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1일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글로벌 미디어 스타트업 '피스컬노트' CEO 팀황이 망치로 오프닝벨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AP신문(AP뉴스)
지난 8월 1일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글로벌 미디어 스타트업 '피스컬노트' CEO 팀황이 망치로 오프닝벨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AP신문(AP뉴스)

[AP신문 = 김강진]  ■  [SBS]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과 함께 국가발전 프로젝트 시즌2 '식자회담'을 오는 9일부터 선보인다. 최 회장이 식자단장을 맡는다.

■ [채널A]가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해 지역 명소가 된 경남 창원 북부리 동부마을의 팽나무를 뉴스에서 조명하던 중 자막에 '우영우'를 '우병우'로 잘 못 기재하는 방송 사고를 냈다.
우병우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을 지냈으며 변호사 출신이다.

■ [강원일보]는 8월1일부터 당일 벌어진 지역뉴스는 바로 그날 확인할 수 있도록 뉴스 시스템을 대폭 개선한다고 밝혔다. 편집국 기자들의 모든 기사들은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공개된다.
지금까지 강원일보 기사들은 대부분 지면용으로 제작돼 다음날이나 돼야 ‘하루 지난’ 뉴스를 접할 수 있었다.

■ [경북일보] 임직원 워크숍이 지난 7월 28일 포항시 북구 칠포파인비치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워크숍에는 박대용 시민방송(RTV) 이사장이 ‘SNS를 활용한 취재’라는 주제로 교육을 진행했다.

■ [KBS] N 스포츠가 LG 트윈스와 KT 위즈 경기를 중계하던 7월 28일  생방송이 돌연 중단된 것과 관련 다음날인 29일 사과했다. 제작진측은 "이번 생중계 방송 중단 사고는 중계차에 전원을 공급하는 변압기가 타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 [TV조선]은 서혜진 전 제작 본부장 후임으로 SBS 예능국 출신 이승훈 PD를 CP로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PD는 SBS에서 '불타는 청춘'과 '골 때리는 그녀들' 등을 연출했다.

■ [머니투데이]가 지난 2016년 투자한 글로벌 미디어 스타트업 '피스컬노트'가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주식을 상장해 1일부터 거래를 시작했다. 국내 언론사가 해외 스타트업에 초기 단계부터 대규모 자금을 투자해 성장의 결실을 함께 맺은 사례다.
머니투데이는 2016년 당시 56억원을 투자했다. 머투가 투자원금을 제외하고 달성한 수익률은 최소 130~17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 [한국방송협회]는 김의철 KBS 사장이 제25대 한국방송협회 회장에 취임했다고 1일 밝혔다. 김 신임 회장은 2022년 8월1일부터 2024년 7월31일까지 2년 동안 한국방송협회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 [언론중재위원회](=언중위)는 지난 7월 28일 2022년 상반기 '시정권고 현황'을 공개했다. 언중위의 심의기준을 위반한 사례는 총 670건으로 이중 사생활 침해 관련 위반이 386건(57.6%)이었다. 이는 전년 동기(174건)보다 212건 증가한 것이다. 주요일간지 및 계열사 가운데 조선닷컴이 올 상반기 언론중재위원회로부터 가장 많은 시정권고를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1일 방송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출연 의료인과 간접 연결되는 전화번호를 수시로 자막으로 고지한 프로그램들(인디필름 '메디컬 빅데이터', 채널W '행복 만들기', 브레인TV '100세 시대 내 몸 지킴이', 실버아이TV '백세시대 알찬 정보', 채널 J '내 몸 치유기', 텔레노벨라 '내 인생 황금기')에 대해 각각 과징금 1천만원을 부과하는 결정을 내렸다.

■ [연합뉴스]는 국내 주요 이슈와 사건ㆍ사고를 정리한 영문연감 '코리아 애뉴얼'(KOREA ANNUAL) 2022년판(통권 51호)을 2일 발간했다. '코리아 애뉴얼'은 외국 정부 기관과 국제기구, 주한 외교공관, 재외공관 및 외국인 등에 한국의 모습을 정확히 알리는 국내 유일의 영문판 연감이다.

■ [The AI](더 에이아이)는 지난 1일 신임 편집국장으로 전승민 과학기술 전문기자가 취임했다고 밝혔다. 전 편집국장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미래전략대학원 과학저널리즘 석사과정을 졸업했으며 동아일보 과학팀장 및 동아사이언스 수석기자, 세계적 과학기술전문지 '와이어드' 한국판 정보과학부장 등을 지냈다.
 [The AI]는 디지틀조선일보가 설립한 AI 전문 미디어다. 

