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 등 52개 기업, 한국경제신문 주식 92% 보유
- 野, 공영방송 지배구조법 단독 의결…與 반발
- MBC 월드컵 시청률 2014년부터 줄곧 1위
- 6개 언론 단체장, 대통령 면담 요구
- YTNㆍ한전KDN 노조, ''YTN 사영화 반대"
- 해외 주요 언론사, 줄리언 어산지 기소 취소 촉구
- 김어준, '뉴스공장' 상표 출원…TBS와 결별?

11월 29일 국회 과방위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안이 의결됐다 ⓒAP신문(AP뉴스)
11월 29일 국회 과방위에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안이 의결됐다 ⓒAP신문(AP뉴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미디어 접근 소외 지역 및 소외 계층의 미디어 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 버스'의 운영을 확대한다고 24일 밝혔다.
미디어 나눔 버스는 그간 2017년 제작한 차량 2대로 운영되다 도서·산간 지역 청소년과 노인, 장애인 등 미디어 접근성이 낮은 계층과 지역에 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올해 6대를 추가해 운영 대수를 확대했다.

■ [MBC]는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 내 조성된 K-콘텐츠 전문 공간 '케이버스(Korea Universe)'에 샌드박스 네트워크와 협업한 MBC 사옥, 뉴스데스크 스튜디오 등의 메타버스 공간을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실천위원회(=민실위)는 29일 보도자료를 내고 국내 주요 기업집단 3517개 기업의 정기 보고서를 살핀 결과 [한국경제신문] 지분을 찾아냈다고 발표했다. 민실위는 한국경제신문 지분을 10%이상 보유한 현대차, SK텔레콤, LG 등을 포함 국내 52개 기업이 한국경제신문 지분을 91.5%나 가진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 [연합뉴스]는 컴투스 계열사 '컴투버스'와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뉴스 미디어 생태계 구축 및 콘텐츠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 [방송기자연합회]와 [한국방송학회]는 29일 제169회 이달의 방송기자상 수상작으로  MBC의 '민간인 정보 수집 등 감사원 표적감사 의혹' 연속보도(김건휘)를 포함 5편을 선정 발표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방송심의소위원회는 11월 29일 회의를 열고 공인중개사를 사칭한 박종복 씨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프로그램에 내보낸 KBS에 대해 '권고' 의결했다.

■ [TBS]는 서울시의회의 ‘TBS 지원 조례’ 폐지로 2024년부터 서울시 출연금을 받을 수 없게 돼 상업광고 없이는 운영하기가 어렵게 되자 방송통신위원회에 TBS의 상업광고를 허용해달라고 신청한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 [이투데이]는 12월 1일(목)부터 23년 1월 19일(목)까지〈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영상 공모전〉의 출품 작품을 접수 받는다고 29일 밝혔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국민 공감대 형성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공모전은 총 상금 2,600만원 규모로 진행되며, 국민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 [국악방송]은 오는 12월 1일 '국악방송TV'를 울산중앙방송 212번에 론칭한다.

■ [TBS]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김어준씨의 이름으로 최근 ‘뉴스공장’ 상표 출원 신청이 접수돼 김씨가 TBS와 결별 대비로 보이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PD저널'이 보도했다. 
TBS는 지난 6월 23일 'TBS뉴스공장' 상표를 출원 신청했으며 약 4개월 만인 10월 13일에 등록이 수리됐다. 

■ [한국편집기자협회]는 제254회 이달의 편집상 종합 부문 수상작으로 조선일보 신상협 차장의「카카오'뚝'」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 [매일방송(=MBN)]은 2020년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내린 6개월 업무정지 처분에 불복해 제기한 소송 1심에서 지난 11월 3일 패소하자 항소심 법원에 업무정지 처분의 효력을 임시로 멈춰달라고 집행정지 신청서를 11월 23일 제출했다.

■ [강원도민일보]는 지난 24일 춘천 스카이컨벤션에서 창간 30주년을 기념하고 '디지로컬(Digi-local)시대 새로운 시작 비전 선언식'을 열었다.

