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사회ㆍ한전KDN, 올 9월내에 YTN 지분 매각

- 매경, 국내최초 AI활용해 기사를 동영상으로 변환

- 한국언론정보학회, 종편 재승인 심사위원 추천 거부

- 제평위, 12월 제재심의 결과 발표

- 연합뉴스 주니어 사원들 퇴사 기류 심상치 않아

-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 야권 인사만 참석

한전 KDN의 YTN지분 매각 중단 촉구하는 YTN노조 ⓒAP신문
한전 KDN의 YTN지분 매각 중단 촉구하는 YTN노조 ⓒAP신문

[AP신문 = 김강진]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지난 30일 서울 방송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실제 인명 피해 장면이 담긴 블랙박스와 CCTV 영상을 확대해 보여주거나 반복적으로 노출하는 등 지나치게 자극적으로 다룬 JTBC '한문철의 블랙박스 리뷰'등 8개 프로그램에 대해 법정제재인 ‘주의’를 의결했다.

■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종합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재승인 심사를 위한 심사위원 후보자 추천을 요청받을 시, 추천을 거부한다는 입장을 유지할 것이라고 31일 밝혔다.
한국언론정보학회는 지난 2022년 9월 이사회 의결을 통해 “(2020년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에 참여한) 학회 추천 심사위원에 대한 부당한 수사와 탄압에 따라 향후 정부에서 의뢰하는 모든 심사·자문·평가위원 추천을 거부” 한다고 공표한 바 있다.

■ [YTN] 노사는 지난 1월 18일 YTN 본사 대회의실에서 '2022년 임금협약 조인식'을 열었다. YTN 노사 양측은 지난 12월 26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여러 차례 실무교섭 과정을 거쳐, 2022년 임금 및 시간외 근무수당 합의를 이뤘다.

■ [세계일보]는 2월1일 창간 34돌을 맞아 정보와 재미가 어우러진 기자들의 온·오프라인 연재물을 대폭 늘린다고 30일 밝혔다. ‘K컬처’의 세계화를 위한 다양한 기획물을 선보이고‘K포럼’(가칭)도 시작한다. 신개념 시사 대담 ‘시사18초’도 선보인다.

■ [조선일보]는 지면에 실린 조선일보 사설을 논설위원이 직접 전하는 동영상 사설 서비스를 매주 조선일보 유튜브 채널에서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 [매일경제]는 유료 콘텐츠 플랫폼 '매경엠플러스'가 국내 언론사 중 처음으로 인공지능(AI)이 기사를 동영상으로 자동 변환해 다양한 경제·재테크 정보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 [경인일보]는 오는 2월 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경인일보 서울본부'개소식을 열고 더욱 빠르고 정확한 뉴스와 다양한 매체를 통한 마케팅 서비스를 확대하고자 서울본부를 재가동한다고 24일 밝혔다.

■ [매일경제신문]노사는 2022년 임금협약을 지난 1월 18일 타결했다고 20일자 노보에서 밝혔다. 연봉 기준 240만원 정액인상을 했으며 연간 120만원 취재비가 추가된다. 성과급은 등급에 따라 급여의 30%가 지급되며 기자 수당은 최고 72만원까지 인상된다.

■ [한겨레]는 지난 20일  '편집국 간부의 김만배 사건 관련 진상조사 중간경과를 알려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알림기사를 게재했다. 진상조사위 결과에 따르면 둘 사이 거래가 차용증을 쓰지 않는 등 정상적인 사인 간 금전거래로 보기 힘들다는 판단을 내렸다.

■ [TBS] 이사회는 서울시의 TBS 지원 중단 조례에 대해 행정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 [조선비즈]는 자동차를 주제로 자유롭게 대화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자동차 게시판 ‘CAR 톡(CAR TALK)’을 론칭했다고 25일 밝혔다.

■ [YTN]지분을 보유한 한국마사회가 오는 2월 5일부터 3월19일까지 YTN 지분 매각주관사 입찰서류를 제출받아 YTN의 지분 전량(9.52%)을 9월안에 매각하기로 했다.
YTN 지분 21.43%를 보유한 대주주 한전KDN도 9월안에 매각을 목표로 현재 매각주관사 입찰서류를 접수중이다.

