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AP신문은 지난 2023년 1월부터 12월말까지 250개의 광고를 평가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250개 광고중 창의성 부문 1~3위를 소개합니다. 

[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창의성 부문 베스트]  ⓒAP신문(AP뉴스)
[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창의성 부문 베스트]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이 평가한 항목중 창의성 부문은 해당 광고 스토리 전개가 독창적이거나 광고 카피ㆍ헤드라인이 창의적인지를 평가한 것입니다. 5점 만점입니다.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창의성 부문 1위 - 피자헛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창의성 부문 1위] 맥도날드와 KFC 마스코트에게 총을 겨둔 카우보이. 사진 피자헛 유튜브 캡처 (현재 영상에서는 맥도날드와 KFC마스코트가 모자이크 처리돼 있음) ⓒAP신문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창의성 부문 1위] 맥도날드와 KFC 마스코트에게 총을 겨둔 카우보이. 사진 피자헛 유튜브 캡처 (현재 영상에서는 맥도날드와 KFC마스코트가 모자이크 처리돼 있음) ⓒAP신문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창의성에 가장 높은 4.8점을 부여하며 신선하고 재미있는 광고를 만들었다고 호평했습니다.

요즘 젊은층들에게 친숙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을 등장시켜 광고 모델의 적합성과 호감도가 4.4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경쟁사를 등장시키는 등, 판에 박힌 광고 틀에서 벗어나 참신한 신도를 한 점이 좋다고 입을 모아 호평했습니다.

대한민국 광고가 조금씩 창의력의 범주를 넓히고 있다. 피자헛 광고는 이런 점에서 의미 있다. KFC, 맥도날드뿐 아니라 각종 캐릭터들을 본인들이 짜놓은 판 위에 적절히 배치해 한 판의 맛있는 피자로 만들었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3.9)

30초 버전으로는 이 광고를 평론하기에 부족함이 있어 풀버전으로 평론한다. 어느샌가 현대인들은 현실 자아와 웹상의 자아 두종류의 자아를 가지고 있는데, 웹상에서의 자아를 겨냥한 한 차원 높은(?) 광고인듯 하다. 사실 그동안 피자헛은 브랜드 인지도와 최초 상기도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노력을 부단히도 해왔던 브랜드인데, 이번 캠페인으로 소기의 성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웹상의 자아를 자극하면 결국에는 현실 자아로 이어진다는 걸 보여주는 자극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광고. 아무 연출 아무 말처럼 보이는 이 장치들은 치밀한 기획 속에서 빛났다.

 

- 김기섭 평론가 (평점 4.3)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창의성 부문 공동 2위 - 피자헛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창의성 부문 공동 2위] 지폐 속 세종대왕이 피자를 먹고 있다. 사진 피자헛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창의성 부문 공동 2위] 지폐 속 세종대왕이 피자를 먹고 있다. 사진 피자헛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의 모든 항목에 4점을 웃도는 높은 점수를 부여하며 극찬했습니다.

특히 명확성과 창의성 항목은 각 4.7점을 받으며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광고 효과의 적합성과 호감도 항목은 각 4.3점, 예술성 시각과 청각 항목은 각 4.2점이었습니다.

총 평균 또한 4.4점으로 매우 호평받은 광고입니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가 전형적인 피자 광고의 문법을 파괴하고 지폐 이미지를 광고 전면에 내세우며 가격 정보에 집중해 명확하게 각인시켰다며 호평했습니다.

 

한국 지폐를 활용해 가격 메리트를 확실히 상기시켰고, 한국스러운 배경과 피자라는 이국적인 제품을 접목시켜 새로움을 줬다. 사실 자세히 보면 큰 스토리텔링이나 대단한 USP(Unique Selling Point)는 없는데 '가격' 그리고 '피자'를 확실히 각인시킨 심플하면서도 재밌는 광고다. 30초라는 짧지 않은 시간에도 지루함을 느낄 새 없이 흥미롭고 신박하다. 너무 많은 메시지를 담으려 하지 않고, 한 가지에 집중한 점이 이 광고의 가장 잘 한 결정이지 않았나 싶다.

