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대통령 출근길 도어스테핑 전격 중단 일파만파
- 기자협회ㆍMBC, 광고 압박은 가장 저열한 언론 탄압
- SBS뉴스 유튜브 채널 구독자 300만명 돌파
- KBS 드라마 '연모', 한국 드라마 역사상 최초로 에미상 수상
- 대통령실, 중국 OTT에서 한국 영화 서비스 재개
- 네이버 뉴스, 국민의 절반(2,600만명)이 구독한다
- 정부, 공기업 보유 YTN 지분 매각 재확인

[AP신문 = 김강진]
■ [SBS]는 SBS뉴스 유튜브 채널이 지난 10월 28일 기준 구독자 300만 명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300만을 넘긴 매체는 지상파 뉴스 채널 가운데 처음이다.

■ [TBS]이사회와 TBS 양대노조 비대위는 각각 18일과 22일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폐지 조례안 재의를 요구하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 [한국일보]는 대표이사 겸 발행인, 편집인에 이성철 콘텐츠본부장을 선임한다고 22일 밝혔다.

■ [서울경제신문]은 21일 이사회를 열고 손동영 전략기획실장 겸 디지털미디어센터장을 사장에 선임했다. 

■ [MBC]와 [한국기자협회]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인 김상훈 의원이 17일 "국민 기업인 삼성과 여러 기업이 MBC에 광고 동력을 제공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광고 불매 운동은 가장 저열한 언론탄압 행위", "정권의 눈 밖에 나면 어느 언론사든 가만두지 않겠다는 시그널"이라고 비판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제32회 민주언론상 본상 수상작으로 서울신문이 대주주인 호반건설 기사를 삭제한 것에 관한 논란을 다룬 KBS의 '시사기획 창 ― 누가 회장님 기사를 지웠나'를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16일 과천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보험상담 방송 프로그램을 이용해 시청자 개인정보를 부당하게 유용한 16개 방송사(TBCㆍ광주방송ㆍ대전방송ㆍ울산방송ㆍOBS경인TVㆍ전주방송ㆍ지원방송ㆍ제주방송ㆍ청주방송ㆍKNNㆍSBS미디어넷ㆍ내외경제TVㆍ머니투데이방송ㆍ한국경제TVㆍ팍스넷경제TVㆍ채널A)에 시정조치 명령과 함께 총 1억 31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 [KBS]가 전국 어디서든 원활하게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하는 디지털 융합네트워크 기술인 '이어도' 서비스를 카타르 월드컵 기간 동안 시범 운용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어도' 서비스는 방송망인 'ATSC 3.0'과 통신망인 '5G'를 연결해 전국 어디서든 끊김 없는 방송 시청과 재난경보 이용을 가능케 한다.

■ [MBN]에서 방송된 메타버스 음악예능 '아바타싱어'를 제작한 루트엠엔씨는 지난 15일 인도네시아 더블유아이알 그룹(WIR GROUP)과 인도네시아판 '아바타싱어' 제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2022 카타르 축구 월드컵 기간 불법 스포츠 도박 사이트를 중점적으로 모니터링한다고 18일 밝혔다.

■ [네이버뉴스]는 오피니언홈을 개편한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모바일과 PC에서 서로 다르게 제공되던 오피니언홈 페이지를 하나로 통일했으며 기존 제공하던 '칼럼, 사설, 만평' 영역 외에 '연재' 영역이 신설된다. '연재'에서는 네이버에서 생성된 언론사의 모든 연재 콘텐츠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조선일보]는 벽걸이 달력을 총 300명에게 증정하는 조선멤버스 이벤트에 7,000여명 독자가 응모하는 등 조선멤버스 이벤트 사상 최대 응모 기록을 세웠다고 19일 밝혔다. 

레트로 느낌의 달력에는 날짜 정보는 물론, 종이신문의 장점과 조선미디어의 자랑거리 등을 기록해 놓았다.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지난 18일 '제55회 지역채널 우수프로그램 시상식'을 열고 총 114편의 후보작 중 보도 4편, 정규 2편, 특집 2편, 특별상 2개사 등 총 10개 수상작을 선정했다.

