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레 간부 A씨 김만배와 6억 돈거래…편집국장 사퇴

-  KBS 4분기 미디어 신뢰도 조사… MBC 싹쓸이

-  월스트리트저널 흑인기자, 인터뷰직후 경찰에 체포

-  체불임금 9억8천…MBC 박성제 사장 검찰 송치 예정

-  이로운넷, 신년 맞이 연중 기획 '전통적 소통의 장' 론칭

-  동아일보, 최고 900만원 연말 성과급 지급

-  남수단 대통령 소변 영상 촬영한 언론인 6명 구금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본사 ⓒAP신문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본사 ⓒAP신문

[AP신문 = 김강진] 

■ [MBC]가 체불임금 9억8천200만원을 근로자들에게 제대로 지급하지 않고 임신한 근로자에게 야간·휴일 근로를 시키는 등 총 9건의 노동관계법을 위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고용노동부가 10일 발표했다. 노동부는 MBC의 법 위반사항에 대해 시정하도록 하는 한편 7건은 사법 처리(검찰 송치)하고 2건은 88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MBC는 10일 입장문을 내고 "사장 선임을 앞두고 경찰 수사, 국세청 조사, 국민감사청구에 의한 감사원 감사에 이어 노동부 특별근로감독까지 벌이는 것은 MBC에 대한 전방위적 정치 공세가 아니라면 이해하기 힘들다"고 비판했다.

■ [동아일보]와 [채널A]는 지난 12월 30일 전 사원에게 전사성과급을 지급했다고 10일 밝혔다.동아일보는 전 사원에게 성과급 400만 원과 우수 성과자와 직책자에게 추가로 200만~500만 원을 지급했다. 채널A는 전 사원에게 300만 원을 지급했고 우수 성과자와 직책자에게는 150만~375만 원을 추가 지급했다.
김재호 동아일보·채널A 사장은 지난 2021년 채널A 개국 10주년 기념사에서 "앞으로 이익이 발생한 해에는 연말에 성과급을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있다.

■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국장과 과장 등 2명에게 2020년 TV조선 종편 재승인 여부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심사위원들에게 점수 조작을 종용한 혐의(업무방해)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2명의 구속 여부는 오는 11일 결정된다.
방통위 공무원 노조는 6일 성명서를 내고  최근 방통위를 향한 연이은 수사와 감찰에 대해 "더 방통위를 흔들지 말라"고 촉구했다.

■ [이로운넷]이 2023년 새해를 맞아 사회적경제구성체, 시민사회단체, 중앙-지방정부간의 네트워크를 '전통적 소통'으로 이어주는 다리를 개통한다고 10일 밝혔다. 전통적 소통을 위한 기획은 연중 계속되며 이로운넷 지면에 별도의 섹션을 마련하여 진행된다.

■ [아리랑TV]는 MZ세대가 관심 가질 만한 시사 이슈를 세계 각국의 2030 출연자들과 함께 의논해보는 방송 '뉴스 제너레이션'을 선보이는 등 신년 뉴스 개편을 했다. 가상(VR) 스튜디오를 활용한 '주간 뉴스매거진'도 신설했다.

■ [한겨레]는 편집국 간부인 A씨가 2019년 당시 타사 기자였던 김만배 씨와 금전 거래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A씨를 직무에서 배제하고 6일 홈페이지에 공개 사과문을 게시했다.한겨레는 9일 열린 인사위원회에서 A씨를 해고하기로 의결했다.
류이근 편집국장은 책임을 지겠다며 9일 보직에서 사퇴했다.
김현대 한겨레 대표이사 사장은 오는 2월초 대표이사 선거 시점에 사퇴하겠다고 9일 밝혔다.

■ [경인일보]는 지난 5일 수원 파티움하우스에서 경인일보 임직원과 주주 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디 지털 비전을 공유하고 재도약을 알리는 경인일보 디지털비전 선포식을 열었다. 경인일보의 정체성과 정신을 '경인+이즘(ism)'으로 명명하고 단기, 중장기 디지털 비전을 발표했다.

