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뉴스= 김지민 기자] 글로벌 광고업계 평가보고서인 '건 리포트(Gunn Report) 2017'이 발표됐다.
1999년 처음 발간된 '건 리포트'는 글로벌 광고업계의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로 매년 전 세계 40여 개의 유명 광고제 수상 실적을 바탕으로 광고회사, 캠페인, 브랜드, 국가 등의 크리에이티브 순위를 발표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 수상 개수를 기반으로 평가하던 기존 방식을 광고제별, 수상 등급별 가중치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변경해 평가의 정확도를 높인 점이 특징이다.
'건 리포트 2017'을 통해 전 세계 크리에이티브 순위에서 가장 순위가 높은 곳은 BBDO Worldwide 이다. BBDO는 전년도에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어 2위는 McCann WorldGroup이다. 맥켄 역시 전년도 순위가 2위였다. 3위는 지난해 4위 였던 Ogilvy & Mather가 차지했다.
우리나라의 광고회사로는 제일기획이 유일하게 20위 권안에 들었다. 제일기획은 전년도 순위가 18위 였으나 3계단 상승하여 15위가 되었다. 제일기획은 아시아 광고회사중 덴쯔와 함께 '건 리포트 상위 20위' 안에 랭크됐다.
▲ 출처 : 제일기획 홈페이지 ※ (-) 는 전년도 20위 권 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