■ [국제기자연맹(IFJ)]은 지난 15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한국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때 MBC 취재진의 전용기 탑승을 불허한 데 대해 "위험한 선례"라고 논평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제386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연합뉴스의 '조상준 국정원 기조실장 사의표명'(취재보도 1부문, 정치부 김연정·홍지인·박경준 기자) 등 7편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 [뉴스민]은 11월 15일 대구시의 홍준표 대구시장 관사 정보공개청구 비공개 처분에 대해 행정소송(원고 천용길 기자)을 제기했다고 21일 밝혔다.

■ 한국기자협회, 방송기자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현업 언론인 6개 단체는 공영 방송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도록 방송 관계 4개법 개정안을 신속히 심의·의결하라고 18일 성명을 발표했다.

■ [네이버]는 지난 17일 열린 CP제휴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 커넥트 데이'에서 "내년 4월부터 언론사 선택에 따라 아웃링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

네이버는 이날 2017년 시작한 언론사 구독 서비스가 5년 만에 사용자가 2천644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국민의 절반 가량이 구독하는 셈이다. 1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매체는 전체의 약 70%인 80개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 한국방송협회,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은 21일 공동 성명문을 내고 콘텐츠 제작비 세액공제율을 기업 규모별로 10~20% 상향해달라고 요구했다.

■ [MBC]는 ‘2022 카타르 월드컵’ 경기 중 TV를 통해 중계되지 않는 7개 경기(모로코 vs 크로아티아(23일), 스위스 vs 카메룬(24일), 카타르 vs 세네갈(25일), 튀니지 vs 호주(26일), 폴란드 vs 사우디아라비아(26일), 벨기에 vs 모로코(27일), 카메룬 vs 세르비아(28일))를 온라인 채널에서 볼 수 있다고 22일 밝혔다.

■ 기타

▷ 윤석열 대통령의 출근길 약식 기자 회견(도어스테핑)이 MBC기자와 이기정 비서관의 설전 이후 21일부터 잠정 중단했다. 
한국기자협회는 21일 성명을 내고 "출입 기자들 사이를 이간질하고 갈등을 유발하려는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김영태 대통령실 대외협력비서관(옛 국민소통관장)이 "불미스러운 사고(기자와 비서관간의 설전)에 대해 도어스테핑 및 그 공간을 책임지는 관리자로서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며 21일 사의를 표했다.
21일 오전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내가 총대 메고 MBC 기자 죽인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되자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전KDN과 마사회가 보유한 YTN 지분 매각과 관련 "공기업들이 YTN 지분을 갖고 있을 이유가 없다"고 1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 에서 밝혔다.

▷ [JTBC]가 주 3회 파격 편성하는 '금토일'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이 닐슨코리아 시청률 기준 10.8%를 기록해 JTBC의 전략이 통했다고 뉴스1 등 주요 매체들이 21일 보도했다.

▷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지난 10월 17~20일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 방송영상콘텐츠시장 '밉컴(MIPCOM) 2022' 한국 참가 기업들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약 1664만 달러(한화 약 220억5000만원) 규모의 수출 성과를 거둬 K콘텐츠의 몸값이 커졌다고 밝혔다.

▷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지난 16일 국내 최초 OTT관련 행사인 제1회 '국제 OTT 포럼'을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했다. 국내 OTT 사업자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국내외 글로벌 협력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총동문회는 지난 16일 ‘2022년 동국언론인상’에 하종대 한국정책방송원장과 박종진 IHQ 총괄사장을 선정했다.

▷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1일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민주당은 "반헌법적 언론 탄압을 하는 반헌법적 정부에 대해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통합의학 전문 공식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에 대한 관점(PIM)’ 창간호가 발행됐다. [PIM]은 한의학뿐 아니라 통합 의학 분야까지 폭넓게 게재할 수 있는 영문 국제학술지다.

▷ 라이프스타일 잡지 [MODE] 창간호가 발행됐다. 매거진 ‘MODE’는 경성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학생들이 만든 잡지다.

▷ 대통령실은 최근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 OTT에 한국 영화 서비스가 재개됐다고 22일 밝혔다. 한한령(한류 제한령)이 가동된 후 6년 만이다.

▷ 한국문학번역원은 전 세계에서 한글로 문학 활동을 하는 작가들이 작품을 발표하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디아스포라 문예 웹진 [너머]를 창간했다고 17일 밝혔다.

