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김희용 기자]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지난 3월 22일 제33차 정기총회를 열어 정희택 세계일보 사장과 김원식 중도일보 회장, 김종구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한겨레 편집인), 김진홍 국민일보 편집인, 김종필 내일신문 이사를 각각 이사로 선임했다.  또  장명국 내일신문 사장과 고미석 동아일보 논설위원, 김봉철 아주경제 정치부 차장, 박재윤 전 대법관,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을 2019-2020년도 윤리위원으로 위촉했다.

■ [JTBC]가 [방송통신위원회]의 '시청자평가지수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방통위는 매년 전국 시청자 4만 8000여 명을 상대로 각 방송사의 프로그램 만족도와 질을 조사해서 발표하는데 JTBC는 2016년도 이후 3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공정성과 신뢰성 등 7개 지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채널성과지표'에서도 JTBC가 1위를 기록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3월 24~30일 서울과 경기, 세종, 전주, 광주, 대전, 인천에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2019 세계기자대회〉를 개최한다. 전 세계 50개국, 70여명 기자가 참가해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위한 각국 언론인의 역할을 토론한다.

■ 한경미디어그룹

▷ [한국경제TV]와 [한경미디어그룹]은 오는 4월 4일 신라호텔에서 '대전환 시대, 새로운 길(Massive Shift, The Path)' 을 주제로 〈2019 세계 경제·금융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 [한경닷컴] 인사 △  대표이사 하영춘

■ [SBS]노조는 지난 25일 긴급 대의원대회를 열고 성명을 통해 태영건설 윤석민 회장은 더 이상 선을 넘지 말라고 했다.  [SBS]노조는 "SBS 전 구성원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대주주의 합의 파기 시도와 소유 경영 분리 원칙 폐기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 이라고 경고했다.

■ [동아일보]는 창간 100주년(2020년)을 기념해 프랑스의 현대미술가 다니엘 뷔렌을 초청해 광화문 동아일보 사옥인 동아미디어센터에 8가지 색깔옷을 입혔다. 8가지 색으로 컬러 필름을 제작해 5층부터 20층까지 16개 층 979개의 창문 안쪽에 부착했다. 노랑, 보라, 오렌지, 진빨강, 초록, 파랑, 터키블루, 핑크로 구성됐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관계자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함께 〈방통위 방송대상〉을 즐길 수 있도록 심사 과정에 시청자들의 평가를 반영하기로 하였다. 방통위는 3월 25일부터  4월10일까지 본심 진출 작품을 대상으로 시청자 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며, 참가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경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조선미디어그룹

▷ [조선일보]는 지난 21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방상훈 대표이사 사장, 양상훈 이사의 연임을 의결했다.

▷ [디지틀조선일보]는 지난 22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김영수 대표이사와 방정오 이사, 심인숙 이사를 재선임했다.

■ [국민일보] 노사는 임금피크제 재협상에서 임금피크제를 적용받는 첫번째 구간인 만 55세 지급률을 현행보다 5% 포인트 높여 80% 로 올리는데 합의했다. 만 56~59세는 지난해 합의한 규정과 동일한75%-70%-60%-50%다.

■ [kbc 광주방송]은 지난 22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어 조억헌 대표이사 사장, 김영락 전무이사의 연임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뉴스콘텐츠를 활용한 서비스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2019 미디어 스타트업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대상은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언론사 사내 벤처기업 등이며 신청 기한은 4월 12일까지다.

■ [연합뉴스TV]는 3월 25일 신라호텔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성장에 길을 묻다'를 주제로 〈경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기조연설을 했다.

■ 노사합의로 출범한 'CBS 미래를 위한 노사혁신 TF' 가 두 달여에 걸쳐 조사하고 연구한 보고서를 토대로 지난 3월 20일 노사 합의를 하였다. TF팀이 내놓은 혁신안은 CBS가 놓쳐서는 안 될 CBS매출액과 인건비 비중의 문제 등의 경고를 담고 있다. TF팀은 혁신안에서  채용에 우선하는 적극적 인사 배치, 혁신TF의 제안에 따라 노사 합의로 만들어진 LAB 등 혁신을 우선하는 맞춤형 채용, CBS 인건비 비중 정상화를 감안하면서 동시에 인력구조 왜곡의 재발을 막는 매년 일정한 충원 규모의 산출 등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21일 회의를 열고,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내용을 방송한 KBS-1TV <제보자들>에 대해 ‘법정제재’(주의)를 의결하고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 [경인방송]이  지난 22일 제22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권혁철 대표이사 연임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 [KBS 진실과미래위원회]는 지난 3월 12일 제10차 위원회를 열고『과거 KBS 사측의 노조선거 개입 등 부당노동행위 의혹』조사보고서를 채택·의결했다.  2008년 정연주 사장이 불법적으로 해임된 후 KBS 내에서 사측에 의한 노조선거 개입 등의 부당노동행위가 지속적으로 행해졌다는 그동안의 의혹이 조사결과 사실로 밝혀졌다.

■ [서울경제신문] 노조는 회사측과의 소통 부재로 인한 부작용을 극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제생다'(제 생각은 다릅니다의 준말)캠페인을 지난달 부터 시작했다.

■ 기타

▷ [한국신문협회]ㆍ[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ㆍ[한국기자협회]는 제63회 신문의 날 표어 대상에 ‘신문보며 배우네 나무도 숲도 읽어 내는 안목’(채승혜ㆍ64ㆍ제주시)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우수상에는 ‘착 펴면 척 보이는 세상, 다시 신문이다’(김현진ㆍ43ㆍ경기 시흥시)와 ‘급류를 타는 세상, 방향키 잡는 신문’(이주상ㆍ18ㆍ서울시)등 2편을 뽑았다.

▷ 뉴스제휴 컨설팅 전문 [에스비티엠]은 '2019년 상반기 포털 뉴스제휴' 신청 준비를 위한 마지막 실무 강좌를 오는 29일 다다미디어 회의실에서 진행한다.  3월 1일자로 변경된 뉴스제휴 평가 기준에 대한 설명과 매체소개서 작성 실무 등으로 이루어진다. 강좌 참가 대상은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주관하는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의 뉴스 검색 제휴 신청을 준비 중인 언론사들이다.

▷  [한국PD연합회]와 [방송콘텐츠진흥재단]은 지난 22일 PD연합회가 매 달 시상하는‘이달의 PD상’지원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KBS] 조수빈 아나운서가 14년간 다닌 KBS에 지난 3월 초 퇴사의사를 밝히고 프리랜서 행보를 택했다. 조 아나운서는 2005년 KBS 31기 공채 아나운서로 입사해 'KBS뉴스 9' 등을 진행했다.

▷ [한국언론학회]는 [삼성언론재단]과 공동으로 오는 4월 5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대학 언론 위기진단 대토론회: 대학 신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중심으로>를 개최한다

▷ [아시아기자협회(AJA)]는 지난 18일 정기이사회에서 강태진 서울대 명예교수, 김건일 전 한라일보 대표이사·사장, 박영옥 스마트인컴 대표이사, 추혜선 국회의원(정의당), 손중석 법무법인 코리아 총괄본부장, 이재성 루크북스 대표이사 등 6명을 신임이사로 선임했다.

※ 매주 화요일 업데이트 되는 〈미디어동향〉은 각 언론사 홈페이지, 노보, 사보, 사우회보, 미디어전문지, 언론유관단체  등의 홈페이지를 모니터링하고 제보를 통해 작성하는 것입니다. (전재 및 재배포 가능합니다. ※ 다만 [AP신문]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각 언론사 행사 및 기타 소식을 이메일(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미디어동향〉에 반영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