■ [YTN]노조와 '한전KDN'노조는 11월 29일 N서울타워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YTN 사영화는 언론장악의 외주화"라고 밝히며 국회가 사영화를 저지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YTN]노조는 지난 23일 성명을 내고 "한전KDN 이사회가 권력의 언론장악을 의결했다"며 "한전KDN이 손해 보는 일을 의결한 이사회는 배임 논란을 피할 수 없고, 지분 매각을 강요한 정부는 직권남용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종합편성 방송채널 사용 사업자의 방송광고 판매 대행사업자인 '엠비엔미디어렙'에 대한 재허가를 의결했다고 24일 밝혔다.

■ [바른언론실천연대(=언실련)]는 지난 23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간담회를 열고 11명(고승우, 김언호, 명진 스님, 박석무, 이기명, 이해동 목사, 임헌영, 정동익, 함세웅 신부, 허육, 홍세화)을 고문으로 추대했다.

■ 기타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제2법안소위는 11월 29일 오후 회의를 열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법안'인  4개 법률 개정안(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공사법·방송통신위원회 설치법)을 야당 단독으로 잇달아 의결했다. 
국민의힘 과방위원들은 민주당이 법안을 단독 의결한 데 대해 '날치기 처리'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 [KBS] 1TV '전국노래자랑'이 지난 27일 2000회를 맞았다. 전국노래자랑은 1980년 11월 9일 첫 선을 보인 후 42년간 시청자와 함께 하고 있다.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 독립을 위한 방송법 개정은 시대적 소명이 되었다면서, 소명을 완수해 국민에 대한 도리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 OTT 웨이브는 대중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자사 정보와 임직원이 기고한 칼럼 등을 제공하는 '뉴스룸 페이지'를 개설했다고 24일 밝혔다.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지난 25일 1994년 협회 공식 출범 이후 협회를 거쳐 간 미디어 업계 종사자들과 전직 협회장 등 임원을 초청해 '2022 KCTA 홈커밍데이'를 열었다고 27일 밝혔다.

▷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양만희 방송기자연합회장, 나준영 한국영상기자협회장, 최지원 한국PD연합회장, 이종하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장,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등 현직 언론인으로 구성된 6개 언론 단체장은 지난 25일 대통령실 측에 "언론의 자유와 사회적 책임을 두고 (윤대통령과의) 치열한 논의, 허심탄회한 의견 교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며 면담요청서를 제출했다.

▷ '2022 카타르 월드컵' 시청률 조사에서 [MBC]가 24일 우루과이전 시청률 18.2%, 28일 가나전에서 시청률 20.0%로 연속해서 1위 자리를 지켰다고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가 발표했다.
MBC는 지난 2014년 브라질 월드컵과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도 시청률 1위를 했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김은규 우석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장이 한국언론정보학회 제24대 회장에 취임했다고 25일 밝혔다.

▷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사회홍보위원회'는 KBS 대구방송총국의 다큐멘터리 보도물 'GPS와 리어카: 폐지수집노동 실태보고서'를 제32회 한국 가톨릭 매스컴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IPTV 3사는 넷플릭스를 비롯한 글로벌 거대 OTT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서 콘텐츠 브랜드 '아이픽'(!PICK)을 선보인다.

▷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은 국내외 OTT 산업과 관련 시장의 최신 이슈, 동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해 제공하는 정기발간물 'KISDI OTT 리포트'를 창간했다.

▷ [MBC]라디오는 하루 동안 라디오 진행자들이 서로의 프로그램을 바꾸어 진행하는 이벤트인 '2022 MBC FM4U 패밀리데이 특집'을 12월 1일 방송한다고 밝혔다.

■ 해외 미디어 

▷ 영국 BBC방송 에드 로런스 기자가 중국에서 코로나19 방역 반대 시위를 취재하던 도중 현지 공안에 수갑에 채워진 채 연행돼 몇 시간 동안 구타당하다 풀려났다고 BBC방송이 27일 밝혔다.

