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 김강진기자]

[AP신문 미디어동향 6월 2주] (5월 30일(금)~ 6월 11일(수)
■ 대통령실 "출입기자들 질의 생중계"…커뮤니티 댓글 보고 제안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국민들의 알 권리와 브리핑 투명성을 높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제안에 따라 브리핑룸에 카메라 4대를 추가로 설치해 대통령실 출입 기자들의 질문하는 모습을 생중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 같은 조치는 이재명 대통령이 커뮤니티 사이트인 '다모앙'에서 한 시민의 댓글을 보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일각에서 브리핑룸 생중계가 최초로 알려져 있으나 노무현 대통령 당시 대변인이었던 천호선씨는 참여정부 말기 브리핑룸에서 일상적인 기자들의 질문을 생중계 했었다고 SNS에 소개하며 [KTV]의 영상을 공유했다.
┗ 국민의힘 미디어특위 이상휘 의원은 6월10일 '권력에 대한 비판마저 통제하려는 언론사 길들이기"라고 비판했다.
■ 민주당 '방송3법'…일단 멈춤
더불어민주당이 6월 12일 본회의를 열어 윤 전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폐기됐던 ‘방송3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재추진을 예고했으나 최근 당내외 신중론과 여야 협상 기류에 따라 전체회의를 취소하고 속도조절에 들어갔다.
┗ 방송3법은 KBS·MBC·EBS 등 공영방송 이사진을 확대하고 정부 몫 인사를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전국 92개 언론·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6월 11일 공동성명을 내고 방송3법의 조속한 법안 처리를 촉구했다.
■ “비판 기사 쓰겠다”… 광고 요구한 사이비 언론 12명 송치
지방자치단체 발주 공사 현장을 돌아다니며 “악의적 보도를 하겠다”고 협박해 금품을 뜯어낸 ‘전북본부 언론사 조직’ 소속 기자 12명이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공동공갈)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송치됐다. 이들은 경미한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이를 빌미로 “보도하겠다”며 공사 관계자들을 협박했다.
■ 공정위, 티빙·웨이브 1130만 공룡 OTT 조건부 승인
공정거래위원회는 6월 10일 국내 토종 OTT인 티빙과 웨이브 두 회사의 결합을 승인했다. 내년 12월31일까지 티빙·웨이브가 각 사 현행 요금제를 유지하는 조건이다.
┗ 공정위 승인이 이뤄졌다고 해서 합병 절차가 마무리된 건 아니다. 양사 주주 전원 협의 및 동의 등이 필요하다.
■ 이 대통령, 기자들과 번개 티타임ㆍ번개오찬
이재명 대통령이 6월 10일 점심시간때 식사 후 구내 매점에서 우연히 조우한 출입기자 10여명과 티 타임을 갖고, 사진도 함께 찍었다. 다음날인 11일 오전에는 한국거래소 방문 후 돌아오는 길에 기자들과 함께 식사를 하자고 깜짝 제안을 해 용산 대통령실 기자식당에서 기자들과 함께 점심식사를 했다. 두 차례 모두 사전 고지되지 않은 '번개' 만남이었다.
■ MBC, 6.3 대선 개표방송 시청률 1위
제21대 대통령 선거가 진행된 6월 3일 개표방송·뉴스 가운데 가장 많은 시청자의 선택을 받은 채널은 MBC(14.5%)였다고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가 밝혔다. MBC 개표방송 4부와 5부, 2부 시청률은 각각 14.1%, 13.3%, 12.8%를 기록해 2위부터 4위까지 차지했다.
┗ KBS의 '내 삶을 바꾸는 선택 2025 제21대 대통령 선거 개표방송' 2부 시청률이 5.2%였으며, SBS 개표방송인 '2025 국민의 선택' 3부가 3.7%로 집계됐다.
■ 김혜경 여사 밀친 MBN 기자 '일부러 그런 것 아냐'
[MBN] 영상 기자가 지난 6월 3일 취재도중 김혜경 여사를 밀치고 머리를 카메라 마이크로 가격한 장면이 생중계로 포착되며 논란이 되자 MBN은 6월 5일 사과문을 발표하고 대통령실에도 사과의 뜻을 전했다.
┗ 파문이 가라앉지 않자 MBN노조는 8일 입장문을 내고 해당기자에 대한 2차 가해를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 국회 영상기자단도 10일 입장문을 내고 깊은 유감을 표하며, 당시 상황의 전후 사정을 상세히 설명했다.
■ 미디어 단신
▷ [AP신문]은〈제12기 AP광고평론가〉를 공개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광고회사 임직원 또는 홍보담당자들이며 마감은 6월 17일까지다.
▷ [뉴스펭귄]은 프랑스의 대표적 기후 독립언론 르포르테르(Reporterre)와 뉴스 교류 협약을 체결했다고 6월 9일 밝혔다.
