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일보, 창간 103주년 맞아 새기획 선보여

- 넷플릭스 '피지컬: 100' 결승전 조작 논란 의혹

- MBC대주주 '방문진', 'MBC 방만경영 방치'의혹 관련 감사받는다

- 네이버, CP제휴 매체 대상 아웃링크 잠정 연기

- MBC3노조, 안형준 사장 업무방해죄로 경찰에 고소

- 국민의힘, 정연주 방심위원장 공무상 누설로 경찰에 고소

- 오피니언타임스, 새 대표이사에 박경은씨 선임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정연주 위원장 ⓒAP신문(AP뉴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 정연주 위원장 ⓒAP신문(AP뉴스)

[AP신문 = 김강진] 

■ [오피니언타임스]는 최근 주주총회를 열고 새 대표이사에 중소기업신문 대표 및 오마이뉴스 부사장을 역임한 박경은씨를 새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 [영남일보]는 제17대 사장에 이승익 전 대구문화재단 대표가 취임했다고 3일 밝혔다.

■ [네이버]는 7일 오전 CP 제휴 언론사들에게 보낸 안내문에서 4월1일 도입 예정이었던 아웃링크 시범적용을 CP제휴사, 언론유관단체 등과 긴밀한 논의를 통해 검토하겠다고 공지했다.

■ [MBN] 오디션 '불타는 트롯맨'에 출연해 학교·데이트폭력 의혹으로 하차한 가수 황영웅씨에게 MBN 제작진이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수사해달라는 요청이 서울 중부경찰서에 접수돼 경찰이 입건 전 조사(내사)에 착수했다.

■ [조선일보]가 창간 103년을 맞아 당면한 한국 사회를 진단하고, 더 나은 변화를 모색하는 특집 기획을 시작한다고 3일 밝혔다. 
① 진실을 추구하는 언론의 이야기 ② 레트로 조선일보 기획 ③ 유엔 참전 16국의 전적지를 자전거로 달리는 ‘동맹 로드’ ④ 일본 사회에 도전하는 한국 스타트업을 돕는 ‘도쿄스타트업 포럼’

■ [경남신문]이 창간 77주년을 맞아 젊은 기자들의 참신한 시각을 엿보는 ‘기자 발언대’를 신설하고, 도내 화가들의 예술작품을 소개하는 ‘수요갤러리’도 새롭게 선보이는 등 14·15면 소통마당을 개편한다.

■ [한스경제]는  ‘1.5°C HOW’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2일 밝혔다. 1.5°C HOW는 산업화 이후 지구 온도가 급격히 상승함에 따라 인류생존 최후의 방어선인 1.5°C를 ‘어떻게(HOW)’ 하면 지켜낼 수 있을지 우리의 지혜를 모으고 실천하는 범국민 캠페인이다.

■ [한국신문협회]는 광고회사로부터 신문협회가 신문광고 디지털 파일을 전송받아 오류 등을 검사한 후 신문사로 보내는 시스템인 ‘신문광고 디지털 전송시스템(adKAN)’을 회원사의 이용이 줄고 기술적으로 효용가치가 적다고 판단해 6월 말 종료한다고 밝혔다.
신문협회는 adKAN 폐지 후 ①광고 파일 대체 전송 방식 안내 ②콜 센터 등을 운영해 신문사와 광고회사의 불편을 최소화한다.

■ [국민일보]는 산업과 금융, 부동산, 재테크, 국제경제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찾는 독자 요구를 적극 반영해 오는 3월 13일부터 경제면을 기존 3~4개에서 8개로 늘리고, 폭넓고 깊이 있는 경제 뉴스를 전한다고 밝혔다.

■ [언론노조]는 미디어 콘텐츠에서 성차별을 줄이고, 여성을 표현함에 있어 양적·질적 균형을 추구하기 위한 '젠더보도가이드라인'을 발간한다고 6일 밝혔다.