▷ AP통신은 자사의 제임스 라포타 기자가 '미국 고위 정보 관리'를 인용하며 '러시아 미사일이 나토 회원국인 폴란드를 넘어와 2명이 사망했다'고 조작 보도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는 이유로 라포타 기자를 전격적으로 해고했다고 외신인 데일리비스트지가 27일 보도했다.

▷ 영국정부가 SNS 등에 올라온 '합법적이지만 유해한' 콘텐츠를 금지하는 법안인 ‘온라인안전법’을 추진하려고 하자 시민단체와 의회 의원들로부터 '표현의 자유 침해' 비판을 받자 다소 완화시켜 재추진을 준비중이라고 로이터통신이 28일 보도했다.

▷ 미얀마에서 거의 4개월 동안 수감된 일본 영화 제작자 구보타 토루가 지난 11월 17일 석방됐다. 구보타는 자신의 구금 중 일부를 "지옥"이라고 표현하고 군사 통제 국가에서 발생하는 인권 유린에 대해 일본이 더 강경한 입장을 취할 것을 촉구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28일 보도했다.

▷ 미국 뉴욕타임스(=NYT), 영국 가디언, 프랑스 르 몽드, 독일 슈피겔, 스페인 엘 파이스 등 미국과 유럽의 주요 언론 5개사가 위키리크스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에 대한 기소 취소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민감한 정보를 획득하고 공개하는 것은 기자의 핵심 업무"라며 "이 같은 활동이 범죄로 취급된다면 공공 담론과 민주주의는 약화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이투데이]는 오는 12월 2일(금)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B2)에서〈2022 함께하는 기업어워드 & CSR 필름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한 해 동안 기업이 진행한 사회공헌활동을 공모받아 '올해의 사회공헌 우수사례'를 선정해 그 업적을 치하하는 행사로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비롯 총 19개 부문에 상을 시상한다.

▷ [인천일보]가 시민편집위원회 출범 20년째를 맞는 2023년 시민편집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시민편집위원은 매월 정례회의에 참석해 지면과 온라인, 인천일보TV 등 인천일보 콘텐츠에 대한 평가와 방향 제시 등의 활동을 한다. 활동기간은 2023년 1월~12월까지다. 접수마감은 12월 16일까지다.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11월 3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데이터 기반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진흥방안 세미나'를 개최한다.

▷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은 오는 12월 5일 오후 7시 한양대 백남학술정보관에서 '사회적 공기(公器)로서의 저널리즘'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는 오는 12월 1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2022 사회공헌대상〉시상식을 개최한다.

▷ [뉴제주일보]는 오는 12월 6일 제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2022 뉴제주일보 세계평화의섬 평화실천 도민 음악회〉를 개최한다.

▷ [AP신문]은 '제 7기 시민 광고평론가'를 공개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12월 1일부터 10일까지다. 지원자격은 광고(홍보) 회사 직원, 홍보실 직원, 영상 매체 관계자, 광고ㆍ미디어 전공 대학생이다. 7기 광고평론가의 활동기간은 2023년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간이다.  
AP신문 광고평론 '살펴보기'

▷ [동아일보ㆍ채널A]와 해양수산부는 12월 1∼3일 사흘간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2022 Sea Farm Show 수산양식박람회’를 개최한다.

▷ [연합뉴스경제TV]는 오는 12월 1일 여의도 금융투자협회 불스홀에서 인포맥스 라이브 콘서트 '인포맥스 어벤져스가 바라본 2023'을 개최한다.

▷ [한국경제신문사]는 오는 12월 15일 ‘초경쟁시대(Big Blur), 산업을 선도할 기술’을 주제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23 모바일 프런티어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 [한국방송학회]는 오는 12월 6일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의실에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시대 광고산업 발전방향 - 광판법과 광고생태계>세미나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 11월 23일~ 11월 29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핀포인트뉴스] ▲ 유통부장 최용선 (11/23)