■ [뉴스타파]는 '2022 임팩트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뉴스타파는 뉴스와 프로그램을 취재,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우리사회에 ‘긍정적 변화’를 불러올 파급효과, 즉 '임팩트'이며 클릭 수나 시청률, 조회 수는 우선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 [언론개혁시민연대]는 10일〈'김만배 지회'로 전락한 '언론인’, 직업윤리는 무너졌다〉제목의 논평을 내고 "김만배 씨의 목적을 가진 로비에 기자들이 아무런 경계심을 가지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 [경기일보]는 지난 3일 오후 4시부터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카카오에서도 경기일보의 뉴스가 이르면 이달 중 제공될 예정이다.

■ [MBC] 라디오가 2023년을 맞아 부분 개편을 실시한다. [TBS] '신장식의 신장개업'에서 하차한 신장식 변호사가  평일 저녁에 방송되는 MBC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뉴스하이킥’ 진행을 새로 맡는다. ‘손에 잡히는 경제’는 기존 이진우 기자와 김현우 행복자산관리소장과 더불어 새 진행자로 박정호 명지대 교수가 합류한다.

■ [방송기자연합회]와 [방송문화진흥회]가 주최하는 제4회 이용마 언론상 <본상> 수상자에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협력실장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오는 1월 31일 한국방송회관 3층에서 열릴 예정이다.

■ [연합뉴스]와 '세계스마트시티기구(위고)'는 9일 지속 가능한 인간 중심의 스마트시티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조선일보]는 어려운 경제 상황을 감안해 올해에 한해 100만원 상당의 '2023년 특별포인트'(복지포인트)를 직원들에게 추가 지급한다고 7일 밝혔다. 복지포인트는 조선일보 사내 복지몰에 접속해 사용하는 포인트다.
조선미디어그룹에 신설된 '플러스 생활안정자금'제도를 통해 미혼 사원들은 1월부터 1000만원을 무이자로 대출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 [관훈클럽]은 지난 5일 고정애 중앙일보 편집국장대리 겸 콘텐트제작 치프(Chief)에디터를 총무로 선임하는 등 제70대 임원진을 확정하고 11일 오후 6시 30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창립 66주년 기념식과 고정애 신임 총무를 비롯한 새 집행부 취임식을 연다.

■ [채널A]가 사내근로복지기금을 신설해 1월부터 주택자금과 생활자금을 지원한다. 1년 이상 근속한 사원들은 주택자금으로 최대 1억 원, 생활자금으로 최대 3000만 원을 연 2.75%의 금리로 대출 받을 수 있다.

■ [KBS]기자협회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연루됐다는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오보를 낸 자사 기자가 검찰에 기소되자 5일 입장문을 내고 "KBS 법조팀은 보도가 나간 직후 내용에 오류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다음 날 '뉴스 9'에서 사과한 뒤 바로 잡았다"며 "무리한 기소"라고 반발했다.
[한국기자협회]는 6일 성명을 내고 KBS 기자를 기소한 데 대해 "오보와 허위정보는 차원이 다르다"고 강조하며 "권력의 분풀이가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을 떨쳐버리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 기타 

▷ [KBS]'공영미디어연구소'는 10일 2022년 4분기 미디어 신뢰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가장 신뢰하는 언론매체는 MBC 22.6%〉KBS 20.5%〉TV조선 8.1%〉JTBC 7.1%〉네이버 5.4% 순이다. 
△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는  MBC 28.6%〉KBS 23.0%〉JTBC 10.9%〉TV조선 9.1%〉YTN 8.7% 순이다. 
△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뉴스 MBC 28.1%〉KBS 22.9%〉TV조선 10.0%〉JTBC 9.33%〉YTN 9.31% 순이다. 
△ 가장 선호하는 방송사는 MBC 27.7%〉KBS 19.9%〉JTBC 12.1%〉TV조선 10.0%〉YTN 8.4% 순이다.