■ [KBS]가 공사창립 50주년을 기념해 지난 50년간 KBS를 빛낸 50인 (가나다순, 순위 없음)을 발표했다.
BTS, 강하늘, 강형욱, 강호동, 고두심, 공효진, 김강섭, 김동건, 김병만, 김수현, 김숙, 김신영, 김영철, 김은숙, 김종민, 김혜수, 김혜자, 나문희, 나영석, 나훈아, 노희경, 문세윤, 박명수, 배용준, 소녀시대, 손범수, 송은이, 송중기, 송해, 송혜교, 신구, 신동엽, 아이유, 안국정, 유동근, 유재석, 윤석호, 이경규, 이금희, 이병헌, 이순재, 이영자, 임성훈, 전현무, 조용필, 최경영, 최불암, 최수종, 허참, 황수경 

■ [OBS라디오]가 오는 3월30일 개국한다. OBS라디오는 국내 최초의 단일주파수(SFN) 방식으로 99.9㎒ 단일 채널로 경기도와 인천지역에 송출된다.

■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일반인들도 쉽게 미디어에 대해 이해하고 최신 미디어 관련 이슈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 미디어 교양서〈세상을 바라보는 눈, 미디어 리터러시〉를 발간했다.

■ [조선닷컴]이 창간 103주년을 맞아 3월 3일부터 홈페이지를 리뉴얼했다. △ 대형 사건·사고 및 이슈가 터졌을 때 독자들이 쉽게 뉴스 흐름을 쫓아가고 파악할 수 있도록 뉴스Q(뉴스 큐레이션) 서비스를 도입한다. △ 프리미엄 경제 섹션인 WEEKLY BIZ와 주말 섹션인 ‘아무튼 주말’, 문화부의 Books 섹션도 뉴스Q를 통해 주요 코너별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오피니언 기사를 모두 읽어주는 서비스를 제공.

■ [더피알타임스]는 한국잡지협회가 선정한 '2023 우수콘텐츠 잡지'에 이름을 올려 2018년부터 6년 연속으로 우수콘텐츠 잡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 [코인데스크 코리아]는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에 입점한〈코인데스크 프리미엄〉의 콘텐츠 발행 주기를 주 5회로 개편하고, 새로운 코너를 개설하는 등 3월부터 새롭게 개편한다.

■ '방송 경영인 연합회'는 지난 3월 2일 고양시 EBS 본사에서 운영위원회를 열고 초대 연합회장으로 심수현 KBS 경영협회장을 선출했다. 감사는 장원진 EBS 경영인 협회장, 부회장은 이경철 MBC 경영인 협회장과 신희중 CBS 방송경영 협회장 등이 선출됐다. 

■ [OCN]은 오는 13일 오전 9시부터 '제 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을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이동진 영화평론가와 방송인 안현모·김태훈 세 사람이 진행한다.
'아카데미 시상식'은 91회부터 ~ 94회까지 [TV조션]이 4년 연속 생중계했다.

■ [MBC]노동조합(제3노조)은 안형준 MBC 신임사장이 2016년 A사의 드라마 PD가 공짜 주식수수 혐의로 사내 감사 업무를 받을 때 거짓말로 방해했다는 이유로 지난 3월 2일 업무방해죄로 안사장을 경찰에 고발했다.

■ 기타 

▷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정연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지난 2월 22일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의힘이 방심위에 제기한 민원 건수를 공개했다며 정 방심위원장을 공무상 비밀누설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고 3월 2일 밝혔다.
방심위는 3일 입장문을 내고 "민원 내용이나 개인정보가 아닌 통계 자료는 비공개 정보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  인터넷신문 A사가 B기업으로부터 5년간 받던 광고가 중단되자  B기업의 사명을 직접 언급하며 작성한 'B기업, 광고협찬 갑질 유감' 제목의 발행인 칼럼이 논란이다.  A사 발행인은 B기업 홍보부장이 "내부 예산이 40% 삭감 돼 (광고를)집행할 수 없다"고 소개하면서도 "일방적 광고 취소는 기업의 횡포"라며 비난했다. 해당 칼럼에는 B기업을 옹호하는 수십개의 댓글이 달려있다.

