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박혜미 기자] 해외에선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광고나 OOH광고(옥외광고)가 적용되어 상용화 되고 있다. 블록체인이란 블록(Block)’을 잇따라 ‘연결(Chain)’한 모음을 말한다. 블록체인 기술이 쓰인 가장 유명한 사례는 가상화폐인 ‘비트코인(Bitcoin)’이다.(네이버 지식백과) 

블록체인 기반의 광고 상품은 싱가포르의 코사마재단에서 출시한 상품이 가장 유명하다.  DATx가 그것이다. DATx는 블록체인 사업체인 큐텀재단, 광고 플랫폼인 아바주와의 제휴를 통해 블록체인 광고를 한다. DATx는 총체적 형태의 생태계를 구축, 광고업계 니즈에 대응하고 각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

DATx 블록체인에선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타깃 광고 마케팅이 이뤄지게 한다. 가장 큰 장점은 광고주가 다양하게 흩어져있는 광고 소비자들의 행동 데이터들을 일일이 경유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대신 광고 목적에 맞는 소비자들을 정확하게 타깃으로 잡아 유의미한 광고를 공급한다.

분산형 프로토콜에 기반한 DATx는 A.I(인공지능)와 빅데이터 솔루션이 결합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구축되었다.  이를 통해 투명성을 갖추고 다중 이해자 관점에서 기록하는 앤드투앤드(end-to-end)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활용, 광고주가 소비자 타게팅 툴을 개선함으로써 관련성 있는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정확한 광고를 내보낼 수 있도록 한다. 

일반형인 one-for-all 접근방식에서 탈피, 디지털 광고업계가 집중적으로 마주하는 각종 과제를 해결한다. DATx의 기능은 광고 도달 및 노출 시간, 상품 구매 여부 등 모든 사용자 행동 패턴을 공개할 수 있다. 이같은 앤드투앤드(end-to-end) 사용자 행동 데이터는 투명성을 갖추고 다중 이해자 관점에서 기록한다. 광고주는 이를 활용해 마케팅 타깃 툴을 개선함으로써 관련성이 있는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정확한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DATx는 다양한 블록체인 시스템들의 서로 다른 호환성을 연결해주는 큐텀의 플랫폼을 통해 광고공간상의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범용 오픈소스 시스템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된다. 처음으로 DATx와 호환성을 가지게 된 광고 플랫폼 아바주는 DATx가 네이티브 광고와 고객 확보 방식을 매뉴얼로 만들 수 있게 한다.

DATx의 인센티브 메커니즘은 사용자들이 직접 피드백을 제공하기 때문에 광고 플랫폼이 연관 광고를 마케팅 대상에게 공급하기 위한 사용자 타게팅 알고리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사용자, 퍼블리셔, 광고주들이 생태계 내에서 활발하고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강화할 수 있게 한다. 

DATx는 개시와 함께 광고용 사용자 기반 행동 아카이브로 자리하게 되지만, 내년에는 프로토콜을 업그레이드해 콘텐츠 출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광고 생태계 형태로 발전해 5년 간의 로드맵 기간 동안 가치 창출을 확대하게 된다. 

현재 DATx의 핵심 팀은 80여명의 엔지니어, 제품 매니저, 아키텍트, UEX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DATx 개발에 관여한 또 다른 핵심 직원들은 Avazu 경영진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DATx는 뉴욕 타임스퀘어 광장에 위치한 상징적 구조물인 나스닥 증권거래소 전광판에 광고를 게재했다.

최근엔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공식 가상화폐인 DATx 토큰을 판매했다. 그 결과 1068배의 초과 신청자를 기록하면서 100억개의 DATx 토큰이 발행되었으며 5만 ETH(이더리움)를 조달했다. 
 
DATx는 광고 생태계 전반에 걸쳐 선호되는 통합 프로토콜 개발을 전문으로 한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혜택이 극대화된 광고 생태계를 포괄하기 위해 개발된 DATx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솔루션을 결합해 광고업계에 특화된 해결책을 제시한다.
 
현재는 광고용 사용자 기반 행동 아카이브로 자리하게 되지만 2019년 하반기에는 프로토콜을 업그레이드해 콘텐츠 추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장기적으로는 광고 생태계 형태로 발전해 5년 간의 로드맵 기간 동안 가치 창출을 확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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