▷ '경기문화재단'은 재단이 지원한 경기도 예술인 웹진 '아톡(Artalk)' 창간호를 발간했다고 8일 전했다.

▷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의'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을 받은'재벌집 막내아들'이 시청률 26.9%를 기록하고 아시아 OTT에서 '가장 많이 본 콘텐츠 1위'를 차지하는 등 세계시장에서 큰 성과를 낸 가운데 문체부가 올해 관련 예산을 전년(461억원)대비 168% 증가한 1235억원 규모로 확대했다.

▷ 방송인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 유튜브 첫 방송이 9일 46만뷰를 기록했다. 방송시작전 44만명의 구독자 수는 방송 진행 중 50만명을 돌파했다.

▷ 서울중앙지검이 김만배씨(화천대유 대주주)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면서 김씨가 한겨레신문 간부 A씨에게 6억원을, 한국일보 간부 B씨에게 1억원을, 중앙일보 간부 C씨에게 9000만원을 전달한 것을 확인하고 경위를 조사중이다.
한국기자협회는 10일 주요 언론사 간부급 인사들이 김만배 씨와 돈거래를 했다는 의혹 등에 대해 "무겁게 반성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 '한국사진방송'이 예술가들의 '최애' 작품을 고급스럽게 영구히 보전하고 널리 알리려는 목적으로 최고급 예술저장고 '藝術至尊(예술지존, All Arts Aura)'을 창간했다고 3일 밝혔다.

▷ [CJ ENM] '환승연애' 이진주 PD가 최근 퇴사후 JTBC로 이직했다. [KBS2] '1박2일' 방글이 PD는 퇴사후 2월부터 CJ ENM으로  출근할 예정이다.

▷ 'LG유플러스'는 10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 약 18만명의 개인 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인지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2일 유출 사실을 인지했으며 3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 대구 출신 소설가이면서 독립운동가인 빙허 현진건(1900~1943)을 기리는 월간지 〈빼앗긴 고향〉이 창간됐다. '빼앗긴 고향'은 이상화 시인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와 현진건의 ‘고향’에서 심상을 얻어 조합한 제호다.

▷ 문체부가 KBS·MBC·SBS 등 방송사들을 대상으로 '결방에 따른 방송 제작 스태프 피해 실태 점검'을 10일부터 착수한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올해 추석방송 프로그램 결방으로 인한 임금체불이 54.6%였고 카타르 월드컵으로 인한 결방으로 64.4%가 임금 체불 피해를 예상하고 있다"며 개선 방안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 [네이버] 쇼핑에서 지난 5일 오후 4시경 결제창에 접속되지 않는 장애 현상이 발생했다. '네이버페이' 오류로 확인됐으며 해당 오류는 42분만에 복구됐다.

▷ [인천일보] 경기본사가 지난 6일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119 청궁빌딩 5층에서 4층 전관으로 사옥을 확장 이전한다. 

■ 해외 미디어 

▷ 글로벌 콘텐츠 기업 '월트디즈니'가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도입한 재택근무를 축소하고 직원들의 사무실 근무를 주4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CNBC가 9일 보도했다.

▷ 지난해 12월 도로 기공식 현장에 참석한 남수단 살바 키르 대통령의 바지에서 오줌이 새어 나오는 모습을 촬영한 혐의로 남수단 언론인 6명이 구금됐다고 8일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 베테랑 저널리스트인 버나드 칼이 지난 8일 별세했다.향년 100세. 칼은  뉴욕타임스, CBS 및 NBC의 해외 특파원으로 근무했었다. 

