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뉴스=박혜미 기자] 코바코가 정부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으로 실시한‘2017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우리나라 총 광고비는 12조 3,331억 원으로 2017년 12조 964억 원 대비 약 2%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한국은행이 발표한 우리나라의 2018년 경제 성장률과 비슷한 수치로써 광고 성장률이 경제 성장률과 상관 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인터넷, 모바일, IPTV, 디지털 사이니지 등의 스마트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스마트광고는 2018년 4조 9,628억 원으로 2017년 대비 5.4%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모바일 광고시장은 2017년 2조 2,498억에서 2018년 2조 5,446억 원으로 13.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는 최근 미디어·광고 산업의 변화에 적극 부응하여 매체별·광고유형별로 광고 매출액을 파악하는 조사다. 실제 집행되는 광고비 및 광고 시장 전망을 파악하기 위하여 최종 광고를 게시하는 전국의 광고 매체사 중 약 2,200개 사업체를 표본 추출하여 조사하였다. 조사기준 시점은 2016년으로, 2017년 하반기 및 2018년 광고 매출액은 추정치를 집계하였다.
 
본 조사는 광고산업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3년부터 실시되었다. 2015년 통계자료의 신뢰성을 인정받아 국가통계(통계청, 승인번호 423001)로 승인받았으며, 방송통신광고산업 육성 관련 정부 정책수립, 광고·미디어 업계의 연구 및 사업 전략 수립 등에 공신력 있는 기초통계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는 공공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고자 조사 결과를 ‘방송통신광고 통계시스템(http://adstat.kobaco.co.kr)’을 통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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