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AP신문은 지난 2023년 1월부터 12월말까지 250개의 광고를 평가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250개 광고중 식음료 부문 1~3위를 소개합니다. 

 [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식음료 부문 베스트] ⓒAP신문(AP뉴스)
[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식음료 부문 베스트]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이 평가한 항목중 식음료 부문은 광고평론가들이 식음료와 관련된 광고를 평가한 것입니다. 5점 만점입니다.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식음료 부문 1위 - 서울우유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식음료 부문 1위 서울우유] 서울우유 모델 배우 유해진. 사진 서울우유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식음료 부문 1위 서울우유] 서울우유 모델 배우 유해진. 사진 서울우유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모델의 적합성에 5점 만점을 주며 유해진의 능청스러운 연기가 광고에 웃음을 더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단순 명료한 메시지 덕분에 명확성은 4.8점, 광고 효과의 적합성은 4.6점을 받았습니다. 

예술성 시각 부문과 호감도는 4점, 창의성과 예술성 청각 부문은 3.8점을 기록했습니다.

총 평균은 4.3점으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제품과 메시지는 수년간 동일하다. 하지만 제품을 보여주는 방식도, 카피도, 그리고 수년간 나오는 모델도 새로운 방식으로 보여준다. 모델의 이름을 활용해 갓 나온 우유에 대한 이야기를 15초간 물 흐르듯 꽉 채웠다. 상향 평준화 될 만큼 된 퀄리티에서도 차별화되는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마지막에 '오~ 갓'이라는 유행어를 사용한 후, 꽤 오랜 기간 사용해 온 징글로 마무리하는 화룡점정.

- 김기섭 평론가 (평점 4.7)

논리가 짧고 단순하다. 그래서 명쾌하다. 제조일자가 뭐고 왜 확인해야 하는지 빠르게 설득해낸다. 도입 취지나 유통기한과 비교 따위를 중언부언 설명할해봤자 갓 나온 우유가 맛있다는 이야기만큼 직관적일 수는 없다! 고객에게 와 닿는 이야기를 내놓는 전략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화려한 전략만이 능사는 아니다.

- 김남균 평론가 (평점 4.1)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식음료 부문 2위 - 삼양사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식음료 부문 2위 삼양사] (왼쪽부터)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의 세 배우 한선화, 이선빈, 정은지. 사진 상쾌환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식음료 부문 2위 삼양사] (왼쪽부터) 드라마 '술꾼도시여자들'의 세 배우 한선화, 이선빈, 정은지. 사진 상쾌환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모델의 적합성에 5점 만점을 주며 '술도녀'로 화제를 모은 세 배우를 모델로 기용한 점이 탁월한 선택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예술성 청각 부문에 4.4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명확성과 광고 효과의 적합성, 예술성 시각 부문 또한 모두 4.2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호감도는 4점을 기록했고, 창의성이 3.8점으로 가장 낮습니다.

총 평균은 4.3점으로 전반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세 명의 모델이 최근 술을 소재로 다룬 드라마에서 큰 인기를 끈 모델들이라 제품과 잘 어울린다. 각 모델들의 매력을 바탕으로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잘 드러냈으며, 코로나19 거리두기가 풀린 이 시점에서 술자리를 많이 가질 대학생 혹은 직장인을 잘 겨냥했다. 이런 스타일의 마케팅을 밀어붙이면 MZ세대 대표 숙취 해소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김지원 평론가 (평점 4.7)

상쾌환의 신제품을 설명하기 위해 수많은 고민의 흔적이 엿보이는 광고다. 오늘부터, 함께 붙어서, 부스터로 '상쾌하게 숙취해소'라는 메시지로 이어지기 까지 얼마나 많은 고민과 설득의 시간을 보냈을까. 그 비하인드가 궁금하다. 소비자에게는 착 달라붙은 카피로 다시 한 번 제품 인지도 방어에 충분히 성공할 것 같다. '술도녀' 배우들을 모델로 선점해 꾸준히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도 성공적이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4.4)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식음료 부문 3위 - 동아오츠카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식음료 부문 3위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를 마시는 모습. 사진 동아오츠카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식음료 부문 3위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를 마시는 모습. 사진 동아오츠카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예술성 시·청각 부문에 4.6점을 주며 포카리스웨트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배경음악과 파란색이 광고가 추구하는 청량한 분위기를 한층 더 살려준다고 호평했습니다.

얼굴이 잘 알려지지 않은 신인 배우를 기용해 광고 모델의 적합성은 4.4점을 받았습니다.

광고 효과의 적합성은 4.2점, 호감도가 4.0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창의성과 명확성은 3.8점을 기록했습니다.

총 평균은 4.2점으로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은 편입니다.

 

포카리스웨트의 이미지인 '청량함'과 딱 맞는 광고다. 광고에 나오는 학생들이 만들어낸 청량함, 브랜드 색 파랑을 사용한 카피 등 기존의 제품 이미지를 활용해 더욱 친밀감을 느끼게 만든다. 또한 '모든 오늘을 파랑한다'는 말에 포카리 스웨트의 정체성이 잘 녹아있다. 카피에 과한 꾸밈 없이 담백하게 감성이 잘 전달됐다.

- 김지원 평론가 (평점 4.4)

꽤 오래 이어온 포카리스웨트만의 아이덴티티가 잘 드러난다. 학생들의 순수함과 맑음을 다양한 상황, 그리고 아이들의 목소리로 부르는 배경음악, 포카리의 브랜드 색으로 드러낸다. 모든 게 그 자체로 포카리스웨트라고 말해주는 것 같다. 또한 다른 비슷한 결의 제품들과 다르게 보이는 점은, 단순히 맑고 청량함을 나타냈다기보다 학생들 특유의 활기찬 모습을 더했다는 것이다.

- 강지은 평론가 (평점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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