- 강지은 평론가 (평점 4.3)

오천 원권의 율곡 이이와 만 원권의 세종대왕이 피자를 즐긴다?! 피자 시장의 절대적 가격 싸움에서 지폐 인물의 초상화를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각인시키는 크리에이티브가 돋보인다. 정교한 배경과 피자를 즐기는 위인들의 그래픽이 재미있고 신박하다. 국악을 활용한 징글까지 엄지 척! 

- 홍종환 평론가 (평점 4.2)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창의성 부문 공동 2위 - SK이노베이션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창의성 부문 공동 2위] 외계인들이 지구 청약을 도전한다는 콘셉트. 사진 SK이노베이션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창의성 부문 공동 2위] 외계인들이 지구 청약을 도전한다는 콘셉트. 사진 SK이노베이션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의 모든 평가 항목에 4.2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부여하며 극찬했습니다.

특히 창의성 부문은 4.7점으로 만점에 가까운 점수입니다.

예술성 시·청각 부문 또한 각 4.5점, 호감도는 4.3점입니다.

명확성과 광고 효과의 적합성이 4.2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총 평균 또한 4.4점으로 전반적으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은 광고입니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어렵고 지루한 메시지를 재미있고 쉽게 풀어냈다고 호평했습니다.

또한 '지구 청약'이라는 독특한 콘셉트에 '탄소 제로 프리미엄' 등 디테일까지 놓치지 않아 더욱 재미있는 광고가 탄생했다고 분석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늘 어려운 일을 쉽게 이야기하려고 노력한다. 이번에도 외계인이나 '지구 청약'이라는 눈에 띄는 크리에이티브를 적용해 재밌게 스토리를 풀어냈다. 청약의 요소인 '경쟁률', '프리미엄' 등의 이야기가 디테일을 더해 재밌게 다가온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4.2)

모두가 화성을 외칠 때 반대로 외계인이 살고 싶은 지구라니. 게다가 청약이라는 발상 자체가 참신하다. "탄소 제로 프리미엄 붙고 확 떴대!" 같은 카피 라이팅 디테일도 결정적 한 방! 최근 본 광고 중에 이렇게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전개가 있었나 싶을 정도로 잘 만든 광고다. 자칫 무거울 수 있는 탄소 감축 브랜드 캠페인을 외계인도 살고 싶은 청정 지구 에피소드로 유쾌하게 그려냈다. 

- 전혜연 평론가 (평점 5.0)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창의성 부문 3위 - SSG쓱닷컴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창의성 부문 3위] 쓱닷컴 모델 배우 공효진, 공유. 사진 SSG.COM 유튜브 캡처 ⓒAP신문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창의성 부문 3위] 쓱닷컴 모델 배우 공효진, 공유. 사진 SSG.COM 유튜브 캡처 ⓒAP신문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모델의 적합성와 창의성, 예술성 시·청각 부문에 모두 4.6점의 매우 높은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명확성과 호감도도 4.4점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총 평균도 4.5점으로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쓱 특유의 독특한 연출 방식과 세련된 시각 디자인으로 마지막까지도 '쓱스러운' 이별 광고를 만들었다며 입을 모아 호평했습니다.

 

미디엄 템포의 정직한 배경음악이 몰입도를 높이고, 적은 카피로 오히려 시선을 집중시킨다. 새해 광고인가? 싶었던 초반의 생각이 반전으로 끝나면서 더 좋은 인상을 준 광고다.

- 강지은 평론가 (평점 4.3)

2016년 대한민국을 강타했던 쓱 광고의 두 모델에게 바치는 헌정 광고. 헌정 광고를 한다는 면에서만 보더라도 브랜드에 대한 헤리티지와 애정도가 상당히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쉽게 버려지고 쉽게 만들어지는 세상, 그것을 주도하는 마케팅 판에서 약 7-8년의 시간을 함께해 온 모델에 대한 헌정 광고는 찾아보기 어렵다는 측면에서 더욱 귀하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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