[부산일보] ▲ 편집국 콘텐츠센터 경제부 금융·블록체인팀장 겸 비온미디어 편집국장 김종열 ▲ 〃 산업팀장 권상국 ▲ 〃 부동산팀장 장병진 ▲ 정치부 차장 김형 ▲ 사회부 차장 김경희 ▲ 〃 차장 윤여진 ▲ 〃 차장 김백상 ▲ 〃 중서부경남본부장 김길수 ▲ 〃 중서부경남본부 차장 김민진 ▲ 〃 동부경남울산본부장 김태권 ▲ 〃 동부경남울산본부 차장 권승혁 ▲ 기획취재부 차장 이자영 ▲ 스포츠라이프부 차장 이대성 ▲ 〃 차장 이대진 ▲ 서울지사 서울정치팀 차장 김종우 ▲ 경영국 경영지원부 부국장 강춘원 ▲ 전략기획국 전략기획팀장 겸 비온미디어 경영국장 강경우 ▲ 북항사옥추진단 차장 이종효 ▲ 광고국 광고1부장 이승욱 ▲ 광고2부장 고달우 ▲ 광고2부 차장 남기곤 ▲ 광고3부장 한정호 ▲ 문화사업국 기획사업팀장 송창헌 ▲ 모바일전략국 콘텐츠기획부 선임기자 이재희 (11/24)

[아시아경제] ▲ 편집국장 겸 산업 매니징에디터 신범수 (11/24)

[KBS] ▲부산방송총국 기술국장 강태훈 ▲광주방송총국 보도국장 김기중 (11/25)

[중앙일보] ◇ 모바일서비스본부 ▲모바일서비스본부장 김영훈  ◇ 편집국 ▲편집국장대리 겸 콘텐트제작 Chief 에디터 고정애 ▲경제산업디렉터 조민근 ▲스포츠디렉터 겸 스포츠부장 정제원 ▲편집디렉터 이혁찬 ▲경제산업부디렉터 겸 증권부장 하현옥 ▲사회부디렉터 김승현 ▲정치부장 최민우 ▲국제부장 강혜란 ▲외교안보부장 이철재 ▲경제부장 손해용 ▲산업부장 이상재 ▲IT 산업부장 박수련 ▲사회부장 임장혁 ▲내셔널부장 김방현 ▲문화부장 정현목 ▲사진부장 임현동 ▲영상부장 원정환 ▲그래픽부장 김주원 ▲모바일편집부장 김형진 ▲EYE3 팀장 이지영 ▲편집부장 장동환 ▲디자인부장 이주호 ▲콘텐트제작에디터 김동호 ▲콘텐트제작에디터 임종주 ▲콘텐트제작에디터 정효식 ▲콘텐트제작에디터 윤성민  ◇논설실 ▲논설위원 이상렬 ▲논설위원 김원배 ▲논설위원 서승욱 (11/27)

[중앙일보S]  ▲대표이사 정철근 ▲선데이국장 예영준 (11/27)

[중앙데일리] ▲경영총괄 최지영 (11/27)

[폴리뉴스] ▲ 편집국장 겸 부사장 임용순 (11/28)

[SBS] ◇ 경영위원 신규 선임 ▲ 디지털전략실장 남상석 ▲ 콘텐츠전략본부장 백정렬 ▲ 시사교양본부장 박기홍 ▲ 보도본부장 조정 ▲ 경영본부장 민인식 (11/28)

[뉴스퀘스트] ▲ <보직 변경> 편집위원 윤구현 ▲ <승진> 경제산업부 차장 김민수

[글로벌이코노믹] ◇ 편집국 ▲ 증권부장(부국장) 김종길 (11/28)

[SBS A&T] ▲ 사장 이동희 (11/29)

■ 언론계 부고 종합(11월 23일~ 11월 29일)

전윤진(동양일보 편집기자)씨 부친상 (11/23)

김태우(TBC 기자)씨 모친상 (11/23)

이종구(음성신문 기자)씨 모친상 (11/26)

김동수(뉴스1 광주전남취재본부 기자)씨 외조부상 (11/26)

이진우(매일경제신문 편집국장)씨 모친상 (11/27)

이재익(조선영상비전 영상취재1부 부장)씨 장인상 (11/27)

이상규(매경닷컴 디지털뉴스룸 부장)씨 장인상 (11/27)

성대영(글로벌경제신문 상무)씨 부친상 (11/29)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