■ [인터넷신문위원회(=인신위)]는 2022년 자율심의 참여서약사 매체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신문 기사 및 광고에 대한 자율심의 결과, 총 21,946건(기사 5,061건, 광고 16,885건)이 '인터넷신문 윤리강령 및 기사심의규정'과 '인터넷신문 광고윤리강령 및 심의규정'을 위반했다고 1월 20일 발표했다.

■ [연합뉴스]에 2018년 이후 입사한 주니어 사원들 중 11명이 퇴사를 하고, 최근 두 달 사이에는 3명이 퇴사하는 등 주니어 사원들의 퇴사 기류가 심각하다고 연합노보가 30일 밝혔다.
 연합뉴스 주니어 사원들은 경영 악화로 임금인상이 기대치에 못미치거나 기사형 광고 사태로 인한 포털 퇴출, 정부의 지원금 삭감 등으로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노보가 밝혔다.

■ [인천일보]는 지난 26일 주주총회를 열고 박현수 전 경인일보 편집국장(전 인천시 대변인)을 새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 [전국지역신문협회]는 지난 27일 오후 부설 전국언론문화원 출범식을 갖고 이인규 광주전남협의회장(투데이전남 발행인)을 초대 원장으로 임명했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2022년 한 해 동안 사생활 등 법익 침해 우려가 있는 보도 1천239건에 대해 시정 권고를 결정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체 유형별로 보면 인터넷 신문이 1천83건으로 전체의 87.4%를 차지했다.

■ [방송기자연합회]와 [한국방송학회]는 지난 18일 제171회 이달의 방송기자상으로 취재 부문에 SBS의 '신종 병역비리 연속보도'(박원경·배준우·손기준·김덕현·이태권)를 포함 수상작 5편을 발표했다.

■ [한국기자협회]는 제388회 '이달의 기자상' 수상작으로 SBS의 '신종 병역비리'(취재보도 1부문) 등 6편을 선정했다고 19일 발표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023년 1월 이달의 좋은 프로그램' 최우수상에 EBS TV 'EBS 다큐프라임 여성백년사-그때도 틀리고 지금도 틀리다'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 [경기일보]는 10년 연속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사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 [한국신문윤리위원회]는 지난 30일 제151차 이사회를 열고 손용석 한국신문협회 광고협의회장(한국일보 AD전략본부장)을 윤리위원으로 위촉했다고 밝혔다. 

■ [채널A]이동재 전 기자가 취재원을 협박해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의 비리 정보를 알려달라고 강요한 혐의로 기소돼 1월 19일 열린 2심 재판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

■ 기타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2월 중 케이블TV 지역채널 콘텐츠 통합 애플리케이션 '가지'(Gazi)를 공식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가지'는 전국 78개 권역 케이블TV SO(종합유선방송) 지역 채널의 협력하에 지역 콘텐츠를 한군데로 모은 모바일 서비스로, 지역사회의 정보·소식·콘텐츠를 통합하고 지역의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문체부는 지난 10~15일 방송 외주제작 스태프 총 377명을 대상으로 지상파3사 등 방송사 결방으로 인한 피해실태를 파악한 결과, 응답자 81.2%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19일 밝혔다.
결방기간에 근로 또는 용역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92.7%는 그에 대한 보수를 받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 문화방송(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주)문화방송 대표이사를 공모한다. 공모기간은 1월 30일 ~ 2월 2일까지다. 자격 기준은 공영방송에 대한 분명한 철학과 비전을 가졌거나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켜낼 의지와 역량을 가진 사람 등이다.

▷ '인천경기기자협회'는 지난 26일 '2022 올해의 기자상'시상식을 열고 연합뉴스 인천취재본부 최은지 기자를 올해의 기자로 선정했다.

▷ 지난 18일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가 올해는 야권 인사들만 참석한 가운데 반쪽짜리 행사로 열렸다. 
이동통신 3사 사장들은 불참했으나, 지상파 3사 사장들은 참석했다.

▷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는 지난 1월 30일 '2022년 12월 제재심의 결과'를 밝혔다. '기사로 위장한 광고 전송'으로 총 11개 매체가 경고 또는 1~2일 노출 중단 처분을 받았으며 그 중 1개 매체는 재평가 처분을 받았다. '등록된 카테고리 외 기사 전송'과 '제휴매체 이외 기사 전송'으로 2개 매체가 1일 노출중단 또는 경고 처분을 받았다.