▷ 92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은 6월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내란 결탁자본 유진그룹에 대한 YTN 최대주주 자격 승인을 즉각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 [방송통신위원회] 이진숙 위원장이 대전MBC 사장 재직 시절 법인카드 사적 사용 의혹으로 경찰의 강제 수사 대상이 됐다. 경찰은 6월 9일 빵집 등 사업장과 서강대 대학원 행정실을 압수수색하고, 이 위원장 출석을 조율 중이다.
▷ [동아일보] 노사는 올해 임금협상에서 기본연봉을 5% 인상하고, 우수 임직원에게는 추가 성과연봉을 지급하기로 5월 30일 합의했다. 또한 통상임금 범위가 확대되어 각종 수당과 연차보상수당이 인상됐다.
▷ [경인방송] 이기우 부회장이 사단법인 국학원 원장에 취임해 지난 6월 1일부터 업무를 시작했다.
▷ [CBS]재단 이사회는 6월 4일 서울 목동 CBS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소강석 목사를 제33대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임기는 2년.
▷ [TV조선] 방정오 부사장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가 2022년 불기소 처분됐으나 6얼 5일 대검찰정의 재기명령에 따라 서울중앙지검이 재수사를 한다.
▷ [JTBC]와 법적 분쟁 중인 제작사 스튜디오C1 측은 6월 9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웹예능 '불꽃야구' 두 번째 시즌 직관 예고 영상을 공개하며 [SBS플러스] 생중계를 예고했다.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류희림 위원장의 사직서를 이주호 전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지 40일 만인 지난 6월 3일 류 위원장의 사직서를 수리했다.
▷ [전자신문]이 더존비즈온이 개발한 AI 영상 제작 플랫폼 '원스튜디오'를 활용해 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강화한다. 인공지능(AI) 등 혁신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콘텐츠를 독자들에게 제공한다. 특히 AI 활용 영상으로 콘텐츠 제작 속도와 품질을 획기적으로 혁신했다.
▷ 대통령실은 윤석열 정부가 축소했던 대한민국 대통령 전용기 탑승 언론인 숫자를 문재인 정부 수준으로 복원할 예정이라고 6월 7일 밝혔다.
▷ IT 전문 기자들과 국내 최고 수준의 다양한 기술 분야 전문가들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는 뉴스 플랫폼 [테크브루(TechBrew)]가 지난 5월 30일 공식 창간을 알렸다. 국내 최초로 ‘전문 필진 중심의 AI 기술 기반 IT 뉴스 서비스’를 지향한다.
▷ [뉴스버스] 이진동 대표를 비롯한 뉴스버스 전현직 기자들이 6월 2일 서울중앙지법에 '고발 사주' 의혹을 부인해온 윤 전 대통령에게 1억 원의 배상금을 청구하는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 [조선일보]는 지난 25년여간 사용해온 Quark 조판 시스템을 대체하는 인디자인 (Indesign) 조판기를 오는 8월부터 사용할 예정이다.
▷ [JTBC] 이규연 전 대표가 6월 8일 대통령실 홍보소통수석으로 임명됐다.
▷ [BBS청주불교방송] 제10대 사장에 조계종 마야사 주지 현진 스님이 6월 10일 임명됐다.
▷ [이지경제]가 독자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 ‘이지경제TV’를 공식 오픈했다. 이지경제TV는 '이지인사이트’, ‘이지머니’, ‘이지라이프’ 등 크게 세 개 분야의 콘텐츠를 운영 중이다.
▷ [광주CBS] 조기선 신임 대표와 [전남CBS] 조충남 대표가 6월 9일 취임했다.
▷ [이화언론인클럽]은〈제25회 이화언론인상〉수상자로 이성경 한국경제TV 보도국장, 이정애 SBS 보도본부 미래부장을 선정했다.
■ 해외 미디어동향
▷ 국경없는기자회 “LA 군 투입, 언론 자유 심각 침해"
[국경없는기자회]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 단속과 군 투입에 반대하는 미국 LA 시위 현장에서 언론 자유 침해와 과잉 대응을 강하게 비판했다. 국경없는기자회는 군 동원과 언론인에 대한 위협이 미국 내 표현의 자유와 민주주의 원칙을 심각하게 훼손한다고 지적했다.
┗ LA시위를 취재하다 40mm 스펀지 수류탄을 가슴에 맞은 [워싱턴포스트] 세르히오 올모스 기자는 "수백 일 동안 시위 현장을 취재해 왔지만 (LA시위는)하루 시위에서 가장 많은 비살상 무기가 사용된 사례"라고 밝혔다.
┗ [언론인보호위원회(CPJ)]는 LA시위에서 부상당한 언론인 수를 "20명 이상"으로 추산하는 반면, 또 다른 언론 자유 단체인 [국경없는기자회]는 최소 27명으로 추산했다.
