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광고평론 No.848] ※ 평가 기간: 2023년 7월 21일~2023년 7월 28일
![[AP신문 광고평론 No.848] 익숙한 CM송을 다시 한 번 활용했다. 사진 DB금융네트워크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https://cdn.apnews.kr/news/photo/202308/3011739_33210_157.png)
[AP신문 = 황지예 기자] 848번째 AP신문 광고평론은 DB금융네트워크가 지난 7월 20일 공개한 '한 사람을 위한 노래' 편 광고입니다.
광고는 DB금융의 상징인 CM송을 다시 활용해 친숙함을 줍니다.
광고는 제목인 '한 사람을 위한 노래'를 재생하는 핸드폰 화면으로 시작한 합니다.
이어 '한 사람을 위한 노래'를 '~한 사람'이라고 풀어내며 여러 상황에 놓인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독립한 사람, 졸업한 사람, 입학한 사람, 성공한 사람 등 가사가 나오고 그에 해당되는 장면들이 나열됩니다.
특히 입학한 사람에는 노인, 성공한 사람에는 20대 청년이 나오는 등 고정관념을 깨는 설정이 눈에 띕니다.
마지막에는 이들의 행복한 모습과 함께 '금융이 필요한 사람 모두의 곁에'라는 카피가 등장합니다.
마지막엔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금융'이라는 슬로건이 나오며 광고는 마무리됩니다.
AP신문 광고평론가 한줄평 (가나다순)
강지은: 다양한 타깃을 보여줘 편안하다
김석용: 장기 콘셉트의 소소한 변화들이 반갑다. 변화보단 심화가 되길
서무진: 어려운 금융을 쉽고 밝은 분위기로 풀어낸다
이정구: DB금융, CM송 맛집일지도
전혜연: 노래를 듣다 보니 DB에 스며드네
홍종환: CM송 전략은 쭈욱 지속된다
![[AP신문 광고평론 No.848] DB금융네트워크 광고 ⓒAP신문(AP뉴스)](https://cdn.apnews.kr/news/photo/202308/3011739_33211_1521.png)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효과의 적합성과 청각 예술성 항목에 각 4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줬습니다.
명확성과 시각 예술성 항목이 각 3.8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호감도는 3.3점, 창의성은 3점입니다.
총 평균 3.7점으로 전반적으로 무난한 점수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편안한 광고, 명확한 메시지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가 따뜻하고 편안한 영상을 보여주면서도 CM송의 가사를 통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호평했습니다.
![[AP신문 광고평론 No.848] 다양한 연령대, 상황의 사람들이 등장한다. 사진 DB금융네트워크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https://cdn.apnews.kr/news/photo/202308/3011739_33212_1634.png)
흐뭇하게 바라보며 흥얼거리게 만드는 금융 광고. 여러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금융이 도움이 되겠다는 슬로건이 서사성 있게 잘 표현됐다. 따라 부르게 되는 익숙한 CM송, 젊은 세대에게 친숙하게 다가가려는 편집이 돋보인다.
- 전혜연 평론가 (평점 3.8)
CM송이 좋다. 듣기 편하고 편안한 이미지를 연상하게 한다. 가사로 전달되는 메시지 또한 복잡하지 않다. "OO한 사람도"의 반복으로 다양한 상황에 대한 연출이 직관적으로 다가온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3.3)
광고가 전하는 의미가 명확하다! 타깃의 연령 폭을 넓혀 각 세대별 소비자들의 상황에 맞춘 브랜딩 광고다. 금융의 어렵고 딱딱한 속성을 가족성, 사회성으로 풀어낸 광고. 그리고 적합한 CM송과 각 세대를 대표하는 모델들이 소비자가 한 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 서무진 평론가 (평점 4.5)
CM송, 변화하는 아이덴티티
또한 해당 브랜드가 꾸준히 전개해온 CM송을 계속 활용하면서도 새로운 시도가 보여 긍정적이라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AP신문 광고평론 No.848] 졸업한 아이의 모습. 사진 DB금융네트워크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https://cdn.apnews.kr/news/photo/202308/3011739_33213_172.png)
DB금융네트워크는 콘셉트, 슬로건, BGM, 톤 앤 매너, 영상 구성을 10여년 이상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는 국내의 몇 안 되는 기업이다. 브랜드 정체성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기에 대단히 높게 평가한다. 이번에도 전체적으로 오랜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지만 크고 작은 변화가 보여 반갑다. 먼저 '한 사람'을 '~한 사람'으로 해석해 타깃을 구체화했고, 기존의 잔잔한 톤에서 보다 젊고 활기찬 느낌을 더했다. 따뜻한 이미지는 유지하되 고객에게 더 다가서려는 변화로 보여서 반갑다.
- 김석용 평론가 (평점 3.3)
'한 사람을 위한 노래'라는 콘셉트로 다양한 세대의 타깃을 보여준다. 졸업ㆍ입학ㆍ투자라는 단어에서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연령대가 아닌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하면서 새로움을 줬고, 흥얼거릴 수 있는 CM송과 광고에 집중할 수 있는 포인트를 만들어 지루함을 덜었다.
- 강지은 평론가 (평점 3.7)
다양한 세대의 상황별 이슈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며 DB 계열사의 주요 서비스와 한 데 묶었다. CM송으로 메시지를 풀어내는 전략은 이제 DB금융의 아이텐티티가 된 것 같다.
- 홍종환 평론가 (평점 3.3)
뻔한 영상 전개 아쉬워
반면 구성이나 스토리가 진부하다며 타 금융 브랜드와의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의견 또한 존재합니다.
![[AP신문 광고평론 No.848] DB금융의 슬로건. 사진 DB금융네트워크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https://cdn.apnews.kr/news/photo/202308/3011739_33214_1737.png)
영상의 틀이 여전히 너무 경직되고 고정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표면적 변화가 아닌 브랜드 정체성의 심화 단계가 필요해 보인다. 캠페인의 핵심 요소만 골라내 강화하고, 나머지는 새롭게 변화의 폭을 넓혀도 좋겠다. 이번이 그 실험이자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김석용 평론가 (평점 3.3)
전하는 내용이 많아 다소 산만해 보인다. 또한 제공 서비스가 비슷한 상황에서 다른 금융회사 광고나 일반적 그룹 광고와의 차별화를 만들어 나가는 건 앞으로도 계속 고민이 될 것으로 보인다.
- 홍종환 평론가 (평점 3.3)
강지은 평론가 또한 "스토리는 다소 뻔한 구성이라 아쉬움이 남는다"고 덧붙였습니다.
■ 크레딧
▷ 광고주 : DB금융네트워크
▷ 대행사 : 오리콤
▷ 제작사 : 빅브라더
▷ CD : 이의광
▷ AE : 김종현 이경원 이선용 남상식 박다인
▷ CW : 김우용
▷ 아트디렉터 : 구지원 김소희
▷ 감독 : 샤인
▷ 조감독 : 정은비 성명진 이세림
▷ Executive PD : 김찬수
▷ 모델에이젼시 : 레디엔터테인먼트
▷ 2D업체 : 지인포스트
▷ 2D(TD) : 박지인 고호연 이흥규 윤진석
▷ 오디오PD : 이재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