▷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지난 13일 '제평위 2.0'개편안과 관련 전체회의를 열었다. 현재 15곳인 심의의원회 참여 단체 수를 한국지역언론학회, 한국여성민우회,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등 신규 3곳을 포함 18곳으로 확대한다. 단체당 2명의 심의위원은 단체당 1명으로 줄어든다.

▷ [뉴스전문포털]의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는 2022년도 하반기 뉴스검색제휴 및 뉴스탠스 제휴 입점 신청 매체에 대한 평가 결과를 1월 31일 발표했다.
검색제휴 통과 매체는 24개 매체, 뉴스스탠드 통과 매체는 8개 매체다. 

▷ '원주 KBS 폐쇄 반대 범시민 대책위원회'는 지난 25일 원주시청에서 KBS 원주방송국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 [경향신문사]가 최고경영자를 공모한다. 공모기간은 2월 14일까지며 지원 자격은 언론에 깊은 이해와 애정이 있거나 편집권 독립 의지가 확고한 사람 등이다.

▷ '제11기 세종시 블로그기자단'이 지난 20일 위촉장을 받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세종시 블로그 기자단은 17명으로 구성됐으며 세종시의 생생한 소식을 시민의 손으로 직접 전하게 된다.

■ 해외 미디어 

▷ 핀란드 일간지 [헬싱인 사노마트] 기자 2명이 헬싱키 법원으로부터 국가 기밀 누설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았다고 AFP통신이 27일 보도했다.

▷ [CPJ(언론인보호위원회)]는 지난 24일 홈페이지에 "지난해  최소 41명의 언론인과 미디어 종사자가 시살됐으며 그중 우크라이나에서만 15명의 언론인이 목숨을 잃었다"고 밝혔다.

▷ 넷플릭스를 창업한 헤이스팅스 CEO가 지난 19일 실적 발표를 끝으로 경영 일선에서 퇴진했다. 헤이스팅스는 CEO 자리에서 물러나 넷플릭스의 회장을 맡게 된다.

▷ CNN은 2023년 1월 16일부터 1월 22일까지 모든 시간대에서 9년 만에 가장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다고 더랩지가 31일 보도했다. 조사 기간동안 일평균 417,000명의 시청자가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청자 수 45만명 미만을 기록한 것은 2014년 5월 이후 처음이다.

▷ 러시아가 지난 26일 독립 뉴스 매체인 '메두자'를 '비정상적인 언론'으로 지정해 이 매체가 러시아에서 운영되는 것을 사실상 금지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7일 보도했다. 또 러시아인이 메두자에 속한 언론인과 협력하는 것을 금지했다.

▷ '바이스(Vice) 미디어 그룹'은 중동 최고의 방송사인 사우디 소유의 'MBC그룹'과 상당한 규모의 콘텐츠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버라이어티지가 27일 보도했다.

▷ 뉴욕매거진과 커브드 및 SB네이션 등을 발행하는 '복스 미디어'는 지난20일 직원들에게 전직원의 약 7%를 해고할 것이라고 통보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과 CNN이 22일 보도했다. CEO 짐 뱅코프는 직원들에게 감원의 이유가 "회사 경영과  전체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어려운 경제 환경 때문"이라고 밝혔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중앙대 언론동문회'는 지난 18일 '2023년 신년하례회'를 열고 권대우 서울미디어그룹 겸 시사저널 부회장에게 '자랑스러운 중앙 언론인상' 대상을 시상했다.

▷ [한국언론학회]는 2월 1일 '지속가능한 저널리즘 생태계와 보도전문채널의 역할'을 주제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세미나를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는 오는 23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제12회 서민금융포럼 및 서민금융대상'을 열고 서민금융 발전에 기여한 단체와 개인의 노고를 격려한다.

▷ [매일경제신문]이 만드는 글로벌 경제·주식 전문 유튜브 채널 '매경 월가월부'가 구독자 감사 이벤트를 2월8일까지 진행한다.  '매경 월가월부'에 접속해 구독하기를 누른 뒤 해당 화면을 캡처해 응모 페이지에 올리면 된다.

