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신문 = 윤종진 기자]
시공능력평가 18위 서희건설이 지역주택조합 사업에서 누적 수주액 약 10조원을 기록하며 업계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지역주택조합 시장은 추진 과정에서 토지 확보, 조합원 모집, 인허가 문제 등으로 장기간 지연되는 사례가 많아 건설사들이 참여를 꺼리는 분야다. 하지만 지역주택조합 사업은 지역 주민들이 모여 직접 조합을 만들고, 공동으로 토지를 매입해 아파트를 짓는 방식으로 일반 분양보다 저렴한 가격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희건설은 2008년부터 지역주택조합 사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며 관련 사업을 확대해왔다. 현재까지 전국 80여개 단지, 약 10만가구 규모 사업을 진행했다. 시공 중이거나 계약•약정된 사업장은 26개, 2만5000여가구에 이른다.
서희건설은 건축과 토목, 환경, 플랜트, 주택사업 분야에서 기술과 시공능력, 품질을 인정받아 시공능력평가 18위의 중견 종합건설사로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2004년만 해도 100위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8위를 기록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서희건설은 ‘화성 남양 서희스타힐스 5차’와 ‘화성 남양 서희스타힐스 6차’ 조합원을 선착순으로 잔여세대를 모집중이다. 인근에 위치한 화성 서희스타힐스 1차~4차는 조합원 모집은 물론 이미 입주까지 마무리 됐다.
'화성 슬항리 서희스타힐스 6차' 아파트가 경기도 화성시 마도면 일대에 들어설 예정이다. 이번 6차 단지는 지하 2층에서 지상 29층까지 총 1,690세대 규모로, ▲전용면적 59㎡ 778세대 ▲84㎡ A타입 593세대 ▲84㎡ B타입 319세대 등 중소형 평형대로 구성된다.
또한 ‘화성 남양 서희스타힐스 5차’ 아파트는 현재 조합원 자격 부적격으로 발생한 일부 세대에 한하여 조합원을 선착순 충원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착공예정으로 사업추진중이어서 인근 지역에서 사업진행속도가 빠르다.
화성시 남양동 일대에 건립 예정인 화성 남양 서희스타힐스 5차는 대지면적 170,296㎡, 연면적 491,346.㎡로 건폐율 12.22%, 용적률 193.85%의 단지 그 자체가 숲과 같은 쾌적한 공원형 아파트로 시공될 예정이다.
1종지구단위계획, 계획관리구역, 주거개발진흥지구 안에 들어서는 화성 남양 서희스타힐스 5차 단지는 3,060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하 2층~지상 26층, 총 28개 동으로 구성했다.
전용면적은 ▲64㎡ ▲76㎡ ▲84㎡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며, 지역주택조합아파트로 일반분양 아파트 대비 2억~3억대의 저렴한 가격으로 수요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단지는 전 세대 남향 위주의 4BAY 판상형 구조로 통풍과 채광이 우수하며, 낮은 건폐율을 통해 동 간 충분한 이격을 확보하여 저층에서도 탁 트인 조망을 누릴 수 있다. 전 세대에 걸쳐 쾌적한 채광과 바람길을 확보하여 에너지 효율성도 높다. 풍부한 채광과 원활한 통풍은 물론, 프라이버시도 보호된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가족과 함께 산책 및 야외놀이를 할 수 있는 친환경 휴게공간인 중앙공원, 자녀가 마음껏 뛰놀수 있는 어린이놀이터와 한여름의 더위를 날려줄 물놀이장, 자녀와 같이 책을 읽을 수 있는 작은도서관, 쾌적한 환경의 어린이집 등 어린 자녀를 위한 시설을 구축한다.
입주민을 위한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와 GX룸, 실내골프연습장 등 운동시설은 물론 배트민턴장, 실버센터 등 다채롭게 구성한다. 또한 단지 내 풍부한 녹지축 조성으로 사계절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며, 안전한 보행환경도 확보한다.
남양뉴타운의 생활권에 들어서서 화성시청, 화성서부경찰서, 복합 문화센터, 대형마트, 남양뉴타운, 관공서 등이 가까워 남양뉴타운의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모두 누릴 수 있다. 또. 화성 국제테마파크가 예정된 곳과도 근거리에 위치해 있어 편리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교육 여건으로 단지 안에 초등학교 신설이 예정되어 있고, 남양초와 동양초, 남양중고등학교가 가깝게 위치해 있어 어린 자녀들이 12년간 안전하고 우수한 교육여건을 자랑한다. 여기에 인근에 학원가도 인접해 있어 방과 후 교육도 걱정 없이 가능하고 또한 도서관과 문화시설도 가깝다.
교통 환경으로는 서해안 복선 전철인 화성시청역이 지난 11월 개통했으며, 2027년 신안산선까지 개통 시 여의도까지 약 30분 만에 도달 가능하다. 77번 국도를 이용할 경우 안산까지 약 15분대로 출퇴근이 가능하며, 제2외곽순환도로, 비봉~매송간고속도로, 평택~시흥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서의 이동이 편리하다는 점에서도 직주근접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화성 남양 서희스타힐스 5차 아파트는 남양뉴타운과 인접하고 대규모 산업단지가 위치한 직주근접단지로, 마도공단, 마도송정산업단지, 화성마도산업단지 등이 가까이 있어 풍부한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위치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화성국제테마파크 복합개발사업은 ‘신세계화성’이 경기도 화성시 송산 그린시티 내 127만평 규모 부지에 4조6천억 투자 26년 착공 29년 완공목표로 테마파크•워터파크•스타필드•골프장•호텔•리조트•공동주택 등을 집약한 복합단지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지난 12월 31일 경기도로부터 '화성국제테마파크 관광단지'로 지정•고시됐다.
사업관계자에 따르면 ‘화성 남양 서희스타힐스 5차’는 최근에 건축심의•경관심의까지 통과되어 공사 착공전 마지막 단계에 와 있어서 기존의 조합아파트와는 달리 사업진행이 안정적이고 빠르게 진행된다” 라고 말했다.
접수 방법은 홍보관에 방문하여 상담후 동,호수지정 청약금 100만원과 신분증이 필요하다. 자격조건은 서울, 경기, 인천지역에 거주자로써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85㎡이하)까지만 계약이 가능하다고 업체측은 전했다.
한편, 계약 조건은 1천만원으로 정계약 가능하고, 15일 이내에 2천만원을 납입하면 된다. 중도금 60%는 전액 무이자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방문전 사전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