▷ [다음 카카오]의 뉴스 서비스 페이지에 지난 3월 2일 밤 11시 30분경 연합뉴스와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주로 CP제휴 매체들의 기사가 몇 시간이 노출되지 않고 지연되는 오류가 발생했다.

▷ 스타트업들이 직접 기사를 작성해 발행하는 신개념 온라인 영문 뉴스 플랫폼 [테크서울(Tech Seoul)]이 3월 6일 베타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 패션매거진 [마리끌레르] 코리아가 창간 30주년을 맞아 성수동에서 '서른이란 마리야' 디지털 팝업 전시를 오픈했다.

▷ 방송인 출신의 [TV조선] 조정린 기자가 오는 25일 서울 호텔에서 비연예인인 연인과 결혼식을 올린다고 뉴스1이 3월 1일 단독보도했다.

▷ 테크 미디어 기업 '퍼블리시'는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 '뉴스토큰(NEWS)'을 상장했다고 7일 밝혔다. 
뉴스토큰은 퍼블리시링크(위젯)을 적용한 언론사를 직접 방문해 기사를 읽고 공유하면 보상받는 가상화폐다.

▷ [MBC]아나운서 김정근이 지난 6일 자신의 SNS를 통해 퇴사 사실을 밝혔다. 김 아나운서는 지난 2017년 프리 선언후 MBC를 퇴사했다가 1년 여만에 MBC에 재입사후 다시 퇴사하게 된다.

▷ 'JMS 기독교복음선교회' 측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다룬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공개를 막아달라는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서울서부지법이 3월 2일 기각 판결을 내렸다. 법원 결정에 따라 넷플릭스는 지난 3월 3일 다큐멘터리를 공개했다.
'나는 신이다'는 3월 6일 기준 넷플릭스 대한민국 TOP10 시리즈 1위를 기록중이다.

▷ 강원 횡성군이 새봄과 함께 군정 소식지 '행복 담은 횡성' 창간호를 발행했다.

▷ 경주 '문정헌(文井軒)'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제펜경주(국제펜클럽 한국본부 경주지역위원회)에서 문학 저변의 지평을 확대해줄 '문정문학'을 창간했다. 

▷ 넷플릭스 서바이벌 예능 '피지컬: 100'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경륜 선수 정해민이 [일요신문]과 인터뷰에서 결승전에서 기계 결함과 오디오 사고로 두차례 경기가 중단됐다고 밝히자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조작 의혹이 제기됐다.
연예기획사 아센디오가 '피지컬: 100' 제작에 참여했지만, 크레딧(제작 관련 정보)에서 빠졌다며 공동 제작사 루이웍스미디어를 상대로 회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 감사원은 공정언론국민연대 등이 MBC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의 'MBC 방만경영 방치'의혹에 대해 국민감사를 청구하자 청구 요건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감사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언론노조 MBC본부는 2일 '정권 앞잡이 감사원은 MBC 장악 시도 중단하라'제목의 성명을 내고 감사원의 방문진 감사에 반발했다.

■ 해외 미디어  

▷ 美[폭스]사의 루퍼트 머독 회장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위이자 당시 선임 고문이었던 재러드 쿠슈너와 바이든 대통령의 2020년 선거 캠페인에서 방영되지 않은 정치 광고와 토론 전략을 공유했다는 혐의로 연방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소장이 접수됐다고 NBC뉴스가 6일 보도했다.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소유주인 '메타' 플랫폼은 새로운 정리 해고를 계획하고 있으며 빠르면 이번 주 수천 명의 직원을 해고할 것이라고 CNN이 7일 보도했다.