▷ [인천일보]는 오는 3월 26일 인천 문학월드컵경기장에서 제 23회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를 개최한다.

▷ [전자신문사]는 오는 2월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대한민국 CIO 및 전산 담당자를 대상으로 'CIO서밋(Summit) 2023'을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 1월 18일~ 1월 31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한겨레신문사] ◇ 편집국 ▲ 신문총괄 직무대행 안선희 (1/18)

[머니투데이] ▲ 부사장 정희경 ▲ 마케팅본부장 (전무) 송기용 ▲ 미디어전략본부장 (상무) 진상현 ▲ 편집국장 김익태 (1/19)

[KBS] ▲라디오센터 라디오제작국장 박정연 ▲〃 라디오편성기획국 라디오편성부장 조정현 ▲〃라디오편성기획국 라디오기획부장 김호상 (1/20)

[위키리크스한국] ◇ 승진 ▲ 마케팅본부 부국장 김의재 (1/25)

[경기신문] ▲ 편집국 경제부 차장 박시형 (1/25)

[머니투데이] ◇ 승진 ▲  유병률 티타임즈 에디터(국장대우) ▲  배성민 에디터(부국장) ▲  송정열 디지털뉴스부장 겸 콘텐츠총괄(부국장) ▲  황종덕 혁신전략팀장(부국장) ▲  한인재 뉴미디어영상부장(부국장대우) ▲  이학렬 금융부장 ▲  최석환 정책사회부장 ▲  반준환 증권부장 ▲  송지유 국제부 부장대우 ▲  김유경 미래산업부 부장대우  ◇ 전 보 ▲  강기택 산업1부장 ▲  이상배 정치부장 ▲  박재범 경제부장 ▲  김진형 산업2부장 ▲  김경환 건설부동산부장 (1/25)

[무등일보] ◇직책 임명 ▲조덕진 주필 ◇승진 ▲김성주 디지털편집국 곡성지역담당 국장대우 ▲박석호 디지털편집국 부국장 ▲이윤주 신문제작국 부장 ▲김현주 신문제작국 부장대우 ▲고은경 신문제작국 차장 ▲김혜진 디지털편집국 차장 ▲한경국 디지털편집국 차장 ▲이정민 디지털편집국 차장대우 ▲김종찬 디지털편집국 차장대우 ▲이관우 디지털편집국 차장대우 ▲한상목 디지털편집국 영광지역담당 차장대우 (1/25)

[이데일리] ▲ 편집부장 김일중 (1/26)

[이데일리M] ▲ 일간스포츠 연예1팀장 전형화 (1/26)

[조선일보] ▲ AD영업3팀장 겸 조선에이앤비 대표 이종태 (1/28)

[대전일보] ◇ 뉴스국 ▲ 국장 맹태훈 ▲ 디지털뉴스1팀장 우세영 ▲ 디지털뉴스2팀장 박계교 ▲ 디지털뉴스3팀장 정민지 ▲ 신문제작팀장 이지수 ▲ 전산팀장 권기도 ▲ 선임기자 김재근 ◇ 충남취재본부 ▲ 본부장 송충원 ▲ 기자 윤신영 ◇ 세종취재본부 ▲ 본부장 최태영 ▲ 정부청사담당 임은수 ◇ 남부지역본부 ▲ 기자 서하나 (1/29)

[신아일보] ▲ 인천본부 사장 박현덕 ▲ 경제부 부국장 나원재 ▲ 경기 이천 주재 부국장 김명삼 (1/30)

[청년일보] ▲ 산업·유통 총괄에디터 전화수 ▲ 기획·콘텐츠 총괄에디터 조성현 ▲ 금융 총괄에디터 성기환 ▲ 청년정책 총괄에디터 황정일 (1/30)

[라이센스뉴스] ▲ 금융팀장 임이랑 (1/30)

[아이뉴스24 미디어그룹] ▲ 편집국 부국장 겸 ICT부장 이정일 (1/30)

[뉴스저널리즘] ▲편집국 산업부장 윤은식 (1/30)

[월간 마니아타임즈] ▲ 발행인 이영만 ▲ 부사장 김도영 ▲ 편집인 임경오 ▲ 출판국장 김학수 ▲ 편집장 정태화 조기성 ▲ 광고마케팅본부장 진병두 (1/30)