▷ 獨 미디어그룹 주 4일 사무실 근무 의무화
비즈니스인사이더ㆍ폴리티코 등을 소유한 독일 미디어 그룹 [악셀 슈프링거] CEO 마티아스 도프너가 선데이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동안 시행해온 재택근무 등을 포함한 유연근무제를 폐지하고 주 4일 사무실 근무제를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 애플뉴스플러스, 구독자 전용 이모지 게임 출시
[애플 뉴스 플러스]는 iOS 26 업데이트에 맞춰 구독자를 위한 새로운 이모지 게임을 도입했다. 이 게임은 9월 iOS 26 정식 출시와 함께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애플뉴스플러스는 다양한 사용자 경험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신규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 트럼프, 美CBS 200억 합의금 거절…340억 이상 요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작년 대선 과정에서 상대 후보에 유리하도록 인터뷰 내용을 편집했다며 제소한 CBS뉴스 측으로부터 약 200억의 합의금을 제안받았으나 트럼프 측은 약 340억 이상을 요구하며 제안을 거절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쇄 잡지를 창간해 주목받다
디지털 회사인 마이크로소프트(MS)가 디지털 시대의 정보 과잉에 대응해 AI와 비즈니스 리더십을 주제로 한 아날로그형 인쇄 잡지 ‘시그널’을 창간했다. 시그널은 빠르게 소비되는 온라인 콘텐츠와 달리, 깊이 있고 오래 남는 콘텐츠로 독자와의 신뢰를 쌓는 것을 목표로 한다. MS는 이 잡지를 통해 비즈니스 리더들과 직접 소통하며 브랜드 가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 행사ㆍ이벤트 (언론 관련 행사와 이벤트 등의 소식을 apnews@apnews.kr로 보내주시면 AP신문 미디어동향에 실어드립니다)
▷ [한국신문협회]는 6월 12(목)~13일(금) 경주 라한셀렉트 호텔에서〈협회 창립기념 발행인 세미나〉를 개최한다.
▷ [이투데이그룹]은 6월 17일(화) 앰버서더 서울 풀만 그랜드볼룸에서 ‘새로운 성장을 이끄는 힘 그랜드 제너레이션 파워'“를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를 모시고 경험과 연륜으로 무장한 그랜드제너레이션이 활약하는 사회를 위한 〈2025 그랜드제너레이션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 [파이낸셜뉴스]는 6월 18일(수) 오전 9시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AI를 활용한 신약개발의 미래'라는 주제로〈제17회 서울국제신약포럼〉을 개최한다.
▷ [임팩트온]은 6월 18일(수) 오후 1시 한국과학기술회관 ST CENTER B1 대회의실에서 'ESG 리밸런싱, 생존과 경쟁우위를 향한 전략적 선택'을 주제로〈온포럼 On Forum〉을 개최한다.
▷ [매경미디어그룹]이 6월 19일(목) 오전 8시30분 여의도 한국거래소 본관 2층에서 '이제는 코리아 프리미엄, 코스피 5000 시대로'를 주제로〈자본시장 활성화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 [이투데이]는 6월 19일(목), ‘연금부터 내 집 마련까지, 모든 순간에 필요한 재테크 솔루션’을 주제로 FKI타워 에메랄드홀(3F)에서〈2025 생애주기 맞춤 콘서트〉를 개최한다.
▷ [언론중재위원회]는 6월 20일(금) 14시~17시 50분까지 프레스센터 언론중재위원회에서〈2025년도 제1차 언론고충처리인 연수〉를 실시한다.
▷ [메트로신문] 메트로경제는 창간 23주년을 맞아 '맛의 알고리즘, AI가 만드는 음식의 미래'라는 주제로 오는 6월 25일(수) 오후 2시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2025 푸드이노베이션 포럼〉을 개최한다.
▷ [한경미디어그룹]과 [한경매거진&북]은 6월 27일(금) 오후 1시30분 한국경제신문사 18층 다산홀에서 ‘한경MONEY’ 창간 20주년을 기념해〈한경 머니콘서트 2025〉를 개최한다.
※ 이번 주 〈언론계 인사와 부고 소식〉이 많아 별도 페이지에서 소개합니다. ☞ (언론계 인사와 부고 소식 바로가기 클릭!)
출처 : AP신문 | 온라인뉴스미디어 에이피신문(https://www.apnews.kr)
관련기사
- [AP 미디어동향 7월 2주] 기자 20명, 내부정보로 주식 대박 논란
- [AP 미디어동향 7월 1주] 지역 민방, 방송3법 처리 '경악'
- [AP 미디어동향 6월 4주] MBC, 비정규직ㆍ여성 차별 여전
- [AP 미디어동향 6월 3주]한국 언론 신뢰도 48개국중 37등
- [AP 미디어동향 5월 1주] 한국, 언론자유 '문제있는' 나라
- [AP 미디어동향 5월 2주]지상파 3사, JTBC '중계권 독식' 막기 나서
- [AP 미디어동향 5월 3주]AI가 작성한 기사에 속은 신문사들
- [AP 미디어동향 5월 4주] 멈췄던 언론사 입점 심사, 네이버 재가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