▷ 'FCCC'(중국 외신기자클럽)은 지난 3월 1일 발표한 연례보고서를 통해 중국 당국이 지난해 건강상의 이유로 외신기자들의 출국을 요구하거나 입국을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 '파라마운트 글로벌'은 2019년 '비아콤'과 'CBS'의 합병을 소액주주들의 희생으로 추진했다고 믿었던 여러 대형 투자 펀드가 제기한 3년간의 소송을 해결하기 위해 1억 2,250만 달러를 지불하기로 합의했다 LA타임즈가 보도했다.

▷ 미국의 유료 TV, 케이블 제공업체 가입자 580만명이 2022년에 구독을 해지했다고 '더헐리우드리포트지'가 보도했다.

▷ 러시아 프리랜서 언론인 안드레이 노바쇼프가 러시아군에 대한 허위 정보를 고의로 유포한 혐의로 지난 6일 노동교화형 8개월을 선고받았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메트로신문]은 오는 3월 22일(수) '불확실성의 시대, 재테크·세테크'를 주제로〈2023 100세 플러스 포럼〉시즌1을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와 [부산파이낸셜뉴스]는 오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부산 기장군 현대차드림볼파크에서〈제10회 전국명문고야구열전〉을 공동 주최한다.

▷ [미주중앙일보]가 ‘2023월드 베이스볼클래식(WBC)’에 출전한 대한민국 대표팀을 응원하는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  

▷ [부산일보사]는 시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오는 16일 부산일보사 대강당에서 동의대학교 한방병원과 공동으로 '동의한방교실 무료강좌'를 개최한다.

■ 언론계 인사 종합(3월 2일~ 3월 7일) (각 언론사 인사를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반영해 드립니다.

[매일일보] ▲ 편집국 산업부장(부국장) 김영민 ▲ 광고국 부국장 송원철 (3/2)

[파이낸셜뉴스] ◇ 논설위원실 ▲ 주필(이사) 노동일 (3/2)

[폴리뉴스] ▲ 경제산업부 부국장 정보영 ▲ 경제산업부 부장 정주희 (3/2)

[이넷뉴스] ▲ 편집국장겸 부사장 고동석 (3/2)

[서울문화사] ▲ 경영지원실 본부장 부사장 정영기 ▲ 마케팅본부 본부장 국장대우 안영배 ▲ 총무제작팀장 국장대우 이수행 ▲ 기획팀장 국장대우 임용욱 ▲ 아레나편집팀장 부장대우 이주영 (3/2)

[일요신문사] ▲ 일요신문 편집팀장 부국장대우 채찬수 ▲ 일요신문 사회팀장 부장대우 신민섭 ▲ 비즈한국 취재1팀 장 부장대우 우종국 (3/2)

[시사저널사] ▲ 마케팅전략팀장 부국장대우 김정열 ▲ 디지털광고팀장 부장대우 정성진 (3/2)

[시사저널이코노미] ▲ 산업팀장 부국장대우 정기수 (3/2)

[서울미디어코믹스] ▲ 윙크팀장 부장 김정희 (3/2)

[월드투데이] ▲ 대표이사 겸 편집국장 김웅식 ▲ 전무 최인호 (3/2)

[한국일보] ▲ 수석논설위원 장인철 (3/2)

[경인일보] ◇ 승진 ▲ 주필 윤인수 ◇ 본사 전보 ▲ 편집국장 겸 디지털콘텐츠센터장 이윤희 ▲ 마케팅본부장 이덕진 ▲ 편집국 서부권취재본부장(시흥) 김성규 ▲ 편집국 북부1권취재본부장(고양) 김환기 ▲ 편집국 북부2권취재본부장(포천·양주) 최재훈 ▲ 출판국장 홍준원 ▲ 편집국 경제부장 강기정 ▲ 편집국 문화체육부장 김성주 ▲ 편집국 교열부장 홍윤호 ▲ 편집국 디지털뉴스부장 공지영 ▲ 디지털콘텐츠센터 총괄부장 겸 플랫폼운영부장 이승철 ▲ 디지털콘텐츠센터 콘텐츠융합부장 박주우 ▲ 마케팅본부 AD 사업부장 정규호 ▲ 마케팅본부 마케팅기획부장 박상일 ◇ 인천본사 전보 ▲ 편집국 기획취재팀장 김명래 (3/2)

