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광고평론 No.815]  ※ 평가 기간: 2023년 5월 30일~2023년 6월 6일

[AP신문 광고평론 No.815]  도입부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으로 문을 연다. 사진 한화TV 유튜브 캡처 ⓒ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 No.815]  도입부에서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으로 문을 연다. 사진 한화TV 유튜브 캡처 ⓒ AP신문(AP뉴스)

[AP신문 = 황지예 기자] 815번째 AP신문 광고평론은 한화가 지난 5월 23일 공개한 광고입니다.

눈 쌓인 설산을 배경으로 "노르웨이 스발바르 지역은 1년 중 4개월을 태양 없이 보낸다"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광고가 시작됩니다.

이어 카메룬의 바람은 세게 부는 경우가 없고, 우즈베키스탄에선 두 개의 국경을 넘어야 바다를 만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이후 "자연은 공평하지 않다. 그러나 에너지는 공평해야만 한다"라며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한화의 태양광·풍력 발전소, LNG선 등 대체 에너지를 위해 한화가 하고 있는 노력들을 소개하며, 지구상 어디서든 최적의 에너지 솔루션을 찾아가는 일을 한화가 이끌어가고 있다고 말합니다.

마지막엔 '지속 가능한 내일 한화'라는 슬로건으로 마무리합니다.

AP신문 광고평론가 한줄평 (가나다순)

강지은: 전형적인 기업PR광고에 영상미를 더하다.

김기섭: 말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해서 좋았던 광고

김남균: 어떤 다짐은 그대로 흥미롭다

김지원: 강렬한 색감과 메세지가 인상깊은 광고 

이정구: 기획은 2형식이다. 한화의 일 역시 그렇다.

[AP신문 광고평론 No.815]  한화그룹 광고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 No.815]  한화그룹 광고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예술성 시각 부문에 4.4, 청각 부문에 4.2점을 주며 아름다운 영상미와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배경음악이 돋보인다고 호평했습니다.

명확성이 4.0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광고 효과의 적합성은 3.8점, 호감도는 3.6점, 창의성은 3.4점을 기록했습니다.

총 평균은 3.9점으로 준수한 편입니다.

시·청각적으로 탁월해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초반에 고요한 분위기 속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시청각적 요소로 소비자의 눈길을 잡아 끈다고 호평했습니다.

[AP신문 광고평론 No.815]  해가 뜨지 않는 노르웨이 스발바르 지역의 모습. 사진 한화TV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 No.815]  해가 뜨지 않는 노르웨이 스발바르 지역의 모습. 사진 한화TV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점을 제시한다. 명료하게 떨어지는 2형식의 기획. 광고는 충분한 여백과 컬러를 사용해 메시지와 내레이션에 집중할 수 있는 연출로 문제를 명확히 제시한다. 이후 한화가 하고 있는 실제적 해결점을 근거로 이야기한다.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명료하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3.3)

미래에 대한 막연한 약속만 늘어놓는 여타 기업 PR과 달리, 절제된 톤이 강렬하고 진정성이 느껴졌다. 광고를 보는 내내 웅장함이 느껴졌으며, 영상미와 음악이 눈길을 끄는데 그게 또 실제를 근거로한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한화의 목표가 명확히 드러나는 PR 광고다.

- 김지원 평론가 (평점 4.2)

메시지 진정성 느껴져

또한 큰 기교 없이 절제된 어조로도 한화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진정성 있게 잘 전했다는 분석이 다수입니다.

[AP신문 광고평론 No.815]  한화의 태양광, 풍력, 수소 발전소 등. 사진 한화TV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 No.815]  한화의 태양광, 풍력, 수소 발전소 등. 사진 한화TV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이 광고는 공익적 메시지를 전하거나 차분한 톤앤매너를 유지해도 지루하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담담한 어조로 말할지라도 이 기업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사업을 전개해나가는지 대해 분명하게 말한다면 분명 소비자에게도 울림이 있다. 실체를 보여주며 기업의 비전을 제시하는 명확성과 그것을 잘 살리는 톤앤매너가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 김기섭 평론가 (평점 4.0)

웅장한 자연의 신비로움과 담담한 내레이션에 그대로 빠져든다. 지루함은커녕, 다음엔 어떤 자연이 있을지 궁금해 지켜보게 된다. 사례들로 대변되는 문제의 이해 설명을 누구나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유도한 장치다. 불공평의 공평을 위한 노력이라는 대비적 슬로건의 등장으로써, 마침내 한화그룹의 도전이 무엇인지 공개된다. 어떤 문제를 풀어내겠다는 기업의 다짐이 그 자체로 낭만과 재미를 심어줄 수 있다는 사실을 상징하는 듯한 광고다.

- 김남균 평론가 (평점 4.5)

하지만 '에너지는 공평해야 한다'라는 핵심 메시지가 충분히 뒷받침되지 못해 아쉽다는 의견도 존재합니다.

[AP신문 광고평론 No.815]  '자연은 공평하지 않지만 에너지는 공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진 한화TV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 No.815]  '자연은 공평하지 않지만 에너지는 공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진 한화TV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뒤로 갈수록 '에너지'나 B2B 제품을 가진 기업들이 전하는 메시지 등 전형적인 광고의 모습이 드러나지만 앞부분의 영상미는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지기에 충분하다. 여행 광고인가 싶은 비주얼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다만 중간에 '에너지는 공평해야 한다'라는 카피가 전환점인데, 뒷부분 영상들이 이 카피에 힘을 실어주지 못해 아쉽다. 카피와 연결이 좀 더 단단했으면 설득력을 높일 수 있었을 것이다.

- 강지은 평론가 (평점 3.5)

■ 크레딧

▷ 광고주: 한화

▷ 대행사: 이노션

▷ 제작사: 플랜잇프로덕션

▷ CD: 김정아 김세희

▷ AE: 챠베스염 민선정 유빛나와 이윤경 한창기

▷ PD: 김배성

▷ CW: 이준규 김솔

▷ 아트디렉터: 이재석 전혜린

▷ 감독: 김규하

▷ 조감독: 송민경 조민영

▷ Executive PD: 김형균

▷ 제작사PD: 이주희 백지연

▷ 촬영감독: 최문용 변기원

▷ 해외코디: 키스톤

▷ 편집실: 편집인

▷ 2D업체: 스튜디오레논

▷ 녹음실: 스톤사운드웍스

▷ 오디오PD: 박종민

▷ CMSong(업체): YOSE SOUND 강연욱 김자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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