■ [연합뉴스TV]노조가 7월 18일부터 24일까지 노동환경과 관련 조합원 설문조사 결과 임금수준, 후생복지와 관련하여 매우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임금수준 : 불만족스럽다 (78.2%)  경쟁사 대비 불만족 (58.7%), 연봉 총액이 낮아서 불만족(39.4%). △ 절대 인력부족에 대한 개선책과 주5일제 근무제를 시급하게 마련(63.5%) 요구.

■ [KBS]가 올해부터 매년 1월 1일자 임용을 원칙으로 채용을 정례화한다고 7월 28일 밝혔다. 2022년 신입직원 공채는 채용 규모를 전년보다 40% 이상 늘려 PD, 기자, 아나운서, 방송기술 등 13개 분야에서 총 109명을 하반기에 뽑을 계획이다.

■ [경기신문사]는 김대훈 편집국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1일 밝혔다. 김 대표이사는 CBS에 기자로 입사해 사회부와 경제부 등을 거쳤고, 조선비즈에서 산업부 팀장을 지냈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7월 28일 제4기 방송광고균형발전위원회 위원 11명을 위촉했다. 임기는 3년이며, 1회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다.

■ [JTBC]는 지난 7월 28일 '한국기술교육대'와 업무협약을 맺고 보도국 업무에 인공지능 도입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문어체 기사를 구어체로 바꿔 오디오 파일로 저장하는 연구 등을 함께 개발한다.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지난 7월 28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38차 임시총회 및 제149차 이사회를 열고 서창훈 전북일보 회장을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 [아프리카TV]는 올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780억원, 영업이익 232억원을 기록했다고 7월 2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0%, 7.7% 증가했다.

■ [방송기자연합회]와 [한국방송학회]는 지난 7월 27일 제165회 이달의 방송기자상에 SBS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 총 4편을 선정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가 평소 주식 관련 뉴스를 챙겨보는 20∼40대 남녀 1천명을 상대로 온라인으로 한 '주식 보도에 대한 인식 조사' (7월 15∼19일)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4.2%가 자신이 '주린이'라고 답했다. 주식 투자에 언론 보도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의에 응답자의 61.9%는 '매우 도움 됨'(3.5%) 또는 '약간 도움 됨'(58.4%)이라고 답했다. 

■ [SBS]는 지난 7월 31일 방송된 예능물 '런닝맨'에서 제작진이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한 것과 관련 다음 날인 1일 "변명 여지가 없는 제작진 불찰"이라며 장애인 구역 불법 주차를 사과했다.

■ 기타

▷ 국민의힘 미디어특위는 지난 7월 29일 '언론노조는 헛발질을 멈춰라'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JTBC는 뉴스타파의 두 달 전 보도를 사실상 받아쓰기 했으면서 '단독'이라는 타이틀을 붙여 새로운 사실이 있는 양 시청자들을 속였다"고 지적했다.
JTBC는 지난 7월 20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사촌 동생이 일감 몰아주기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관련 '[단독] 권성동 사촌동생 업체, 감찰 뒤에도 강릉시와 76건 수의계약'를 보도했다.
뉴스타파는 '윤핵관' 사촌과 특혜 의혹 제목의 시리즈 기사를 지난 5월 3일 25일 두 차례에 걸쳐 보도한 바 있다.

▷ OTT [웨이브]는 지난해 미국 HBO와 체결한 콘텐츠 대규모 공급 계약 연장에 따라 OTT 플랫폼인 HBO맥스의 오리지널 시리즈도 국내에서 처음 공개한다고 7월 28일 밝혔다.

▷ [과기정통부]는 지난 7월 28일 유료방송 이용요금 승인ㆍ신고와 이용약관 신고에 필요한 세부 절차ㆍ기준을 정한 '유료방송 이용요금 승인ㆍ신고와 그 절차 등에 관한 지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12일 시행된 개정 '방송법'과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을 통해 유료방송 이용요금 승인제가 신고제로 바뀐 데 따른 후속 조치다.

▷ OTT [쿠팡플레이]가 공개한 드라마 '안나' 이주영 감독이 쿠팡플레이측이 자신을 배제한 채 "분량을 줄이고 서사, 촬영, 편집 등"을 훼손했다며 법률대리인을 통해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 [SBS]는 지난 2년 6개월간 '런닝맨'을 이끌었던 최보필 PD가 오랜 상의 끝에 이달까지만 함께하기로 했으며 최 PD는 재충전 시간을 가진 후 새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한다고 2일 밝혔다.