[허프포스트코리아] ▲ 뉴스룸 편집장 강나연 (3/3)

[뉴스투데이] ▲ 편집국 경제부장 최병춘 (3/2)

[뉴스저널리즘] ▲ 경제부장(부장대우) 신용준 (3/3)

[충청투데이] ◇ 서울본부 ▲ 본부장 김대환 ◇ 편집국 ▲ 편집국장 전홍표 ▲ 편집부국장 조재근 ▲ 정치행정부장 나운규 ▲ 경제부장 이승동 ▲ 뉴스플랫폼부장 김윤주 ▲ 교육문화부장(직무대리) 최정우 ▲ 편집팀장 최소리 (3/3)

[한겨레] ▲ 경영관리본부장 정연욱 ▲ 광고·사업본부장 안재승 ▲ 미디어본부장 김영희 ▲ 전략·마케팅본부장 송호진 ▲광고·사업본부 부본부장 김영배 ▲ 논설위원실장 권태호 ▲ 뉴스룸국장 박현 (3/5)

[서울경제TV] ▲ 증권부장(직대) 서정덕 (3/6)

[경북신문] ▲ 동부취재본부장 이상인 ▲ 중부취재본부장 남보수 ▲ 북부취재본부장 김석현 ▲ 대구권취재본부장 강을호 ▲ 북부취재본부 기자(문경시 담당) 김성 (3/6)

[시사위크] ▲ 편집국장 정소현 (3/6)

[파이낸셜리뷰] ▲ 부사장 최희철 ▲ 경제부장 이창원 (3/6)

[TBS] ▲ 강진수 전략기획실 정책기획팀장 ▲ 차현나 전략기획실 콘텐츠기획팀장 ▲ 이영걸 전략기획실 광고사업팀장 ▲ 노경래 라디오제작본부 라디오운영팀장 ▲ 박은이 라디오제작본부 영어FM제작팀장 ▲ 임현철 보도본부 지역뉴스팀장 및 보도본부장 직무대리 ▲ 이민정 보도본부 지역뉴스팀장 직무대리 ▲ 김진규 방송기술본부 운영·송출팀장 (3/6)

[프레스나인] ▲ 편집국장 김현동 (3/6)

[월요신문]▲ 대표이사 회장 김순옥 ▲ 대표이사 사장 윤소희 (3/6)

[뉴스드림] △편집국 총괄부장(부국장) 김인수 △경제산업 부장 이성훈 △생활유통부장 설동훈 (3/7)

■ 언론계 부고 종합 (3월 2일~ 3월 7일)

차철호(금강일보 편집국장) 씨 부친상 (3/2)

이병기(세종방송 대표) 씨 장인상 (3/3)

김권(전 동아일보 사회부 차장)씨 모친상 (3/4)

임정희(전라도닷컴 편집부장)씨 시모상 (3/4)

정병준 (전 KBS순천방송국장)씨 장인상 (3/6)

신종훈(뉴시스 지방본부관리/사업부장)씨 부친상 (3/6)

권희원(연합뉴스 산업부 기자)씨 외조모상 (3/6)

이인재(전 MBC 영상미술국장)씨 모친상 
이선재(불교방송 사장)씨 모친상 (3/6)

홍정명(뉴시스 경남취재본부 국장)씨 장인상 (3/7)

이상인(티티엘뉴스 선임기자· 관광전문기자협회 회장)씨 장모상 (3/7)

저작권자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