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신문]  

AP신문은 지난 2023년 1월부터 12월말까지 250개의 광고를 평가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250개 광고중 은행 부문 1~3위를 소개합니다. 

 [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은행 부문 베스트] ⓒAP신문(AP뉴스)
[2023 AP신문 광고평론 어워드 / 은행 부문 베스트]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이 평가한 항목중 은행 부문은 광고평론가들이 여러 업종 중에서도 은행 관련 업종 부문을 평가한 것입니다. 5점 만점입니다.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은행 부문 1위 - 토스뱅크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은행부문 1위 토스뱅크]  전세 사기를 걱정하는 신혼부부. 사진 토스 유튜브 캡처ⓒ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은행부문 1위 토스뱅크]  전세 사기를 걱정하는 신혼부부. 사진 토스 유튜브 캡처ⓒ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효과의 적합성에 4.7점으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명확성과 예술성 시각 항목 또한 각 4.3점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예술성 청각 부문은 4점, 창의성은 3.8점입니다.

호감도가 3.5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총 평균 4.1점으로 호평받은 광고입니다.

서비스가 좋으면 광고는 거드는 역할을 한다. 토스뱅크의 광고가 그렇다. 전세 대출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을 공감하고 안심시키는 확실한 메시지를 던졌다. 타깃들의 불안감은 울렁거리는 배경 연출로 잡아냈다. 대학생, 직장인, 신혼부부 등 전세 대출에 대한 불안감이 높은 타깃을 집중 공략하며 5초 범퍼 소재로 제작한 것도 전략적이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4.8)

이건 광고가 아니라 현실이다. 공감을 자극하는 요소 뿐 아니라 문제점을 해결하는 서비스의 소개가 자연스럽게 녹아있어 소비자의 관심을 자극한다. 브랜드 노출보다 콘텐츠에 집중했지만, 결국 토스라는 브랜드를 신뢰하게 되는 광고라니! 하이퍼리얼리즘 광고의 우수 사례로 볼 수 있다.  

- 전혜연 평론가 (평점 4.5)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은행 부문 2위 - 신한은행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은행 부문 2위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금융으로 고객을 이롭게'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시리즈의 광고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 신한은행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은행 부문 2위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금융으로 고객을 이롭게'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시리즈의 광고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 신한은행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명확성과 광고 효과의 적합성에 4.2점을 주며 메시지 전달력이 높다고 평가했습니다.

창의성과 예술성 시각 부문이 3.8점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예술성 청곽 부문과 호감도는 3.6점의 평이한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총 평균은 3.9점으로 전반적으로 준수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안타깝고 가슴 아픈 보이스피싱 사연이 흔히 들려오는 요즘이다. 가해자들에 대한 분노와는 별개로 무고한 피해자들에 대해서도 답답함이 든다는 게 슬픈 현실이다. 하지만 이런 감정은 질타 따위가 아니라 도움을 주지 못한다는 괴로움이 아닐까. 호쾌한 슈퍼히어로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가 그 시간과 자리에 있을 수 없는 현실에 대한 사소한 질책인 것이다. 그러나 도움의 역할을 자처할 수 있는 시스템적 주체가 개인이 아닌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 신한은행 광고는 고객을 이롭게 한다는 메시지의 신선한 증거는 물론, 일종의 사회 치유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 든든한 파트너가 되겠다고 외쳐대는 여느 광고들처럼 상투적인 느낌은 없다. 많은 이들이 기뻐하고 응원할 광고다. 이런 연락이 오면 꼭 신한은행 가서 물어보라고.

- 김남균 평론가 (평점 4.3)

보이스피싱과 장애를 가진 사람의 일화로 상황과 감정을 극적으로 연출해 몰입도를 높였다. 보이스피싱이 큰 사회 문제로 대두된 상황에서 장애인들이 겪을 아픔을 잘 반영했으며 문제에 대처하는 모습을 통해 기업이 지향하는 바를 간결하게 잘 표현했다.

- 김지원 평론가 (평점 4.2)

 

2023년 AP신문 광고평론 은행 부문 3위 - 하나금융그룹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은행부문 3위 하나금융그룹]  광고는 스크린라이프 방식으로 제작됐다. 사진 하나금융그룹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2023 광고평론 어워드/ 은행부문 3위 하나금융그룹]  광고는 스크린라이프 방식으로 제작됐다. 사진 하나금융그룹 유튜브 캡처  ⓒAP신문(AP뉴스)

 

AP신문 광고평론가들은 광고 모델의 적합성, 광고 효과의 적합성 그리고 창의성 항목에 모두 4점의 높은 점수를 부여했습니다.

예술성 시각은 3.8점, 예술성 청각 부문은 3.6점입니다.

호감도 또한 3.6점을 받았습니다.

총 평균 3.7점으로 전반적으로 무난한 점수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첫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스크린라이프(Screenlife) 방식으로 제작된 하나금융그룹의 트래블로그 광고. 스크린라이프 방식은 PC,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의 스크린 화면으로만 제작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덕분에 디지털 기기에 익숙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큰 몰입감을 느낀다. 여행이라는 하나의 과정 전체를 스크린라이프로 보여줘 트래블로그를 사용하는 UX 관점의 편리함까지 함께 전달됐다.

- 이정구 평론가 (평점 4.4)

여행의 A-Z까지를 빠른 호흡으로 보여줘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화면 전환 또한 디지털 화면인 것처럼 구성해 트렌디함이 돋보인다. 여행 준비뿐만 아니라 여행지에서의 트래블로그 사용까지 공감할 수 있는 상황으로 적절히 비유해서 더욱 써보고 싶게 만든 광고. 마지막으로 모델의 의상이나 중간중간 포인트로 하나금융그룹의 브랜드 컬러를 은연중에 잘 활용해 확실히 각인시킨 점이 좋다.

- 강지은 평론가 (평점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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