▷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자사의  흑인 기자 중 한 명인 디온 라부인이 체이스 은행 밖에서 인터뷰를 진행한 직후 피닉스 경찰에 의해 수갑이 채워진채 구금됐다고 9일 밝혔다. 한 시민에 의해 촬영된 체포 장면에서 라부인은 월스트리트저널 기자임을 수차례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경찰은 묵묵히 수갑을 채웠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이데일리]가 '채권을 공부할 결심'이라는 주제로 5주에 걸쳐 채권투자아카데미를 개설한다. 교육기간은 1월31일~3월2일까지 매주 두 차례 열리며 교육장소는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이다. 수강비용은 90만원이다.

▷ 한국기자협회와 광주전남기자협회, 광주권의료관광협의회는 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광주·전남권 의료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의료관광 및 국제교류 업무 협약식을 열었다. 

▷ [동아일보]는 2023 서울마라톤 참가 신청 접수를 10일 오전 10시부터 접수받는다. 풀코스 7000명, 10km코스 1만5000명, 서울42195릴레이(2인 또는 4인) 1만 명을 모집하며 대회는 오는 3월 19일 광화문과장에서 개최된다.

▷ '자유언론실천재단'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오는 1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한국정치의 양극화와 언론의 정파성 토론회〉를 개최한다.

▷ 사단법인 전국지역신문협회는 오는 27일 서울 중앙회 회의실에서 회장단(임원 및 시.도협의회장)연석회의를 개최한다.

▷ [KBS] 한국어진흥원이 주최·주관하는 KBSKLT(외국인을 위한 KBS 한국어능력시험) IBT 정기시험이 2023년 1월부터 매월 시행된다.

■ 언론계 인사 종합( 1월 4일~ 1월 10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신아일보] ▲ 생활유통부 부장 박성은 (1/4)

[한국금융신문] ◇ 부사장 승진 ▲ 한국금융연구소장 겸 WM 편집인 홍기영 ◇ 국장대우 승진 ▲ 금융총괄국장 김의석 ▲산업총괄국장 최용성 ▲ 마케팅사업국장 이상언 ◇ 부국장대우 승진 ▲ 증권부장 김재창 ◇ 부장 승진 ▲경영지원실장 문수희 (1/4)

[폴리뉴스] ▲ 부사장 겸 편집국장 임용순 ▲ 폴리경제본부장 송정훈 (1/4)

[프레시안] ▲ 편집국장 허환주 (1/4)

[한국정경신문] ▲ 산업국 부국장 국승한 (1/4)

[스마트시티투데이] ◇ 에디터(Editor) ▲산업/글로벌 김윤경 ▲ESG 김세형 (1/4)

[이코노믹리뷰] ▲ 편집국장/상무 김봉연 (1/4)

[아시아투데이] ▲ 편집국 경제사회정책부장 부국장대우 이규성 ▲ " " 사회1부장 직무대리 겸 사건팀장 부장대우 이승욱 ▲ " " 사회2부장 겸 팩트체크센터장 부국장대우 이우섭 (1/5)

[한국기자협회] ◇ 전보 ▲ 사무총장 김용만 ◇ 승진 ▲ 편집국 부장대우 김고은 ▲ 편집국 차장 최승영 ▲ 편집국 차장대우 강아영 ▲ 대외협력과장 김상현 (1/5)

[뉴시스] ◇ 전보 ▲경제부장 김경원 부장대우 ▲신성장산업부장 김준모 부장대우 ▲건설부동산부장 김종민 부장대우 ▲사회부장 우은식 부장대우 ▲사회정책부장 김훈기 부장대우 ◇승진

▲마케팅본부 정보사업부 임재현 부국장대우 ▲스포츠부장 박정규 부장직대 ▲건설부동산부 홍찬선 차장 ▲사회부 김현섭 차장 ▲스포츠부 문성대 차장 ▲사진영상부 박주성 차장 ▲금융증권부 김형섭 차장대우 ▲세종시취재팀(사회정책부) 변해정 차장대우 ▲스포츠부 김희준 차장대우 ▲대중연예팀장 이재훈 차장대우 ▲사진영상부 고범준 차장대우 ▲사진영상부 전신 차장대우 ▲사진영상부 조성봉 차장대우 ▲사진영상부 조수정 차장대우 (1/5)