▷ 지난 15일 시민언론 [민들레]가 정식 창간됐다.

▷ [한국섬유신문]을 종합언론사인 [KTN미디어그룹]으로 확대 개편하는 ‘KTN미디어그룹 출범식’이 지난 17일 송도 형지타워에서 개최됐다. 

KTN미디어그룹은 패션그룹형지의 계열사다.

▷ KBS 드라마 '연모'가 올해 제50회 국제 에미상 시상식에서 한국 드라마 역사상 최초로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 '충북언론인클럽'은 22일 올해의 충북언론상 수상자로 신문통신부문에 연지민 충청타임즈 기자를, 방송부문에 조미애·김경호 MBC충북 기자를 선정했다.

▷ LG유플러스는 자사의 IPTV 서비스인 U+tv를 OTT를 비롯한 실시간 방송과 VOD까지 하나의 플랫폼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시청 환경을 혁신한다고 11월 20일 밝혔다.

▷ 검찰이 2020년 상반기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과정에서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지난 9월 압수수색에 이어 11월 17일 추가로 방송통신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 해외 미디어 

▷ 뉴스레터를 주력으로 하는 테크 관련 미국 온라인신문 [프로토콜]이 이번 주 후반에 문을 닫고 60여 명의 직원이 해고될 위기에 처했다고 'CNN 비즈니스'가 16일 보도했다.

▷ [내셔널 풋볼 리그(NFL)]와 [스카이댄스 미디어]가 제휴해 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NFL은 최근 미식축구를 넘어 사업을 확장해 주류 엔터테인먼트로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6일 보도했다. 

▷ 유튜브가 틱톡과 유사한 짧은 길이의 영상 서비스인 쇼츠에 쇼핑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고 테크크런치가 17일 보도했다. 새로운 쇼핑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쇼츠를 스크롤하면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 [PBS]는 지난 17일 죠프베네트와 암나 나와즈가 PBS 뉴스아워의 새로운 공동 앵커가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베네트와 나와즈는 오는 2023년 1월 2일 첫 방송을 하게 된다.

▷ 레저와 스포츠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미디어 [아웃사이드 미디어]가 지난 15일 전체직원의 12% 해당하는 직원을 해고했다고 애드위크지가 17일 보도했다. 

아웃사이드 미디어는 지난 5월 15% 직원 해고에 이어 올들어 두 번째로 인원 감축을 했다.

▷ 정년이 가까워진 약 200여명의 [AP통신] 직원들이 일시금으로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고 美인사이더지가 18일 보도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뉴스 협동조합에 연간 수백만 달러의 비용이 드는 연금 의무를 줄이기 위한 AP의 조치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이투데이]는 오는 28일 여의도 전경련회관 다이아몬드홀에서 '제12회 올해의 마켓리더 대상'을 개최한다. 이번 시상식은 2022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증권업계를 이끈 마켓리더들의 노력과 성과를 고취하고, 금융투자 업계의 발전과 건전한 투자 문화 정착을 위한 시장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하여 개최된 것이며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금융투자업계를 대상으로 11여 개의 부문별 업체를 선정해 시상을 진행한다.

▷ [인터넷신문위원회]는 '언론중재위원회'와 함께 하는 제3차〈언론분쟁 예방교육〉을 오는 12월 1일 비대면으로 실시한다. 언론분쟁 실무와 데이터로 기사쓰기 등을 교육한다.

▷ [중앙일보]는 오는 12월 1일 미국의 대표적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재단법인 한반도평화만들기, JTBC와 공동으로〈중앙일보-CSIS 포럼 2022〉를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개최한다.

▷ [연합뉴스]는 '여행자학교 2기'와 '사진과 미술 1기' 등 K컬처아카데미 새 강좌를 개설하고 21일부터 수강생을 모집한다. 12월 6일과 15일 각각 개강해 각 12회씩 강의가 이어진다.

▷ [MBC] 사우회는 오는 12월 8일 63컨벤션센터 그랜드볼룸에서 송년의 밤을 개최한다.