[뉴스1] ▲ 부사장 이영섭 ▲ 전무이사 김기성 ▲ 편집국장 채원배 (1/30)

[아시아경제] ▲ 미래전략위원회 위원(부국장) 이동혁 ▲ 마케팅본부 광고마케팅1팀 부장 이종수 ▲ 마케팅본부 광고마케팅1팀장 김영진 ▲ 마케팅본부 광고마케팅2팀장 임진욱 (1/31)

[서울경제신문] ▲ 전략기획실장 겸 디지털미디어센터 센터장(이사 대우) 홍준석 ▲ 편집국장 김현수 ▲ 편집국 선임기자 오철수 ▲ 백상경제연구원장(부국장) 최형욱 (1/31)

[한국일보] ◇ 뉴스룸국 ▲ 뉴스1부문장 겸 정치부장 김영화 ▲ 뉴스2부문장 송용창 ▲ 문화부장 이왕구 ◇ 경영전략본부 ▲ 플랫폼마케팅팀장 유원경 ▲ 사업팀장 김동준 (1/31)

[관훈클럽정신영기금] ▲ 사무국 차장 겸 관훈클럽 차장 김후남 (1/31)

[이투데이] ▲ 주필 이승현 ▲ 부국장 대우 겸 금융부장 이초희 ▲ 부국장 대우 겸 논설위원 김남현 ▲ 부국장 대우 겸 자본시장부장 김문호 ▲ 부국장 대우 겸 디지털전략부장 배수경 ▲ 부국장 대우 겸 디지털마케팅부장 김재현 ▲ 중소중견부장 설경진 ▲ 디지털뉴스부장 직무대행 문선영 (1/31)

[대경일보] ▲ 총괄취재국장 김대호 (1/31)

[위키트리] ▲ 편집국장 정병국 (1/31)

■ 언론계 부고 종합( 1월 18일~ 1월 31일)

김형노(광주CBS 선임기자)씨 장모상 (1/17)

기현정(KBS 커뮤니케이션부 팀장)씨 외조모상 (1/19)

김동규(뉴스1 전북취재본부 국장)씨 부친상 (1/19)

염기명(경향신문 광고국 부국장)씨 모친상 (1/19)

안재신(중앙매일 기자)씨 모친상 (1/19)

박상연(충청미디어 편집국장)씨 장인상 (1/19)

송영훈(뉴스톱 이사)씨 동생상 (1/19)

서현경(연합뉴스 디지털기획팀 차장)씨 부친상 (1/20)

이봉익(한국경제TV 마케팅국장)씨 모친상 (1/21)

공국진(채널A 광주전남전북취재본부 기자)씨 장인상 (1/21)

한재호(국방홍보원 국방일보부 기자)씨 부친상 (1/21)

이지은(연합뉴스 사진부 차장)씨 시부상 (1/21)

김일중(연합뉴스 기획지원팀장)씨 모친상 (1/22)

윤정민(중앙일보 기자)씨 부친상 (1/24)

천명수(전 인천일보 경기본사 사장)씨 별세 (1/24)

윤철호(월요신문 대표)씨 별세 (1/25)

임형두(SBS 사우회 초대회장)씨 별세 (1/25)

김종원(한국신문윤리위원회 사무국장)씨 모친상 (1/26)

이용(전 대전일보 편집부국장)씨 모친상 (1/26)

황영식(전 한국일보 주필)씨 모친상 (1/26)

이병훈(일간스포츠 광고팀 차장)씨 부친상 (1/27)

이성일(MBC 뉴스룸 경제팀 전문기자)씨 부친상 (1/29)

이정규(한국신문협회 전략기획부 과장)씨 장모상 (1/29)

임정환(뉴데일리 경제정책부장)씨 부친상 (1/30)

정제원(중앙일보 스포츠디렉터 겸 스포츠부장)씨 장인상 (1/30)

정재웅(전 포춘코리아 본부장 겸 편집장)씨 모친상 (1/31)

박상곤(MBN 영상편집부 부장)씨 장인상 (1/31)

연성주(굿데일리 편집국장)씨 장인상 (1/31)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