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강진 기자]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가 지난  2월 19일 부터 발표하기 시작한 〈2018년 페이스북 미디어 페이지 결산 시리즈〉의 마지막회인  '2018년 페이스북 방송사 페이지 결산'을 발표했다.   방송사중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그리고 보도채널을 대상으로 했다. 

〈2018년 페이스북 일간지 페이지 결산〉 바로가기
〈2018년 페이스북 10대 언론사 페이지 선정〉 바로가기  

[거북이미디어전략연구소]는 이번 발표에서 지상파 3사와 종편 중 뉴스페이지를 대상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일반 라디오 방송사와 지방 방송사 페이지는 제외했다.

■ 인터랙션 순위(댓글+공유+좋아요를 포함한 행동)

'댓글+공유+좋아요'를 포함하여 순위를 매긴 방송사 인터랙션 순위는 [YTN]이 압도적인 1위로 전체 인터랙션의 40%를 차지했다.  상위 3위까지는 YTN에 이어 SBS뉴스 >  JTBC뉴스 순이다.  

[거북이미디어전략 연구소]는 YTN이 지상파와 종편에 비해 투자할 수 있는 자원과 인력에 한계가 있음에도 당당히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YTN은 지난 19일 발표한 '전체 미디어페이지 순위'(인터랙션분야)에서는 4위를 차지했었다.  1~3위까지의 인터랙션 합계는 9개사 총합계의 88%를 차지한다.

111111111.jpg▲ 거북이미디어전략연구소 제공
 

■ 비디오(영상) 조회 순위

비디오(영상) 조회 순위 역시 1위는 YTN이다.  뒤를 이어 JTBC뉴스가 2위, SBS뉴스가 3위다. 상위 3개사의 조회 수 점유율은 82% 수준이다. YTN은 방송 페이지뿐 아니라 '전체 미디어페이지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었다. 

222222222.jpg
 

■ 좋아요 순위 (2018년 12월 31일 기준)

'좋아요' 순위 상위 3개순위는 SBS뉴스, JTBC뉴스, YTN이 1~3위를 차지했다.

3333333333333.jpg
 
[거북이미디어전략연구소](https://gobooki.net)는  방송사 중에서 2개의 페이지를 보유한  MBC의 'MBC뉴스'와 '엠빅뉴스'(MBC 모바일뉴스) 중에서 고민했지만 'MBC뉴스' 페이지의 정보에 'MBC 뉴스 공식 페이스북'이라는 소개를 보고 MBC뉴스로 선택했다고 에필로그에서 밝혔다.   측정 도구는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크라우드탱글(소셜미디어 데이터 수집기)로 측정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