▷ OTT [왓챠]는 지난 7월 28일 오리지널 드라마 '시맨틱 에러'의 대체불가토큰(NFT) '재영의 순간'을 발행한다고 밝혔다.

▷ 콘텐츠 제작사 [스튜디오드래곤]이 사명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CI 속 '용' 심볼을 분리하고, 활자를 중심으로 한 새 CI를공개했다.

▷지난 7월 26일 [SBS]  '8뉴스' 생방송에서 앵커가 경제 관련 뉴스를 전하던 중 한 기자가 앵커 뒤를 지나가는 방송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뉴스 보도 장면 수어통역을 하던 수어통역사가 (해당 화면에서) 웃음을 억지로 참는 장면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 1/4분기에 정체된 미국의 OTT 가입자가 2/4분기에는 2% 증가했다고 미디어미래연구소가  Kantar 자료를 인용해 1일 밝혔다.  OTT를 이용하는 미국 가정은 현재 1억1,300만 가구다.

▷ [싸이월드]가 "게임 위주의 기존 메타버스와는 완전히 차별화된 라이프사이클 메타버스가 될 것이다"며 메타버스 서비스 '싸이타운'을 7월 28일 정식 출시하고 서비스에 들어갔다.
하지만 콘텐츠가 부족하고, 기술적으로 미완성된 싸이타운에 접속한 대다수의 이용자들은 "여기서 뭘 어떻게 하라는 거죠?"라며 당황했다고 뉴스1 등이 보도했다.

■ 해외 미디어 

▷ 유럽사법재판소(ECJ)는 지난 7월 27일 유럽연합(EU)의 제재로 방송이 중단된 러시아 국영 러시아투데이(RT 프랑스)가 제기한 소송에서 RT프랑스의 방송을 금지하는 제재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RT 프랑스는 즉각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 과테말라에서 정치권 부패 등과 관련한 탐사보도를 해온 언론인 호세 루벤 사모라가 돈세탁 혐의로 지난 7월 29일 자택에서 체포됐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주관하는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HFPA)]는 비영리 국제 언론인 단체인 HFPA를 영리 기업으로 전환하는 역할을 임시로 맡게 될 CEO 토드 뵈리를 선임했다.

▷ 그동안 총기ㆍ낙태와 관련된 민주당의 정치 광고를 거부하던 월트디즈니사 OTT [훌루]가 지난 7월 28일 결국 정치 광고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발표했다.

▷ 디지털 미디어 회사인 복스(Vox)는  전체 2천여명의 직원 중 약 2%에 해당하는 39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신규 채용을 중단하는 등 불필요한 경비를 줄인다고 CNBC가 7월 28일 보도했다. 

▷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때부터 CNN이 자신의 명예를 반복적으로 훼손했다고 주장하며 CNN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라고 7월 27일 밝혔다.

▷ 애플 CEO 팀 쿡이 한 투자자가 애플의 넷플릭스 인수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하자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국내 OTT 미디어 [OTT뉴스]가 1일 보도했다. 
┗ 이같은 팀 쿡의 입장은 그동안 넷플릭스 인수에 대해 부정적이었던 애플의 입장보다 진일보한 발언이다.

▷ 지난해 12월 친형의 성추행을 두둔하다 CNN에서 해고된 베테랑 앵커 크리스 쿠오모가 CNN보다 훨씬 더 작은 방송인 뉴스네이션에서 진행자로 발탁돼 다시 케이블 뉴스로 복귀한다고 워싱턴포스트지가 지난 7월 27일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e대한경제]는 지난 7월 27일 건설회관 대경뮤지엄에서 ‘SAFE KOREA 2022 e대한경제 사진공모전’시상식을 개최했다.

▷ [경북일보]가 주관하는 2022 역사ㆍ지리교사 독도탐방이 울릉도와 독도일원에서 2회에(8월16일과 8월 23일) 걸쳐 개최된다.

▷ [The AI](더 에이아이)는 오는 8월 25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글로벌 AI콘퍼런스 AI WORLD CONGRESS(AWC)2022 in Gwangju를 개최한다. 

▷ [조선일보] 뉴지엄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은 학생들에게 8월 1일부터 31일까지 무료로 온라인 신문·방송기자 체험 기회를 준다. 

▷ [전자신문]은 오는 9월 21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Tech-Biz Korea 2022’를 개최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 대구지사는 언론인들의 연구, 학습, 독서 모임 지원사업인 <2022년 대구지사 저널리즘 카페>에 참여할 단체를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신청기간은 8월 19일까지다.