[세계일보] ▲ 광고국 영업1팀장 김재호 (1/5)

[시사캐스트] ▲ 경영지원본부 부사장 신문길 ▲ 편집국장 이상준 ▲ 산업 1팀장 황최현주 (1/5)

[전북일보] ▲ 디지털콘텐츠본부장 이용수 ▲ 문화교육부장 육경근 ▲ 정치부장 이강모 ▲ 사회부장 백세종 ▲ 체육·제2사회부장 강정원 (1/5)

[세계일보] ▲ 논설위원실 논설위원 박희준 ▲ 편집국 취재담당부국장 김청중 ▲ 편집국 온라인담당부국장 겸 이슈부장 박성준 ▲ 정치부장 이천종 ▲ 외교안보부장 김태훈 ▲ 경제부장 우상규 ▲ 사회부장 이우승 ▲ 국제부장 나기천 ▲ 문화체육부장 송용준 ▲ 사진부장 허정호 (1/5)

[울산제일일보] ◇ 승진 ▲ 경영기획국 부장 손정열 ▲ 경영기획국 부장 유현식 ▲ 편집국 취재부 부장 이상길 ▲ 편집국 편집부 차장대우 권기영 (1/5)

[대한전문건설신문] ▲ 주간 황용호 (1/8)

[아시아투데이] ▲ 논설위원 대기자 황남준 (1/9)

[뉴데일리] ▲ 경제정책부장 임정환 ▲ 건설부동산부장 박지영 (1/9)

[시장경제신문] ▲ 금융부장/부국장 이상택 ▲ 경제정책부장 오창균 (1/9)

[메가경제신문] ▲ 회장·발행인 류수근 ▲ 대표이사·편집인 김진오 ▲ 마케팅본부장·전무 오영철 ▲ 편집국 부국장 문기환 ▲ 금융·증권 부국장 황동현 ▲ 산업부장 이석호 (1/9)

[한겨레신문] ▲ 편집국장 직무대행 정은주 ▲ 젠더팀장 장수경 (1/9)

[아주경제] ▲ 정치부장 유인호 (1/10)

[이데일리M] ◇ 이코노미스트 편집국 ▲ 산업·ICT부장 최영진 ▲ 경제·금융부장 김다운 ▲ 소비자생활부장 김설아 (1/10)

[오늘경제] ▲ 부사장 겸 편집국장 강용모 ▲ 총괄 편집부국장 최봉석 (1/10)

■ 언론계 부고 종합( 1월 4일~ 1월 10일)

이민우(경기일보 인천본사 정치부장)씨 장모상 (1/4)

왕선택(전 YTN 기자)씨 부친상 (1/4)

오병철(문화일보 독자마케팅국장)씨 장인상 (1/4)

임한창(국민일보 전 이사)씨 별세 (1/4)

이연희(울산매일UTV 대표이사)씨 시부상 (1/5)

김효섭(연합뉴스TV PD)씨 부친상 (1/5)

박현수(문화일보 인물·조사팀장)씨 부친상 (1/5)

임채영(연합뉴스 미디어기술국 선임)씨 부친상 (1/6)

류영현(KBC광주방송 부사장ㆍ지방자치TV 대표)씨 모친상 (1/7)

양정웅(스타뉴스 스포츠국 기자)씨 조부상 (1/7)

홍원기(전 한국일보 감사ㆍ전 대한언론인회장)씨 별세 (1/8)

이영규(아시아경제 경기도남부주재 부장)씨 장인상 (1/9)

장민구(KBS PD)씨 부친상
장민권(파이낸셜뉴스 산업IT부 기자)씨 부친상 (1/9)

한계희(매일노동뉴스 편집국장)씨 부친상 (1/10)

석재동(충청타임즈 편집국장)씨 장인상 (1/10)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