▷ [매일경제] 교육센터가 오는 12월 3일부터 이틀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슈피겐홀에서 국내 최고 재테크·부동산 전문가들과 내년도 주식과 부동산시장 트렌드를 조망해보는 '2023 머니 트렌드 쇼'를 개최한다.

▷ [서울경제신문]이 23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에너지 위기의 시대, 우리의 생존 전략은’이라는 주제로〈제16회 에너지전략포럼〉을 개최한다.

▷ [스타뉴스]는 오는 24일 서울 잠실야구장 콘퍼런스룸에서 '2022 아마추어 스타대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와 '한국공인회계사회'는 가상자산에 대한 회계감사 현황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11월 2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가상자산 회계감사, 어떻게 해야 하나?'를 주제로〈제14회 국제회계포럼〉을 개최한다.

▷ [오마이뉴스]는 해외통신원을 모집한다. 해외에 장기 거주하면서 해당국의 사회 이슈에 관해 기사를 쓸 수 있는 사람이 해당된다. 모집기간은 오는 12월 1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다.

▷ [조선일보]는 '닥터둠’으로 유명한 김영익 서강대 경영대학원 교수를 포함한 재테크 전문가들이 총출동하는 ‘2023 대한민국 재테크 박람회’를 오는 12월 16~17일 서울 대치동 세텍(SETEC)에서 개최한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오는 24일 더플라자호텔에서 '불법ㆍ유해정보 유통방지를 위한 글로벌 플랫폼과의 국제협력 방안 모색'을 주제로〈2022 국제콘퍼런스〉를 개최한다.

▷ [한국언론학회]는 오는 29일 한국언론진흥재단(정동) 미디어교육원에서 '미디어 언어와 시민성'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 11월 16일~ 11월 22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리버티코리아포스트] ▲ 편집국 경제부 팀장 임정혁 (11/17)

[부산일보] ▲ 모바일전략국장 김승일 ▲ 편집국 신문센터장 이현우 ▲ 〃 콘텐츠센터장 김마선 ▲ 〃 젠더데스크 김효정 ▲ 편집국 신문센터 정치·사회파트장 송지연 ▲ 〃 경제·문화파트장 정달식 ▲ 〃 편집파트장 김미경 ▲ 편집국 콘텐츠센터 정치부장 김영한 ▲ 〃 경제부장 강희경 ▲ 〃 사회부장 최세헌 ▲ 〃 기획취재부장 박세익 ▲ 〃 해양수산부장 최혜규 ▲ 〃 문화부장 김상훈 ▲ 〃 스포츠라이프부장 김희돈 ▲ 〃 독자여론부장 서준녕 ▲ 〃 디지털미디어부장 박태우 ▲ 모바일전략국 콘텐츠기획부장 이호진 ▲ 〃 플랫폼사업부장 박승봉 ▲ 〃 플랫폼운영부장 조석현 (11/17)

[뉴시스] ▲산업부 유희석(차장대우) (11/18)

[마이데일리] ▲생활경제부(Life부) 부장 이지혜 ▲사진영상부 부장 곽경훈 ▲스포츠부 차장 최용재 (11/21)

[폴리뉴스] ▲ 총괄에디터 김능구 ▲ 관리부 부장 정성훈(11/22)

[월간 선데이뉴스] ▲ 사장 박경순 (11/22)

■ 언론계 부고 종합(11월 16일~ 11월 22일)

김상태(신아일보 국장대우)씨 부친상 (11/15)

이도영(KBS 제주방송총국장)씨 부친상 (11/16)

서정민(중앙SUNDAY 문화부장)씨 부친상 (11/16)

이성원(전 전북일보 편집국 총괄부국장)씨 모친상 (11/16)

윤다정(뉴스1 사회정책부 기자)씨 부친상 (11/16)

김인기(전자신문인터넷 온라인편집국장)씨 모친상 (11/17)

노재현(쿠키뉴스 대구경북취재본부 부국장)씨 장모상 (11/17)

신연숙(전 서울신문 논설실장)씨 부친상 (11/18)

김영구(MK스포츠 사진부 부장)씨 부친상 (11/19)

이소라(테크M 선임기자)씨 동생상 (11/20)

한준호(아주경제 금융부장)씨 모친상 (11/20)

조찬제(경향신문 논설위원)씨 장인상 (11/21)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