▷ [한국공동체라디오방송협회]는 오는 19~20일 대전콘텐츠코리아랩inD 스페이스에서 '재해재난 보도와 로컬미디어 – 재난재해 역할을 위한 역량강화 및 사례 조사와 연구를 중심으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 [동아일보]와 [채널A]가 주최하는 ‘2022 A Farm Show(에이팜쇼)―창농·귀농 고향사랑 박람회’가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서초구aT센터에서 개최된다. 에이팜쇼는 정부와 지자체, 농업 관련 기관과 기업들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대표 창농·귀농 박람회다. 

▷ [지역신문발전위원회]는 '2022 지역신문 컨퍼런스'에 참여할 지역신문 우수사례 및 부대전시를 공모한다. 접수기간은 8월 19일까지다.

▷ [한국언론학회]는 <제1회 미디어 다양성 어워즈>를 8월 31일까지 공모한다.

▷ [한국경제신문사]와 [한경닷컴]은 ‘2022 한경 핀테크대상’ 수상 후보를 공모한다. 시상 부문은 서비스와 테크 부분이며 접수 마감은 8월 19일까지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4일 <온라인 환경에서의 방송학 교육의 철학과 방법론>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는 오는 26일 창원대학교에서 '지역청년의 위기 담론과 지역방송을 통한 개선방향 모색'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7월 27일~ 8월 2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HMG퍼블리싱] ▲ 파퓰러사이언스 편집장 김윤경 (7/27)

[KBS] ▲보도본부 통합뉴스룸 저널리즘책무실장 김철민 (7/28)

[데일리안] ◇ 편집국 ▲ 금융부장 부광우 ▲ 증권부장 이홍석(8/1)

[그린포스트코리아] ▲ 총괄부사장·편집인 이용택 (8/1)

[스트레이트뉴스]  ▲ 정치사회부 선임기자(국장급) 윤의일 (8/1)

[THE AI](더 에이아이) ▲ 편집국장 전승민 (8/1)

[마이데일리] ◇ 편집국 ▲편집인 겸 편집국장 이석희 ▲연예부장 이승록 (8/1)

[직썰] ▲ 건설부동산팀장 성동규 (8/1)

[서울경제TV] ▲ 부사장 김영기 (8/1)

[세계일보] ▲ 사회2부 전남주재 차장대우 김선덕 (8/1)

[충청일보] ▲ 편집국장 박재남 (8/1)

[폴리뉴스] ▲ 광고국장 조경만 (8/1)

[TV조선] ◇ 보도본부 보도국 ▲ 사회정책부장 최현묵 ▲ 국제부장 김명우 ▲ 편집2부장 윤슬기 ▲ 디지털뉴스부장 강상구 (8/1)

[e대한경제] ▲ 마케팅국 기업팀장 태병덕 (8/1)

[세계일보] ▲사회2부 전남 주재 차장대우 김선덕 (8/1)

[뉴스투데이] ◇ 뉴미디어 경영지원본부 ▲ 부국장 강신완 (8/2)

[스포츠서울] ▲ 부사장 이응준 ▲ 사업전략기획본부장(이사) 이장혁 ▲ 이사대우(편집국장) 박현진 ▲ 미디어사업국장 이건우 ▲ 대외협력부장 윤종석 (8/2)

[아시아경제] ▲경제 미디어스쿨 원장 겸 논설고문 이정재 (8/2)

■ 언론계 부고 종합(7월 27일~ 8월 2일)

김능옥(헤럴드경제 편집부 선임기자)씨 모친상 (7/26)

안상미(한국경제신문 건설부동산부 차장)씨 부친상 (7/26)

문기철(전 서울신문 올림픽사업본부 국장)씨 부인상 (7/26)

신창섭(문화일보 사진부 부장)씨 부친상 (7/26)

정익기(강원일보 동해주재 부국장)씨 부친상 (7/28)

김종훈(SBS미디어넷 미디어솔루션본부 본부장)씨 모친상 (7/28)

박찬호(전 중앙선데이 편집에디터)씨 모친상 (7/29)

김민호(스포티비뉴스 대표)씨 모친상 (7/29)

김민재(CBS 경제부 기자)씨 장인상 (7/30)

이정원(한국일보 사회부 기자)씨 부친상 (7/30)

김기성(인천일보 경제부 국장)씨 모친상 (7/30)

김현철(파이낸셜뉴스 국제경제부 기자)씨 장인상 (7/30)

민병호(데일리안 대표이사)씨 부친상 (7/30)

김준태(문화일보 서울미디어센터 지사장)씨 모친상 (7/31)

손병수(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씨 모친상 (7/31)

홍운기(KBS울산방송국 편성국 차장)씨 모친상 (8/2)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