 오는 7월 14일 제주대학교에서 <지상파 소유규제 완화와 지역방송 보도의 문제> 세미나를 개최한다.

▷ [경향신문]은 오는 8월 열리는 ‘경향뮤지컬콩쿠르’ 참가 신청을 17일부터 7월22일까지 받는다.

■ 언론계 인사 종합(6월 8일~ 6월 14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뉴스1] <승진> ◇부국장 ▲마케팅총괄 홍기삼 ▲디지털사업본부 장경애 ◇부장직대 ▲사회정책부장 권형진 <전보> ▲정치부장 박태정 ▲바이오부장 진성훈 ▲정치부 차장 박정양 (6/10)

[가톨릭평화방송·평화신문] ◇ 승진 ▲ 경영지원국 총무부장 정진삼 (6/11)

[이데일리] ◇ 대표이사 곽혜은. 김상헌 ◇ 일간스포츠 ▲ 편집국장 김성원 ▲ 스포츠1팀장 김식 ▲ 스포츠2팀장 이은경 ▲ 연예팀장 이현아 ▲ 경제산업팀장 권오용 ▲편집팀장 이일용 ◇ 이코노미스트 ▲ 편집국장 남승률 ▲ 증권팀장 김성희 ▲ 금융팀장 김다운 ▲ 산업팀장 오승일 ▲ 유통팀장 김설아 ▲ 건설부동산팀장 차완용 ▲ IT·바이오팀장 최영진 ▲ 뉴스플러스팀장 박정식 ◇ 광고마케팅국 ▲ 국장 김병규 ▲ 일간스포츠 광고팀장 이근회 ▲ 이코노미스트 광고팀장 김윤재 ▲ IMC팀장 윤상현 ◇ 크리에이티브 미디어센터 ▲ 총괄팀장 김걸 (6/12)

[디지털타임스] ▲ 편집국 총괄부국장 겸 금융부동산부장 강현철 <직위승진> ▲ 편집국 ICT과학부장 안경애 (6/12)

[뉴스더원] <임용> ◇ 본사 ▲ 편집국 차장 염채원(2022.6.7) ◇ 전북취재본부 ▲ 본부장 백덕 ▲ 부장 송미경 ◇ 광주, 전남취재본부 ▲ 본부장 고경석 (6/13)

[한국일보] ◇ 차장ㆍ차장대우 ▲ 정치부 김광수 ▲ 경제부 이대혁 ▲ 산업1부 유환구 박관규 ▲ 사회부 김이삭 윤태석 강지원 김성환 ▲ 정책사회부 김창훈 ▲ 국제부 민재용 (6/13)

[이데일리씨앤비] ▲ 보도국장 김정민 (6/14)

[중앙그룹] ◇ JTBC ▲ 탐사보도팀장 봉지욱 (6/14)

■ 언론계 부고 종합 (6월 8일~ 6월 14일)

김성용(연합뉴스 논설위원)씨 장모상 (6/9)

이삼섭(무등일보 기자)씨 외조부상 (6/9)

강휘호(대한전문건설신문사 기자)씨 부친상 (6/10)

오미란(뉴스1 제주본부 기자)씨 조모상 (6/10)

정진욱(기호일보 경기본사 정치부장)씨 모친상 (6/10)

박정배(e대한경제 기자)씨 별세 (6/11)

김소희(뉴시스 사회부 기자)씨 외조부상 (6/12)

정미영(브릿지경제신문 온라인뉴스부 부장)씨 시부상 (6/13)

손대성(연합뉴스 대구경북취재본부 차장)씨 모친상 (6/14)

박주용(신아일보 인천취재본부장)씨 장인상 (6/14)

김기남(전 세계일보 광고국 부장)씨 장인상 (6/14)

최원영(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기자)씨 부친상 (6/14)

이효성(전 방통위원장)씨 모친상 (6/14)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